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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한 것이 남성에 대한 여성의 태도였다면 관계를 맺지 않음으로 오히려 자유로움을 누리고자 하는 여성들을 이야기한다. 이 둘의 사이에서 이 둘을 바라보며 자신의 길을 찾고 있는 연이는 어느 쪽으로도 무한의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현재의 여성들을 보여준다.
논문에서도 제시되었지만 성의 문화적 표지인 젠더와 욕망 및 성애적 쾌락을 포함하는 섹슈얼리티는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그르다고 할 수 없다. 두 가지는 사회적 실천의 서로다른 두 가지 영역의 토대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세 명의 여성들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논문에서는 호정의 경우 주체가 바뀌는 것이 제한된 범위라는 데에서 문제가 생기지만, 여성과 남성을 가르게 되는 가장 큰 기준 중에 하나가 성과 관련된 부분이고 이제까지는 그러한 점에 대해서 겉으로 드러내지 못했기 때문에 호정과 같은 문제가 생기지만 과도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호정의 행위, 생각 역시 주체적인-비록 그것이 성행위라는 제한된 상황이라도-자신의 자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 명의 여성들의 성적 위치나 주체성 등은 그 모습이 각기 다르게 나타지만 사회적 심리적인 차원에서 어느 정도 동질적인 것이다.
논문에서도 제시되었지만 성의 문화적 표지인 젠더와 욕망 및 성애적 쾌락을 포함하는 섹슈얼리티는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그르다고 할 수 없다. 두 가지는 사회적 실천의 서로다른 두 가지 영역의 토대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세 명의 여성들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논문에서는 호정의 경우 주체가 바뀌는 것이 제한된 범위라는 데에서 문제가 생기지만, 여성과 남성을 가르게 되는 가장 큰 기준 중에 하나가 성과 관련된 부분이고 이제까지는 그러한 점에 대해서 겉으로 드러내지 못했기 때문에 호정과 같은 문제가 생기지만 과도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호정의 행위, 생각 역시 주체적인-비록 그것이 성행위라는 제한된 상황이라도-자신의 자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 명의 여성들의 성적 위치나 주체성 등은 그 모습이 각기 다르게 나타지만 사회적 심리적인 차원에서 어느 정도 동질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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