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처음
2. 가운데
2. 1. 작가
2. 2. 창작 시기, 장소, 동기
2. 3. 구조
①구조의 특이성
②논리체계와 환몽구조
③서술체계와 일대기적 구조
2. 4. 사상
2. 5. 문체
2. 6. 소설사적 의의
3. 교육적 측면에서 살펴본 구운몽
참고문헌
2. 가운데
2. 1. 작가
2. 2. 창작 시기, 장소, 동기
2. 3. 구조
①구조의 특이성
②논리체계와 환몽구조
③서술체계와 일대기적 구조
2. 4. 사상
2. 5. 문체
2. 6. 소설사적 의의
3. 교육적 측면에서 살펴본 구운몽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새롭게 하면서 소설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고전소설의 유형에 있어서 몽유소설의 전형을 이룸으로써 몽자류 소설의 효시가 되기도 하였다. 이 외에도 영웅소설이나 적강소설로서도 후대 소설에 일정한 영향을 주었으며, 심지어는 애정소설의 다양한 기교를 개척하여 후대 애정소설에도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보인다.
3. 교육적 측면에서 살펴본 구운몽
앞에서 살펴 본 바에 따라, 여기에서는 구운몽을 교육적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이를 마무리로 대신하겠다. 구운몽에서 특이하다 할 만한 점은 서로 상반되는 위치에 있는 불교사상과 유교사상이 동시에 긍정될 수 있다는 점이다. 작품에 나타나는 성진의 삶과 양소유의 삶, 이 두 가지 삶은 일견 대립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작품 내에서 함께 긍정되면서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귀족적 이상주의를 잘 구현한 작품으로 간주할 수 있다. 구운몽을 가르칠 때에는 이 점에 특히 유의하여 가르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칫하면 주제가 혼동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구운몽은 중층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서 그 주제가 무엇인가에 대해 논란이 있을 수 있는 작품이다. 이 점 역시 가르칠 때에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하고, 주제에 대해서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참고문헌
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8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도서출판 길벗, 1998
설성경, 고소설의 구조와 의미, 새문사, 1996
김광순, 한국고소설사와 론, 새문사, 1990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3. 교육적 측면에서 살펴본 구운몽
앞에서 살펴 본 바에 따라, 여기에서는 구운몽을 교육적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이를 마무리로 대신하겠다. 구운몽에서 특이하다 할 만한 점은 서로 상반되는 위치에 있는 불교사상과 유교사상이 동시에 긍정될 수 있다는 점이다. 작품에 나타나는 성진의 삶과 양소유의 삶, 이 두 가지 삶은 일견 대립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작품 내에서 함께 긍정되면서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귀족적 이상주의를 잘 구현한 작품으로 간주할 수 있다. 구운몽을 가르칠 때에는 이 점에 특히 유의하여 가르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칫하면 주제가 혼동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구운몽은 중층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서 그 주제가 무엇인가에 대해 논란이 있을 수 있는 작품이다. 이 점 역시 가르칠 때에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하고, 주제에 대해서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참고문헌
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8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도서출판 길벗, 1998
설성경, 고소설의 구조와 의미, 새문사, 1996
김광순, 한국고소설사와 론, 새문사, 1990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