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특징, 발생, 분류, 내용, 형식, 기능, 작품)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민요 (특징, 발생, 분류, 내용, 형식, 기능, 작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요의 개념과 발생
1. 민요의 개념과 특징
2. 민요의 발생

Ⅲ. 민요의 분류와 내용
1. 민요분류의 기존연구
2. 민요분류의 기준
3. 민요의 내용상 특징과 일반분류
(1) 노동요
(2) 의식요
(3) 유희요
(4) 비기능요
4. 민요의 특수 분류

Ⅳ. 민요의 형식
1.가창방식
2. 율격
3. 민요에 사용된 문체와 수사법(修辭法)

Ⅴ.민요의 기능
1. 행동통일기능
2. 정화기능
3. 진행기능
4. 예언기능
5. 비판기능
6. 주술기능

Ⅵ. 작품
1. 시집살이요
2. 논김매기소리

Ⅶ. 결론

본문내용

방아찧는 소리를 하는 것은 곡식이 부지런히 자라서 알찬 수확을 하고 쌀을 얻으려는 희망이 구체화된 형태이다. 즉, <방아소리>의 염원이 논매기 과정에 반영되어서 어서 곡식이 자라라고 비는 소리로 이해할 수 있다. 위의 논김매기 노래가 불리어졌던 경북 문경 지방의 현지인들은 논매는 작업을 훨씬 중요하게 여기는 정서적 관념을 지녔다. 그 이유는 들이 없기 때문에 심은 모를 잘 키우기 위해서 논매기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었으며, 그 결과 노동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많은 사람들이 두레나 품앗이 조직을 통해 논매기를 하면서 논매는 소리를 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조동일 교수는 농사가 잘 안 되는 산골일수록 농사가 잘 되게 하려는 주술이 더 필요했다고 주장한다.
) "주술은 자연에 도달하기 위해 고안해 낸 수단의 하나이다. 자연에 대한 주술적 도전은 결국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지만, 모내기노래가 주술적인 목적 때문에 지니게 되었던 연가는 윤리적 장벽에 맞서서 민중의식을 나타내는 구실을 하고, 윤리적 목적의식을 중요시하는 양반문학에 대항해 발랄하고 순수한 서정시를 창조할 수 있게 했다."(조동일, 『경북민요』, p.41)
Ⅶ.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민요에 대해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민요는 민중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또한 향유되어 온 시가문학이다. 그러나 민요는 어디까지나 민중들에 의해 공동 재창작되어 민중 일반이 향유하는 노래로 비전문적인 대중성을 지닌 노래이다. 민요가 민중의 노래인 만큼 민중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데, 노동과 의식, 그리고 유희(놀이)와 같은 생활상의 일정한 기능을 가지면서 민중의 생활감정과 생각을 진솔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민요는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개방된 시가갈래의 특성을 지니면서 독립된 시가갈래로서의 위상을 가지고서 다른 창작시가와의 끊임없는 교섭을 통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성장·발전해 왔다.
민요의 기원설에 대해서는 발생동기를 기준으로 하여 집단노동의 자연적 소생으로 본 노동기원설, 요소의 구성 과정을 기준으로 본 전후기원설(리듬<음악> 동작<무용> 문구<문학>), 작자에 대해서는 집단제작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민요는 그 특성과 존재 양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면서 타당한 분류기준과 분류체계에 따라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지금까지 제안된 민요분류안 중 상당수가 분류기준이 모호하거나 일정한 체계를 갖추지 못해 실제 민요의 분류에 적용하기 어려운 것이 많다. 대체로 생활상의 일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불려지는 민요를 기능요라 하고, 일정한 기능이 전제되지 않지만 노래 자체의 즐거움 때문에 불려지는 민요를 비기능요라 한 뒤, 전자의 기능요를 다시 기능상의 이차적인 성격에 따라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민요는 일반 민중들이 자신들의 생활 터전이 되는 향토를 배경으로 하여 부른 노래이므로 민요의 내용을 살펴보면 향토적인 색채가 짙다. 또한 낙천성과 해학성이 풍부하며 욕설이 사용된다거나, 남녀간의 애정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 많다.
현장에서 노래로 불리어진 민요의 가창방식에는 독창, 제창, 선후창, 교환창, 복창이 있다. 이는 가창자의 수가 혼자냐 여럿이나, 사설의 내용·사설을 주고받는 방식 등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민요는 구비 전승되는 문학으로서 적층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이므로 암송, 암기가 간편해야 하고 지루함을 느끼지 않아야 하므로 대개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가 민요의 장단과 율격에 담겨져 불리어진다. 우리 시가 문학의 특수한 율격형태로 음보율을 적용하면 대개 4음보가 주를 이룬다. 운문문학의 일종인 민요는 대조법, 은유법, 반복법, 언어유희, 점층법 등의 다양한 수사법이 사용되었으며 이들은 민요를 미(美)적으로 형상화시키는 장치로 작용하였다.
민요는 우리 민족의 풍습과 역사, 삶의 발자취가 생생하게 살아 있는 전승문화로서 오랜 세월동안 단절되지 않고 이어져 오는 민중의 노래인 동시에 민중의 생활 속에 뿌리를 뻗고 자라온 기층문화의 복합체이다. 그런데 이러한 민요의 자료가 갈수록 인멸되어 가고 있다. 농·어업의 기계화, 도시화로 인해 노동요와 같은 것은 이미 그것을 부르는 노동현장에서 들을 수 없게 된 것들이 많다. 그러므로 적절한 조사 방법에 의해 충실하게 조사된 자료를 확보하여 보존·전승하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우리 서민들의 철학과 사상, 정서가 우리들의 생활 속에 용해되어 전승되고 있는 것이 바로 민요이며 일시적으로 유행을 타는 노래도 아니기 때문에 민요는 우리에게 더욱 친근한 감동을 준다. 이러한 민요를 연구하면서 한국의 기층문화 및 민속문화와 예술의 정체성을 밝혀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민요에 대한 관심은 과거 지향적일 수만은 없으며, 과거,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어떤 형태로든 새로운 민요는 형성되고 가창될 것이기 때문에 민요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연구는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고정옥, 『조선민요연구』, 수선사, 1949
김광순 외 15인(민요-이현수),『국문학개론』, 2003, 새문사
김대행,『이화어문논집 제10집』민요의 율격체계, 1989, 한국어문학연구소
김명희, 『옛 문학의 비평적 시각』, 태학사, 1997
김무헌,『한국노동민요론』, 1986, 집문당
김무헌,『한국민요문학론』, 1987, 집문당
김승찬·김준오 외,『한국문학개론』, 1999, 봉동문화사
김승찬·손종흠, 『고전시가론』, 2004, 한국방송통신대출판부
김태갑·조성일, 『민요집성』, 한국문화사, 1996
김헌선,『한국구전민요의 세계』, 1996, 지식산업사
박경수, 『한국 민요의 성격과 유형』, 국학자료원, 1998
박종섭,『민요와 한국인의 삶(1)』, 2002, 문창사
이노형,『울산어문논집 제13·14합집』'민요의 골계표현의 형식’, 1994, 울산대학교 인문
대학 국어국문학과
정병욱,『국어교육연구 제6집』'민요의 유형과 표현상의 특수성', 1994, 광주교육대학원 국 어교육과
조성일, 『민요연구』, 한국문화사, 1996
좌혜경,『민요시학 연구』, 1996, 국학자료원
♣ 참고 사이트
http://www.urisori.co.kr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36페이지
  • 등록일2005.07.18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77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