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중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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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대중가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한국 대중가요의 역사
1. 서구 음악의 도입(1890~1910년 이전)
2. 극중 삽입곡의 유행(1910∼1920년대)
3. 창작가요의 탄생(1920년대 후기)
4. 신민요의 유행(1930년대 초기)
5. 일제치하의 우리가요(1933년 ~ 광복이전)
6. 민족의 한과 설움(해방후∼1960 이전)
7. 가요의 다양성의 대두(1960년대)
8. 계층의 문화(1970년대)
9. 대중성과 음악성의 양분(1980년대)
10. 1990년대의 우리
●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가사들
1. 내용적 측면
① 여성 사랑관의 변화
② 신파적 이별의 탈피
③ 도발적 이미지의 가사들
④ 나 위주의 개인주의적 성향
⑤ 사회현실 비판의 가사들
⑥ 상식 파괴의 가사들
2. 언어적 측면
① 과도한 영어의 사용
② 비속어 은어등의 남발
③ 의성, 의태어 같은 리듬적 어휘의 사용
④ 랩의 도입으로 불필요한 가사 쓰여짐
⑤ 시대적 차이로 인한 사화된 언어나 지방어 사용

Ⅲ. 결론

본문내용

all the mess it's about time somebody should stand for what is right that is right Bang bang bang What comes down beat a what comes down Do you body ready for the beat again Everybody what's up are you people ready for it This is the message from HOT Yeah yeah yeah
예전 럭키서울을 부를 때만 하더라도 서울을 영어로 부르는 것은 새로운 시도였다. 그 당시 영어교육의 현실을 보더라도 이는 센세이션한 일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 가요들을 보면 너무 남발을 하고있는 것 같다. 위의 예는 전사의 후예중 한 부분이다. 마치 외국곡을 보고 있는 듯하다. 영어의 교육이 일상화되고 외국 음악들의 유입이나 교포가수들의 영향으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듯 하다.
② 비속어 은어등의 남발
뱃노래 (이박사)
아~
에이야루야~ 에이야루 어기이 열차~ 아 뱃놀이 가아신다~
언니는 좋켓네~ 우리 언니 좋오 컷어~ 어
형부의~ 코가아 커서 언니는 자빠라지겠네에~
LIE (DJ DOC)
씨발아 집어쳐라 닥쳐라 하! 좆까라 가라 저리 꺼져라
에라 씨발아 발아 좆까라 가라 워~이 저리 꺼져라
에라 씨발아 집어쳐라 닥쳐라 하! 좆까라 가라 저리 꺼져라
에라 씨발아(씨발) 좆까라(좆까) 워~이 저리 꺼져라
새 (PSY노래 2001)
뭐 달라구 뭐 혼날라구 혼 힘내자구 힘 어쩌라구
어 나 한순간에 새됐스 당신은 아름다운 비너스
이랬다가 저랬다가 왔다 갔다
나 갖다가 너는 밤낮 장난하나
나 한순간에 새됐스 당신은 아름다운 비너스
너만을 바라보던 날 차버렸어 나 완전히 새됐어
위의 노래들을 보면 황당하기 그지 없다. 이박사의 노래를 보면 자빠트리다 라는 속어적 표현을 사용했고 DJ의 노래는 그 후렴구가 다 욕설로 이루어졌다. <새>라는 노래에서 새는 은유적표현으로 한문으로 쓰면 조(鳥) 한마디로 '나 완전히 좆됐어'라는 말이다. 예전 우리 아버지 할아버지 세대들이 즐겨 부르시던 이전의 가요들에서는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현상들이다. 요즘의 대중가요는 대중들이 즐기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층을 위주로 그들이 즐기는 음악으로 점점 변질되어 간다. 요즘의 청소년들은 좀더 자극적이고 일탈적인 것들을 원하는 성향이 짙다. 그에 부응하다보니 이러한 가사들이 쓰여지지 않았나 싶다.
③ 의성, 의태어 같은 리듬적 어휘의 사용
sweety (s#hap노래 2001)
퐁당퐁당 너를 처음보고 난
두근두근 빠져 버렸지
오~ 달콤달콤 너의 눈을보고 난
어쩔 줄을 몰라 버렸지
문득문득 너의 입술 때문에
