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집단상담의 목적
Ⅱ.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Ⅲ. 프로그램의 운영
Ⅳ. 대상 :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Ⅴ. 프로그램의 개괄
Ⅵ.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내용
Ⅶ. 유의점
Ⅱ.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Ⅲ. 프로그램의 운영
Ⅳ. 대상 :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Ⅴ. 프로그램의 개괄
Ⅵ.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내용
Ⅶ. 유의점
본문내용
계속맨 : 주인공의 화를 부추기고, 폭력적인 행동(욕하고 싶고, 주먹을 휘두르는 행동) 을 하게 하는 마음.
▷ 잠깐맨 : 주인공이 화나고 속상한 마음에 대해 잠깐 멈추게 하는 마음, 예를 들어 눈을 감고 하나 둘 셋 숫자를 세거나,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는 심호흡을 하게 하 는 등의 행동을 하게 하는 마음.
⑤ 주인공과 상대방(친구, 엄마, 아빠 등)배역 및 잠깐맨, 계속맨의 역할을 누가 할 것인지 결정한다. 이때, 잠깐맨과 계속맨의 역할은 나머지 집단원을 비슷한 인원수로 나누어 선정한다.
⑥ 화나는 상황의 내용과 각 역할이 해야할 행동이나 대사를 꾸미게 한다.
⑦ 역할극을 실시한다. 먼주 주인공과 상대방이 화가 나는 장면의 대사를 시작하고, 적당한 시점에 잠깐맨과 계속맨이 끼어 들어 주인공에게 말을 건넨다. 이때 주인공은 잠깐맨과 계속맨이 하는 대사를 듣고,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해 주는 말과 행동이 있으면 그대로 따라하면서 극을 이어간다. 주인공이 어느 정도 자신의 양쪽 마음을 충분히 듣고 이해했다고 느껴지면 ‘이제 그만’ 하고 손을 들어서 역할극을 마무리한다.
⑧ 잠깐맨, 계속맨을 양쪽 끝(주인공으로부터 약 1-2m 정도의 거리)에 세운다. 주인공을 가운데 세우고, 주인공에게 어느 입장으로 마음이 더 기울어지는 지, 기울어지는 정도만큼 가까이 다가가게 한다. 그렇게 결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게 한다.
⑨ 주인공의 소감을 들으면서, 그 의견을 존중해주되, 더해맨을 선택한 경우에는 뒤따를 수 있는 상황(서로 싸우게 되거나, 교사 혹은 부모님께 야단맞게 되는 상황 등)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그리고 잠깐맨을 선택한 경우, 자신의 감정을 잠깐 지연하고 다른 선택을 한 것에 대해 지지해 준다.
■ 느낌 나누기
① 자리에 앉아 잠시 쉬면서 눈을 감고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한 뒤 활동하면서 느낀점을 생각한다.
② 각 역할(주인공, 상대방, 계속맨, 잠깐맨, 관찰자, 지도자)의 생각이나 감정을 충분 히 표현한다.
8회기 : 수호천사 결실의 장
1. 목표
첫째, 친구들의 수호천사가 되어 직접 배려행동을 실천한다.
둘째, 수호천사로부터 받은 여러 가지 배려행동을 돌아보고, 친구들에게 배려하
는 행동과 도움 주는 행동의 값진 의미를 깨닫는다.
2. 진행과정
■ 활동
① 지도자는 6회기에서 실시했던 수호천사 활동을 상기시킨다.
② 집단원들은 서로 바라보며 자신의 수호천사가 누구라고 짐작되는지 마음속으로 떠 올려 본다.
③ ‘하나, 둘, 셋’ 이라는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마음속으로 떠올렸던 수호천사를 동 시에 지목한다.
④ 자신이 생각한 수호천사가 실제 수호천사와 일치했던 경우와 자신이 생각한 수호 천사가 달랐던 경우를 각 각 손을 들고, 지도자가 집단의 상황을 한꺼번에 파악해 본다.
■ 느낌 나누기
① 자신이 떠올린 수호천사는 누구이며 어떤 행동이 그렇게 느껴졌는지, 배려를 받았 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를 생각하여 표현한다.
② 수호천사는 자신이 노력한 행동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친구를 배려하면서 어 떤 기분이 들었는지, 오랜 시간을 지속한다는 것이 어떤 심정이었는지 느낀 점을 이 야기한다.
③ 자신이 떠올린 수호천사와 실제 수호천사가 달랐을 경우에는 서로의 심정을 이야 기하고 어떤 점에서 의견이 달랐는지를 반드시 나눌 수 있도록 한다.
9회기 : 멋진 우리 결실의 장
1. 목표
첫째, 스스로에게 상장을 주어 자신의 장점이나 칭찬 받을 만한 행동들을 찾아봄으로써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인식한다.
