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화산업의 이해
1. 영화산업의 개념
2. 영화산업의 특성

Ⅲ.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1. 한국 영화시장 동향
가. 시장규모 추정
2.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가. 제작 부문
나. 배급 부문
(1) 외화배급
(2) 한국영화배급
(3) 상영관 현황
다. 흥행 부문
(1) 국내흥행
(2) 흥행결정요인
(3) 수출현황

Ⅳ.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방향
1.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개선방안
가. 제작 부문
나. 배급 부문
다. 흥행 부문

Ⅴ. 결론

본문내용

, 아시아 소비자의 특성을 조사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영화계에서는 해당나라의 영화와의 경쟁이 아닌 해당 국에서 개봉중인 할리우드 영화와 경쟁한다는 의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 영화제 집중화 필요
한국영화계에 대중적인 활력소를 넣은 것이 있다면 부산영화제의 개최와 그에 따른 영화문화의 저변확대이다.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에 힘입어 부천국제영화제와 전주국제영화제까지 이어졌다. 영화제 개최 유행은 지방 소도시까지 파급되어 각양각색의 주제를 놓고 쉼없이 영화제가 이어진다. 영화제의 특성상 세계 유수의 영화를 소개함으로써 영화학도나 시민에게 폭넓은 문화의 흐름을 보여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기존의 영화제와 별반 특징이 없는 영화제를 반복적으로 개최하여 제정을 낭비하는 것은 재고하여야 한다. 각 도시마다 하나의 영화제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한국영화산업이 양적으로 좋아진다거나 도시의 문화적 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결과적으로 더 이상의 영화제 설립은 지양되어야 하며 기존의 영화제에 경쟁력을 집중시켜 육성할 필요가 있다.
Ⅴ. 결론
한국의 영화산업은 지난 많은 고통 속에서도 잘 이겨내어 지금의 한국영화계를 이끌어가고 있는 것 같다. 특히 과거 할리우드 영화가 영화계를 주도할 때도 우리나라 영화는 꿋꿋이 이겨내었다. 그래도 지금 할리우드에서도 인정받고 나아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을 만한 영화들을 많이 만들어 내었다. 또한, 영화산업은 그 동안 문화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국민소득 증감 및 여가시간의 확대에 따른 영화시장의 높은 성장가능성, 멀티미디어시대에 있어 중요한 컨텐트 공급원 등 산업적 측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투자·제작사·배급사·극장 등 영화시장 참여자들이 대형화되고 기업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영화산업이 본격적인 산업으로서의 모습을 갖추고 문화산업의 첨병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개선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극장요금 현실화, 통합전산망 실현 등을 통한 영화시장의 절대규모 확대 및 투명성 제고 확대가 필요한 실정이며, 국제 영화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방송, 인터넷, 출판, 언론 등 미디어 전 분야에 걸친 복합미디어기업의 출현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 영화가 단지 예술분야의 한 영역으로 인식되었던 것이 산업규모가 커지면서 산업으로써의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따라서 영화가 문화적 성격도 갖고 있지만 산업적인 측면에서의 가치나 효율에 대한 연구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영화를 산업으로 인식하고 영화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변화되고 있는 제작·배급·흥행이라는 면에 있어서 구조개선을 통한 산업적 발전을 도모하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개편에 관해 각 부분에 걸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시해 보았다. 최근 한국영화는 연이은 흥행으로 인해 많은 영화인이나 국민들조차 상당히 고무적 상황이기는 하나 한편으로는 한순간의 물거품일 것이라는 걱정도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영화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개편방안이 순조롭게 이행될 수 있다면 세계에서 미국영화와 경쟁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나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위에서 살펴본 기여점들은 한국 산업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연구일 뿐 아니라 한국 영화의 장기적인 발전에 조금이나마 그 역할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된다. 아울러 최근 한국 영화의 성공은 산업구조변화이기도 하지만 영화인들의 끓임 없는 노력과 문화로써의 영화를 지켜야 한다는 국민적 정서도 상당부분 작용했을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양적 영화산업의 르네상스이기보다는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수 있는 시네마천국이기를 2001년 한국영화에 바란다.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위기감과 경제불황에도 불구하고 2000년 한국 영화계의 풍경만은 풍성한 결실을 즐기는 듯 축제 분위기였다.
기대만큼의 상실감, 의욕만큼의 좌절감이 가득한 현실, 현실감을 잊고 싶은 사람들의 심리는 극장으로 발걸음을 이끌기 마련이다. 올 한해 극장을 찾는 관객이 많았던 요인 중의 또 다른 요인일 것이다. 2000년 대작영화의 현란한 스텍타클이 주는 쾌감이 해소와 배설차원에서 각박한 현실을 잠시 잊게 만들었다면, 이제 그 이상의 무언가를 2001년 영화에 바란다. 잠시 잊었던 현실로 귀환하는 이들을 위해 해소하고 배설한 만큼의 빈자리를 다시 채워줄 수 있는, 새로운 삶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영화들이 등장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사랑 받기를 바란다. 한국 영화산업의 균형 있는 성장과 질적 도약 뿐 아니라 사람들의 삶과 마음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진정한 시네마 천국을 이루길 바란다.
<< 참고문헌>>
● 서적
◎ 황현탁, 「한국 영상 산업론」, 나남출판, 1996.
◎ Wilson P. Dizard. Jr, 「Old Media, New Media : Mass Communications in the Information Age」, 1997, 이민규 역, 「올드미디어 뉴미디어 정보화 시대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나남.
● 논문
◎ 나길환,「한국 영화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 이동균,「시장개방에 따른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개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 이동수,「한국 영화의 해외시장 진출 시론」,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 정헌용,「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에 개방에 따른 구조변화」,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 인터넷 서치
◎ 시네21(www.cine21.co.kr), 씨네라인(www.cineline.co.kr), 기타 싸이트
● 기타
◎ 김대호, 김은미, 김유정, 「1990년대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평가」, 「한국언론학보」43-2, 1998.
◎ 김휴종, 「한국 영화산업, 돌파구는 없는가」, 삼성경제연구소, 1999.
◎ 한국방송개발원, 「21세기 한국영상산업의 발전연구」, 1996.
◎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연감」각 년호
◎ 한국영상자료원, 문화관광부, 한국방송개발원, 극장연합회, 웹매거진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5.07.26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82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