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 한국 정신, 이대로 좋은가
2.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 개념, 유형과 특성
3. 문화와 정신이 말한다 : 경제발전과 문화의 상관관계
4. 금욕이 근본이다 : 프로테스탄트의 산업 자본주의
5. 아니다. 창의력이다 : 가톨릭의 창조적 자본주의
6. 본심과 집단이다 : 일본의 인간 자본주의
7. 가족과 교육이다 : 동아시아의 유교 자본주의
8. 상생과 풀이다 : 한국 자본주의의 원용, 변용과 현재
9. 지식·네트워크·레고다 : 뉴 밀레니엄의 지식 자본주의, 사이버 자본
주의, 정신 자본주의
10. 정직과 사랑이다 : 자본주의의 뿌리 정신
11. 개척 문화, 집단 문화, 풀이 문화 : 뉴 밀레니엄의 미국·일본·한국 정신 비교
12. 결론 : 한국 자본주의 정신, 이래야 한다
2.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 개념, 유형과 특성
3. 문화와 정신이 말한다 : 경제발전과 문화의 상관관계
4. 금욕이 근본이다 : 프로테스탄트의 산업 자본주의
5. 아니다. 창의력이다 : 가톨릭의 창조적 자본주의
6. 본심과 집단이다 : 일본의 인간 자본주의
7. 가족과 교육이다 : 동아시아의 유교 자본주의
8. 상생과 풀이다 : 한국 자본주의의 원용, 변용과 현재
9. 지식·네트워크·레고다 : 뉴 밀레니엄의 지식 자본주의, 사이버 자본
주의, 정신 자본주의
10. 정직과 사랑이다 : 자본주의의 뿌리 정신
11. 개척 문화, 집단 문화, 풀이 문화 : 뉴 밀레니엄의 미국·일본·한국 정신 비교
12. 결론 : 한국 자본주의 정신, 이래야 한다
본문내용
면 춘향전의 핵심 이 도령과의 재회 부분이라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 주유신구라의 복수 담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이 만드는 것은 갚는 문화요, 춘향전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이 만드는 것은 푸는 문화이다. 일본인들은 갚는다 는 말을 잘 쓰나 한국인은 풀다라는 말을 잘 쓰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 그들 삶에 베인 정신 문화를 엿 볼 수 있다.
한국의 기업이 그동안 겪었던 그 많은 핍박과 서러움, 그리고 그 빈곤의 역사를 일본과 같은 원이 아니라 한을 푸는 마음으로써 삼재의 조화와 상생의 그 원리 속에서 뿌리박고 성장해 간다면 포스트모던의 글로벌 기업에서는 일본을 앞설 수 있을 것이다.
서양이나 일본의 힘은 대첼 푸는 힘이 아니라 죄는 힘에서 나온다. 일본인이 일하는 것은 꿀벌형이고 한국인이 일하는 것은 흥겹게 날아다니다가 꿀을 따오는 나비형이다. 한의 문화는 푸는 문화로 푸는 문화는 신바람의 문화로 이어진다. 지금은 세계적으로 3차 산업이 각광 받고 있는 시대로 이익으로 살아가는 시대가 아니라 흥과 신명으로 살아가는 시대에는 기업의 역할이나 상상력도 가치도 달라지게 된다.
두 번째로 기업 정신의 배경이 되어 있는 한 일 문화의 차이는 상업주의에 대한 것이다.
사농공상의 사민에 대한 신분 관념은 중국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한국에서 더 심각했고 이러한 반상업주의의 문화는 한국 자본주의의 발전에 악영향을 미쳤다. 반면 일본은 중세 때부터 물건을 팔아온 상인의 문화가 모에 배어 지금에 와서 일본인의 민족성이 친절하다는 말까지 나오게 된 것이다. 서비스라는 것은 상인 문화에서만 생길 수 있다.
한국의 가족 제도는 혈연을 최우선으로 하나 일본의 경우에는 상인의 집안에서는 가업을 이어갈 만한 능력이 업으면 딸에게 상속을 시키고 유능한 점원을 데릴사위로 삼아 왔기 때문에 비혈연에 의해 가족을 상속하는 인구가 더 많은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가족제도는 철저히 가계보다 가업을 존중한 결과이고 능력주의에 의해 가업을 유지하고 계승하려는 철저한 상인정신 현대적으로 하면 실리적 기업 정신을 지니고 있다 할 수 있다.
