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등장인물
줄거리
감상
결론
등장인물
줄거리
감상
결론
본문내용
여성 문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주인공이 낙태시술을 한 후 꾼 꿈은 여성이 매우 억압받고 있는 사회적 현실을 대변한다. “인큐베이터 속에 불면 날아가게 생긴 엄지아가씨가 꼼실대고 있다. 그리고 곧 사람들이 몰려와 엄지아가씨를 내몰고 큰 아이를 대신 넣었다”는 부분은 엄지아가씨를 여아로 생각하고 큰아이를 남아로 생각할 때 사람들의 여성억압에 대한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여성이 내 몰릴 수밖에 없는 사회를 인큐베이터 속 여아의 모습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그 내몰린 여아 대신 큰 아이를 집어넣음으로서 여성에게 여성들이 따라야만 하는 사회적 인식, 즉 가부장제와 남성우월주의를 강요하고 있다. 그러나 ‘인큐베이터’라는 의미와는 전혀 상반된 ‘꿈꾸는’이라는 의미는 이런 인큐베이터 속의 사회를 더 낳은 방향으로 바꾸어보자는 의미가 들어 있다. 그래서 이 ‘꿈꾸는 인큐베이터’라는 제목의 의미는 현실은 남아선호와 남성우월주의가 자리 잡고 있지만 미래의 언젠가는 진정한 남녀평등 더 이상 여아가 살해되지 않는 그런 사회가 올 것이라는 작가의 바람이자 소망인 것이다.
이 텍스트를 읽으면서 ‘문학은 현실을 반영한다.’는 사실을 절감했다. 특히 사회적으로 민감한 낙태문제와 여성문제를 사실적으로 그림으로써 앞으로 여성으로서의 나의 모습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이성은 ‘남녀는 평등해. 하나도 다를 것이 없어. 잘 기른 딸자식 하나 열 아들 안 부럽다.’라고 외치면서도 마음속으로는 ‘그래도 아들은 하나 있어야지.’라는 생각을 하는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 아마 이런 나의 모습도 어렸을 때부터 인큐베이터가 됨을 참을 수밖에 없었던 소인이 기저귀 찰 때부터 비롯되었던 이 작품의 주인공과 비슷한 이유가 아닌가 싶다. 이런 이성과 마음이 괴리된 나 자신을 비추어 보면서 많은 반성을 했다. 그리고 이러한 나의 모습은 비단 내 문제만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도 여자이기 때문에 포기해야하고 억눌려 지는 것들이 많이 존재한다. 이 작품은 이런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이 작품의 마지막 장면인 ‘도시와 더불어 내 집 또한 뒤로 뒤로 멀어져 가는 기분 또한 상쾌했다.’는 점을 보아 내가 나의 모습을 보면서 반성했던 것과 같이 이런 전근대적인 남성우월주의 사상에서 벗어나 깨어난 시각으로 남녀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이 텍스트를 읽으면서 ‘문학은 현실을 반영한다.’는 사실을 절감했다. 특히 사회적으로 민감한 낙태문제와 여성문제를 사실적으로 그림으로써 앞으로 여성으로서의 나의 모습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이성은 ‘남녀는 평등해. 하나도 다를 것이 없어. 잘 기른 딸자식 하나 열 아들 안 부럽다.’라고 외치면서도 마음속으로는 ‘그래도 아들은 하나 있어야지.’라는 생각을 하는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 아마 이런 나의 모습도 어렸을 때부터 인큐베이터가 됨을 참을 수밖에 없었던 소인이 기저귀 찰 때부터 비롯되었던 이 작품의 주인공과 비슷한 이유가 아닌가 싶다. 이런 이성과 마음이 괴리된 나 자신을 비추어 보면서 많은 반성을 했다. 그리고 이러한 나의 모습은 비단 내 문제만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도 여자이기 때문에 포기해야하고 억눌려 지는 것들이 많이 존재한다. 이 작품은 이런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이 작품의 마지막 장면인 ‘도시와 더불어 내 집 또한 뒤로 뒤로 멀어져 가는 기분 또한 상쾌했다.’는 점을 보아 내가 나의 모습을 보면서 반성했던 것과 같이 이런 전근대적인 남성우월주의 사상에서 벗어나 깨어난 시각으로 남녀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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