둘째, 나에게 보내는 글을 작성하여 이제까지 품성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에 대해 새롭게 느낀점, 변화된 점, 앞으로의 결의 등을 확인하고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
2. 진행과정
■ 활동
① 프로그램의 마지막 시간임을 상기하고, 이제까지의 활동들 중에 어떤 것들이 기억에 남는지 떠올려 본다, 또한 프로그램을 마무리하고 내 자신을 돌아 보고 정리할 수 있는 시간임을 염두에 두면서 그동안의 기억들을 되새겨본다.
② 지도자는 앞면에는 상장 내용이 없는 상장, 뒷면에는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글을 쓸 수 있는 활동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③ 프로그램에서 이제까지의 자신의 모습을 돌아본 후에 칭찬 받을만한 행동이나 모습들을 떠올려본다. 칭찬 받을 만한 자신의 모습이 떠올랐으면 이미 나누어준다 상장에 스스로에게 수여하는 상장 문구를 작성한다. 가능하면 칭찬을 받을만한 구체적인 행동이나 모습들을 쓰도록 한다.
④ 모두 상장을 작성한 것을 확인한 후에 오른 쪽 옆의 친구에게 자신의 상장을 건넨 후 돌아가면서 친구의 상장을 직접 수여하고 박수를 쳐주는 시간을 갖는다.
■ 느낌 나누기
① 상장을 쓰면서 어떤 느낌이었는지, 상장 문구는 잘 생각이 났는지, 내 자신이 쓴 상장을 친구에게 직접 받을 때 어떤 심정이었는지를 집단원과 함께 나눈다.
② 자기 자신에게 쓰는 글을 다 마무리 한 후에는 어떤 이야기를 썼는지 함께 나눈다. 이 때 간단한 다과파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지도자는 모든 집단원들이 자신의 심정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뒤로 빠져있었던 아이들이 있었다면 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집단의 분위기를 파악하여 자신의 상장 문구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서로 친구를 상장문구를 작성하여 돌아가면서 큰 소리로 읽어준 후에 친구에게 상장을 수여할 수도 있다.
▷ 마지막 회기이므로 새롭게 어떤 작업이나 활동들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이제까지의 활동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도자가 유의한다.
▷ 상장의 제목은 각자 창의적으로 재미있게 지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Ⅶ. 유의점
1. 학생들의 상황이나 요구를 분명히 파악하여 그들의 요구나 만족도에 대화로서 성과를 증가시키도록 배려한다.
2. 프로그램의 준비는 만약의 경우 계획에서 벗어날 경우를 대비하여 다각적인 면에서 검토한다.
3. 준비는 항상 여유 있게 하고 수시로 확인하는 일을 게을리 하면 안 된다.
4. 학생들은 늘 변화 있는 흐름을 바라므로 프로그램의 흐름과 소재를 변화 있게 준비한다.
5. 놀라움에 대한 효과를 이용하여 참가자들에게 기대하지 않았던 놀라움의 감격을 주도록 계획한다.
▷ 잠깐맨 : 주인공이 화나고 속상한 마음에 대해 잠깐 멈추게 하는 마음, 예를 들어 눈을 감고 하나 둘 셋 숫자를 세거나,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는 심호흡을 하게 하 는 등의 행동을 하게 하는 마음.
⑤ 주인공과 상대방(친구, 엄마, 아빠 등)배역 및 잠깐맨, 계속맨의 역할을 누가 할 것인지 결정한다. 이때, 잠깐맨과 계속맨의 역할은 나머지 집단원을 비슷한 인원수로 나누어 선정한다.
⑥ 화나는 상황의 내용과 각 역할이 해야할 행동이나 대사를 꾸미게 한다.
⑦ 역할극을 실시한다. 먼주 주인공과 상대방이 화가 나는 장면의 대사를 시작하고, 적당한 시점에 잠깐맨과 계속맨이 끼어 들어 주인공에게 말을 건넨다. 이때 주인공은 잠깐맨과 계속맨이 하는 대사를 듣고,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해 주는 말과 행동이 있으면 그대로 따라하면서 극을 이어간다. 주인공이 어느 정도 자신의 양쪽 마음을 충분히 듣고 이해했다고 느껴지면 ‘이제 그만’ 하고 손을 들어서 역할극을 마무리한다.
⑧ 잠깐맨, 계속맨을 양쪽 끝(주인공으로부터 약 1-2m 정도의 거리)에 세운다. 주인공을 가운데 세우고, 주인공에게 어느 입장으로 마음이 더 기울어지는 지, 기울어지는 정도만큼 가까이 다가가게 한다. 그렇게 결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게 한다.
⑨ 주인공의 소감을 들으면서, 그 의견을 존중해주되, 더해맨을 선택한 경우에는 뒤따를 수 있는 상황(서로 싸우게 되거나, 교사 혹은 부모님께 야단맞게 되는 상황 등)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그리고 잠깐맨을 선택한 경우, 자신의 감정을 잠깐 지연하고 다른 선택을 한 것에 대해 지지해 준다.
■ 느낌 나누기
① 자리에 앉아 잠시 쉬면서 눈을 감고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한 뒤 활동하면서 느낀점을 생각한다.
