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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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교육적 인간상 담론의 난점

Ⅲ.근대이전의 목적론적 세계관과 도덕적 인간상

Ⅳ.근대의 기계론적 세계관과 교육적 인간상

Ⅴ.근대이후의 생성적 세계관과 교육적 인간상

Ⅵ.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본문내용

교육 현실 안에서 실천적 원리로 기능할 수 있는 목표로서의 교육적 인간상 탐구를 위해 앞으로의 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 할 문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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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주
1) '교육적 인간상'이라는 말을 이해하는 방식을 이종태(2000)는 특정한 규범적 가치의 내용 자체를 가리키는 말로 이해하는 경우와 내용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을 담는 그릇이라는 형식적 의미로 이해하는 경우로 구분하면서, 어떤 내용적 가치가 교육적 인간상으로 적절한지를 판단하려면 우선 형식적 준거가 명확해져야 한다고 본다. 교육적 인간상의 정당성의 준거를 명료화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문제의식을 구체화함에 있어 이러한 의미 구분을 참조 하였다.
2) 역사를 시대적으로 구분하는 방법은 한 가지가 아니며 역사 해석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다. 현 시대가 근대성의 제반 특성과 구별되는 점들에 주목하며 역사를 해석하려는 근래의 관점에서는 인류 문명의 역사적 전개를 근대를 기점으로 그 이전과 그 이후로 구분한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관점을 따르면서 교육사상의 역사를 근대이전, 근대, 근대이후로 시대 구분하여 다루고자 한다.
3) 이 연구에서는 근대 이전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형이상학과 다음 장에서 다룰 근대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형이상학의 특성을 대비시켜 각각 "정신주의적 목적론"과 "기계론적 유물론"으로 기술하였다. 이 개념들은 듀이의 표현에 근거한 것으로서, 이 세계의 변화를 목적론적으로 혹은 기계론적으로 보는 대립적 형이상학들과 자신의 자연주의적 과정중심적 형이상학적 입장을 대비시키기 위해 사용되었다(Dewey, 1929: 210; 양은주, 1999: 6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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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5.08.09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9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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