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사회복지 프로그램 - 자기안의 자기를 찾아주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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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 개발 요구 및 필요 확인

2. 조직체 및 상황 분석

3. 참여자 분석

4. 교육 목적과 목표의 설정

5.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본문내용

표가 희미하면 재능과 정력이 제 아무리 많다 하더라도 그 자원을 낭비하게 되고, 목표가 잘못되면 잘못된 방향으로 가게 되어 계속 시행착오만 하게 된다. 이에 따라 청소년기에 청소년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평생 목표를 설정하는 일이다. 사람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발견하고 재검토하며 그것을 개발해야 한다. 현재 청소년기에 그들이 생각하는 귀중한 것들은 무엇인가! 그들은 자신의 삶을 실현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것인가?
성공한 사람들을 분석 해 보면 공통된 특징을 발견 할 수 있다. 그들은 모두 목표 지향적이라는 것이다. 성공의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는 목표를 뚜렷하게 마음속에 그리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의 대부분은 행동 지향적이다. 그들이 행동 지향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오랜 세월 동안 우리의 교육이 그들을 수동적으로 만든 것에 있다. 그들은 시키는 일에 몰두하고, 시키지 않는 일을 하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들은 행동의 덫에 걸려있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자아실현에 관심이 없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각종 사이트에 질문사항으로 올라오는 것을 살펴본다면 분명 이들은 자아실현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흥미를 진지하게 고려해 보기 이전에 사회의 안정적인 형태에 관심이 더 많다. 그것은 황금 만능주의가 만들어낸, 그리고 수동적인 우리의 교육이 만들어낸 폐단일 것이다.
목표가 없을 때에는 행동 자체가 중요시된다. 그러나 인생은 귀중하며 가치있는 일을 창조 해야 하며 해야만 한다. 그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명령한 것이 아닐까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행동 지향에서 목표 지향으로 변화 할 필요가 있다.
4. 교육 목적과 목표의 설정
교육 목적) 15~18세의 청소년은
자신의 가치를 느끼며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삶을 올바로 설계하며 실천하는 생활을 할 수 있다.
교육 목표) 청소년은 자신의 가치를 알 수 있다.
가. 청소년들은 큐브 TEST를 풀어봄으로써 무의식속에 자신을 이해할 수 있다.
나. 청소년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이 느끼는 나를 이해한다.
청소년은 긍적적인 자기 인식을 할 수 있다.
가. 청소년들은 서로를 칭찬해줌으로써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할 수 있다.
나. 청소년들은 영상물 시청을 한 후 상담자 역할을 통해 서로를 돕는 역할을 한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삶을 올바로 설계하며 실천하는 생활을 할 수 있다.
가. 청소년들은 자신에게 닥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대안을 찾고 실천할 수 있다.
나. 청소년들은 자신의 꿈에 대한 3가지 경우에 따른 삶을 설계한다.
다. 청소년들은 자신 스스로 시간관리를 할 수 있다.
내용 및 수행방법
매개체
지도자의 역할
기대되는 효과







①어렸을 때 꿈꾸었던 이야기
②지금의 나의 꿈 이야기
③꿈이 변하게 된 계기 이야기
-어렸을 때 내가 진짜 희망했던 꿈과, 지금 내가 간직하는 꿈을 각자 종이에 적고, 성원들과 함께 집단으로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집단 토의
-성원들이 자신의 생각을 잘 적고, 다른 성원들의 발표를 잘 경청하며 진지하게, 하지만 자유로운 분위기가 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자신들의 과거와 현재에 대하여 생각 해 볼 수 있는 계기를 갖게 하고, 원하는 것에 대하여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삶을 살도록 한다.












??
①성원들 각자에게 목에 걸 수 있도록 제작한 스티커판을 나누어 준다.
②“1”에서 토의를 하면서 내가 생각해본 꿈들을 3가지로 나누어 스티커 판에 적도록 한다. (보기1)
③목에 걸고 음악과 함께 성원 모두 자유롭게 돌아다니면서 스티커를 주고 받는다. 스티커는 내가 상대방을 볼 때 어울리다고 느끼는 것 한 가지에만 스티커를 붙인다.
④“③”까지의 과정이 끝나면 내가 적은 3가지의 꿈들 중에서 가장 스티커라 많이 붙은 것 한 가지를 선택하고 같은 부류의 꿈을 가진 성원들 끼리 모여 그룹을 만든다.
⑤그룹 내의 성원들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방법, 또는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 등에 대하여 토의를 해 본다.
움직이기 편리한 강당
집단 토의
경쾌한 음악
스티커 판
성원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게 하며 장난이나 건성이 되지 않도록 유도하고 질서를 잡아준다.
다른 사람들이 경험하는 “나”를 알아보는 기회가 되며, 다른 사람들에 대한 나의 느낌을 이야기 하며 지루한 교육을 탈피하여 활동성을 부여한다.
I
Can
do
it!!
①어렵게 자신의 꿈을 이룬 사람들의 영상물을 상영한다.
②“1, 2” 활동을 토대로 정립한 꿈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 방법을 3가지로 적어본다. (보기2)
영상물
영상 시설
성원들이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적게 하며 신중하게 하도록 유도한다.
자신의 꿈을 위하여 정진하도록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큐브
TEST
청소년들에게 큐브테스트를 한다.
테스트지
강당
신중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지도자는 상담자의 역할을 겸비해야 한다.
무의식속에 자신을 알 수 있다.





강당에 모여 앉아 한 사람씩 앞에서 발언을 한다.
이 때 발언하는 사람은 베일에 가려두고
자신이 칭찬하려는 사람을 소개한다.
그러면 칭찬을 받은 사람이 다시 나와서 또 다른 사람을 소개한다.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한다.
강당
칭찬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전에 남을 보는 긍정적인 자세를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
서로를 칭찬하면서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한다.





강당에 둘러 앉아 청소년들 각각에게 종이를 나누어 준 후 자신에게 닥친 어려운 일을 적어보라고 한다.
그 후 그 적은 종이를 자신이 가장 믿고, 자신에게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친구에게 간다.
서로를 상담해 준다.
(청소년들의 고민은 비슷하다. 를 전제)
강당
진지하게 참여하도록 돕는다.
친구의 상담을 진지하게 하며 이 때 서로 돕는 자 역할을 하여 남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도록 한다.
5.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목차)
1. 프로그램 개발 요구 및 필요 확인
2. 조직체 및 상황 분석
3. 참여자 분석
4. 교육 목적과 목표의 설정
5.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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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06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8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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