12. 결론: 한국 자본주의 정신 , 이래야 한다.
최근 IMF 이후는 신자유주의의 미국 가치로 이어지면서 세계 경제를 지배하고 있다.
지식 경제, 지식 자본주의는 물리적 생활수준 향상보다 정신적 욕구 충족을 지향한다. 이런 밀레니엄 시대에는 프로테스탄트 자본주의의 금욕주의적 근검절약만으로는 안 된다. 유교 자본주의 정신, 일본 자본주의, 지금까지의 한국 자본주의의 정신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들을 뉴 밀레니엄이 요구하는 미덕으로 전화시키고 이에 맞는 자본주의를 개작시켜 나가야한다. 전화이론 또는 아시아적 가치의 수정이론을 바탕으로 정직 성실 질서 투명 등 인간 정신의 뿌리를 먼저 갖추면서 지식 자본주의가 요구하는 미덕 , 특히 창의성 발휘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혼재된 지금의 한국 자본주의 정신을 이 틀 속에서 하나의 정신으로 분명히 할 때 또 뉴 밀레니엄의 한국 자본주의의 정신이 재창조 생활화 될 때 한국 경제와 사회는 세계에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기업이 그동안 겪었던 그 많은 핍박과 서러움, 그리고 그 빈곤의 역사를 일본과 같은 원이 아니라 한을 푸는 마음으로써 삼재의 조화와 상생의 그 원리 속에서 뿌리박고 성장해 간다면 포스트모던의 글로벌 기업에서는 일본을 앞설 수 있을 것이다.
서양이나 일본의 힘은 대첼 푸는 힘이 아니라 죄는 힘에서 나온다. 일본인이 일하는 것은 꿀벌형이고 한국인이 일하는 것은 흥겹게 날아다니다가 꿀을 따오는 나비형이다. 한의 문화는 푸는 문화로 푸는 문화는 신바람의 문화로 이어진다. 지금은 세계적으로 3차 산업이 각광 받고 있는 시대로 이익으로 살아가는 시대가 아니라 흥과 신명으로 살아가는 시대에는 기업의 역할이나 상상력도 가치도 달라지게 된다.
두 번째로 기업 정신의 배경이 되어 있는 한 일 문화의 차이는 상업주의에 대한 것이다.
사농공상의 사민에 대한 신분 관념은 중국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한국에서 더 심각했고 이러한 반상업주의의 문화는 한국 자본주의의 발전에 악영향을 미쳤다. 반면 일본은 중세 때부터 물건을 팔아온 상인의 문화가 모에 배어 지금에 와서 일본인의 민족성이 친절하다는 말까지 나오게 된 것이다. 서비스라는 것은 상인 문화에서만 생길 수 있다.
한국의 가족 제도는 혈연을 최우선으로 하나 일본의 경우에는 상인의 집안에서는 가업을 이어갈 만한 능력이 업으면 딸에게 상속을 시키고 유능한 점원을 데릴사위로 삼아 왔기 때문에 비혈연에 의해 가족을 상속하는 인구가 더 많은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가족제도는 철저히 가계보다 가업을 존중한 결과이고 능력주의에 의해 가업을 유지하고 계승하려는 철저한 상인정신 현대적으로 하면 실리적 기업 정신을 지니고 있다 할 수 있다.
12. 결론: 한국 자본주의 정신 , 이래야 한다.
최근 IMF 이후는 신자유주의의 미국 가치로 이어지면서 세계 경제를 지배하고 있다.
지식 경제, 지식 자본주의는 물리적 생활수준 향상보다 정신적 욕구 충족을 지향한다. 이런 밀레니엄 시대에는 프로테스탄트 자본주의의 금욕주의적 근검절약만으로는 안 된다. 유교 자본주의 정신, 일본 자본주의, 지금까지의 한국 자본주의의 정신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들을 뉴 밀레니엄이 요구하는 미덕으로 전화시키고 이에 맞는 자본주의를 개작시켜 나가야한다. 전화이론 또는 아시아적 가치의 수정이론을 바탕으로 정직 성실 질서 투명 등 인간 정신의 뿌리를 먼저 갖추면서 지식 자본주의가 요구하는 미덕 , 특히 창의성 발휘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혼재된 지금의 한국 자본주의 정신을 이 틀 속에서 하나의 정신으로 분명히 할 때 또 뉴 밀레니엄의 한국 자본주의의 정신이 재창조 생활화 될 때 한국 경제와 사회는 세계에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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