② 각 역할(주인공, 상대방, 계속맨, 잠깐맨, 관찰자, 지도자)의 생각이나 감정을 충분 히 표현한다.
8회기 : 수호천사 결실의 장
1. 목표
첫째, 친구들의 수호천사가 되어 직접 배려행동을 실천한다.
둘째, 수호천사로부터 받은 여러 가지 배려행동을 돌아보고, 친구들에게 배려하
는 행동과 도움 주는 행동의 값진 의미를 깨닫는다.
2. 진행과정
■ 활동
① 지도자는 6회기에서 실시했던 수호천사 활동을 상기시킨다.
② 집단원들은 서로 바라보며 자신의 수호천사가 누구라고 짐작되는지 마음속으로 떠 올려 본다.
③ ‘하나, 둘, 셋’ 이라는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마음속으로 떠올렸던 수호천사를 동 시에 지목한다.
④ 자신이 생각한 수호천사가 실제 수호천사와 일치했던 경우와 자신이 생각한 수호 천사가 달랐던 경우를 각 각 손을 들고, 지도자가 집단의 상황을 한꺼번에 파악해 본다.
■ 느낌 나누기
① 자신이 떠올린 수호천사는 누구이며 어떤 행동이 그렇게 느껴졌는지, 배려를 받았 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를 생각하여 표현한다.
② 수호천사는 자신이 노력한 행동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친구를 배려하면서 어 떤 기분이 들었는지, 오랜 시간을 지속한다는 것이 어떤 심정이었는지 느낀 점을 이 야기한다.
③ 자신이 떠올린 수호천사와 실제 수호천사가 달랐을 경우에는 서로의 심정을 이야 기하고 어떤 점에서 의견이 달랐는지를 반드시 나눌 수 있도록 한다.
9회기 : 멋진 우리 결실의 장
1. 목표
첫째, 스스로에게 상장을 주어 자신의 장점이나 칭찬 받을 만한 행동들을 찾아봄으로써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인식한다.
둘째, 나에게 보내는 글을 작성하여 이제까지 품성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에 대해 새롭게 느낀점, 변화된 점, 앞으로의 결의 등을 확인하고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
2. 진행과정
■ 활동
① 프로그램의 마지막 시간임을 상기하고, 이제까지의 활동들 중에 어떤 것들이 기억에 남는지 떠올려 본다, 또한 프로그램을 마무리하고 내 자신을 돌아 보고 정리할 수 있는 시간임을 염두에 두면서 그동안의 기억들을 되새겨본다.
② 지도자는 앞면에는 상장 내용이 없는 상장, 뒷면에는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글을 쓸 수 있는 활동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③ 프로그램에서 이제까지의 자신의 모습을 돌아본 후에 칭찬 받을만한 행동이나 모습들을 떠올려본다. 칭찬 받을 만한 자신의 모습이 떠올랐으면 이미 나누어준다 상장에 스스로에게 수여하는 상장 문구를 작성한다. 가능하면 칭찬을 받을만한 구체적인 행동이나 모습들을 쓰도록 한다.
④ 모두 상장을 작성한 것을 확인한 후에 오른 쪽 옆의 친구에게 자신의 상장을 건넨 후 돌아가면서 친구의 상장을 직접 수여하고 박수를 쳐주는 시간을 갖는다.
■ 느낌 나누기
① 상장을 쓰면서 어떤 느낌이었는지, 상장 문구는 잘 생각이 났는지, 내 자신이 쓴 상장을 친구에게 직접 받을 때 어떤 심정이었는지를 집단원과 함께 나눈다.
② 자기 자신에게 쓰는 글을 다 마무리 한 후에는 어떤 이야기를 썼는지 함께 나눈다. 이 때 간단한 다과파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지도자는 모든 집단원들이 자신의 심정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뒤로 빠져있었던 아이들이 있었다면 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집단의 분위기를 파악하여 자신의 상장 문구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서로 친구를 상장문구를 작성하여 돌아가면서 큰 소리로 읽어준 후에 친구에게 상장을 수여할 수도 있다.
▷ 마지막 회기이므로 새롭게 어떤 작업이나 활동들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이제까지의 활동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도자가 유의한다.
▷ 상장의 제목은 각자 창의적으로 재미있게 지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Ⅶ. 유의점
1. 학생들의 상황이나 요구를 분명히 파악하여 그들의 요구나 만족도에 대화로서 성과를 증가시키도록 배려한다.
2. 프로그램의 준비는 만약의 경우 계획에서 벗어날 경우를 대비하여 다각적인 면에서 검토한다.
3. 준비는 항상 여유 있게 하고 수시로 확인하는 일을 게을리 하면 안 된다.
4. 학생들은 늘 변화 있는 흐름을 바라므로 프로그램의 흐름과 소재를 변화 있게 준비한다.
5. 놀라움에 대한 효과를 이용하여 참가자들에게 기대하지 않았던 놀라움의 감격을 주도록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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