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선비문화의 형성배경과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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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동 선비문화의 형성배경과 현대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머리말

3. 맺음말 : 안동 선비문화의 특성과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하여 기가 이에 따르는 것은 4단(端)이며 기가 발하여 이가 기를 타[乘]는 것은 7정(情)이라고 주장하였다. 사단칠정(四端七情)을 주제로 한 기대승(奇大升)과의 8년에 걸친 논쟁은 사칠분이기여부론(四七分理氣與否論)의 발단이 되었고 인간의 존재와 본질도 행동적인 면에서보다는 이념적인 면에서 추구하며, 인간의 순수이성(純粹理性)은 절대선(絶對善)이며 여기에 따른 것을 최고의 덕(德)으로 보았다.
그의 학풍은 뒤에 그의 문하생인 유성룡(柳成龍)·김성일(金誠一)·정구(鄭逑) 등에게 계승되어 영남학파(嶺南學派)를 이루었고, 이이(李珥)의 제자들로 이루어진 기호학파(畿湖學派)와 대립, 동서 당쟁은 이 두 학파의 대립과도 관련되었으며 그의 학설은 임진왜란 후 일본에 소개되어 그곳 유학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스스로 도산서원(陶山書院)을 창설, 후진양성과 학문연구에 힘썼고 현실생활과 학문의 세계를 구분하여 끝까지 학자의 태도로 일관했다. 중종·명종·선조의 지극한 존경을 받았으며 시문은 물론 글씨에도 뛰어났다. 영의정에 추증되고 문묘 및 선조의 묘정에 배향되었으며 단양(丹陽)의 단암서원(丹巖書院), 괴산의 화암서원(華巖書院), 예안의 도산서원 등 전국의 수십 개 서원에 배향되었다.
※참고 자료
두산세계 대백과 사전
선비정신과 안동문학
우리 역사문화의 갈래를 찾아서
안동선비는 어떻게 살았을까 : 선비의 실존과 이상
퇴계 이황 선생의 학문과 사상 : 선비의 참모습
사람다운 삶의 길 : 퇴계 이황 선생
그 외 : 인터넷 여러 사이트에서 참고 자료 얻음(주소를 저장 안 해둔 관계로 정확한 출처를 밝히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8.08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8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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