조심조심 키스 때문에
오~ 살랑살랑 너의 손길때문에
어쩔줄을 몰라 버렸어
또 스르륵 니가 기다려 다가와 줘~
나 도로록 니가 달콤해
삐걱삐걱 (DJ DOC)
삐걱삐걱 돌아가는 세상 (어지러운 세상)
삐걱삐걱 돌아가는 세상 (거지같은 세상)
삐걱삐걱 돌아가는 세상은 힘없는 사람을 돌봐주지 않아
삐걱삐걱 돌아가는 세상 (좆같은 세상) 세상
예전의 가요와는 달리 요즘가요에서는 의성, 의태어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 노래의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그러한 어휘들을 사용하는 것 같다. 위의 예 이외에 찬찬찬, 타타타, 찰랑찰랑 드을 보아도 그 노래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느낌들을 강조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기억하기 쉽게 한다.
④ 랩의 도입으로 불필요한 가사 쓰여짐
빙빙빙 (지누션 2001)
Yo! 아무런 노력 하나 없이 거저 먹지 다시 말하면 억지 비행접시 사람은 다 그렇지 나또한 역시 두껍아 두껍아 새집달라 외쳤지 어림반푼 어치 없는 값어치 팔아치운 염치 찾을수 없지 식은 죽만 먹지 그래도 걷지 갈수록 태산이고 수미산 이였지 삶은 길었고 너는 짧았어 조금더 뻗어보지 못한 너에 꿈이 앙상한 가지에 가시만 남은 장미 이제는 너도 피지 못한 꽃이되리
chorus 빙빙빙 everybody come on 띵띵띵 everybody wants to 싱싱싱 이대로가 좋아라 라 라 라 라 라 라 빙빙빙 everybody come on 띵띵띵 everybody wants to 싱싱싱 이대로가 좋아 라 라 라 라 라 라 라
어차피 내게 정해진 길 걷다보니 고생길 Hiphop이란 이름만을 뜨개질 뭔가 보여줘야 했던 이주일 진짜 끝이 안나는 007 어릴적 품어왔던 외길뿌린 만큼 거둬 왔던 나에 작지 않은 결실
요즘의 노래에서 랩이 주요한 역할을 맡으면서 이러한 현상도 많아지고 있다. 랩이란 것이 원래 음의 각운을 맞추어야하는 것으로 그러다 보니 불필요한 어휘들의 삽입으로 내용의 연결이 용이하지 못하고 있다. 위의 것만 보아도 비행접시니, 뜨개질이니 등등의 불필요한 어휘들임에도 들어가 있다.
⑤ 시대적 차이로 인한 사화된 언어나 지방어 사용
목포의 눈물 (이난영노래 1935)
사공의 뱃 노래 감을거리며 사공의 뱃 노래 가물거리며
삼학도 파도 깁히 숨어 드는데 삼학도 파도 깊이 스며드는데
부두의 시악씨 아롱 저진 옷자락 부두의 새아씨 아롱져진 옷 자락
이별의 눈물이냐 목포의 서름 이별의 눈물이냐 목포의 설움
위의 두 가사를 보면 깊히>깊이 같은 어위의 변화를 보이며 시악씨나 서름 같은 지방어를 보인다. 이것은 이 노래가 오랜전의 것이고 그 당시 지방색을 나타내는 가요로 인기를 얻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요즘의 노래에서는 옛말은 당연히 찾아 볼 수 없고 지방어 또한 사용하지 않고 있다.
Ⅲ. 결론
미흡했지만 대중가요란 무엇이며 그 역사와 시대적인 변화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발표를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대중가요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았기에 자료가 부족했다는 점이다. 가사에 여실히 드러나는 시대적 상황이나 사람들의 가치관, 사고방식들을 볼 때, 그리고 이러한 대중가요가 우리 문화 (유행같은)에 끼치는 영향을 볼 때 대중가요가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아직은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학술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훗날을 생각할 때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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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10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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