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도 서사시의 구전 전통과 전승양식들
1.1. 인도 구전 문학의 특수성
1. 2. 구전 서사시의 유포 형태
1.2.1. 일상적 영창 형태
1.2.2. 그림자 인형극
1.2.3 빠리(Par) 또는 빠라(Para)
1 2.4. 무용극
1.3. 여러 구전 서사시들
2. 인도 서사시 연구의 분야별 경향들
2.1. 서사시들의 수집, 편집, 그리고 번역
2.2. 신화학적 대상으로서의 서사시 연구
2.3. 서사시의 해석과 연행
3. 맺는 말
1.1. 인도 구전 문학의 특수성
1. 2. 구전 서사시의 유포 형태
1.2.1. 일상적 영창 형태
1.2.2. 그림자 인형극
1.2.3 빠리(Par) 또는 빠라(Para)
1 2.4. 무용극
1.3. 여러 구전 서사시들
2. 인도 서사시 연구의 분야별 경향들
2.1. 서사시들의 수집, 편집, 그리고 번역
2.2. 신화학적 대상으로서의 서사시 연구
2.3. 서사시의 해석과 연행
3. 맺는 말
본문내용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6 따밀 뿌라나는 싼스끄리뜨 뿌라나의 변형체들. 聖者들에 관한 전기적 뿌라나, 사원 뿌라나 등으로 3분된다. 쌀라푸라남은 바로 이 사원 뿌라나를 만한다. 싼스끄리뜨 뿌라나와는 달리, 따밀 뿌라나(Puranam)는 따밀의 문학적 전통 속에서 서사시(Epic Poetry)의 하위분류에 속한 다 싼스끄리뜨 뿌라나가 이띠하사(?tih?sa), 즉 역사성의 권위를 가지고 형태상 장문의 시로서 취급된다면. 따밀 뿌라나는 그러한 권위가 회박한 문예적 차원의 시(Mah?kavya)에 가깝다 따밀문학사의 거장 즈벨레빌(Kamil Veith Zvelebil) 역시 이 분류에 따라 뿌라나를 구분하고 있다. Kamil Zvelevil. Tamill Literature(A History of Indian Literature. ed by Jan Gonda vol. X-1). Wiesbaden Otto Harrassowitz. 1974 pp.128-129 참조
27 David Dean Shulman, Tamil Tample Myths: Sacrifice and Divine Marriage in the South Indian ?aiva Tra, New Jersey . Princeton Univerity Press. 1980
28 David Dean Shulman, The King and the Clown in South Indian Myth and Poetry. Princeton: N 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5.
29 싼스끄리뜨 라마야나를 모방한, 현존하는 最古의 따밀어 라마야나는 캄반(Kampan, 9세기에서 12세기사이의 전설적 시인)이 쓴 『이라마바다람』(Ir?m?vat?ram. '라마의 化現')이다
30 The Cult of Draupadi vol. 1 Mythologies From Gingee to Kuruksetra,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8, The Cult of Drupadi vol 2 On Hindu Ritual and the Goddess, Chiago University of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1, Rethinking India’s Oral and Classical Epics: Draupaadi among Rajputs, Muslims, and Dalit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9. Rethinking the Mah?bh?rata A Reader’s Guide to the Education of the Dharma King,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1 1988년부터 현재까지 모두 4권으로 정리된 이 연구는 본래 3권으로 예정되었었다 1권과 2권에서는 진지에서 북부 꾸루끄쉐뜨라까지 드라우빠디 신화와 의례에 관한 것으로 '드라우빠디 의식의 마하바라따'를 구성해내는 다양한 이질적 자료의 해석이 돋보인다 3권과 4권은 이 연구를 토대로 기존의 인도학적 평가 속에 있었던 마하바라따의 성격을 다시 재정토하는(Rethinking) 연구서의 성격을 갖는다
31 David Kinsley. The Divine Player: A Study of Krsna L?l?, Delhi Motilal, 1979
32 Richard Schechner and Linda Hess. "The R?ml?l? of Ramnagar". The Drama Review 21(3) pp 51-82.
33 William Sax. "The Ramnagar R?mlila: text, pilgrimage, performance" History of Religion 29 (1)
34 빤다바 릴라(또는 빤다브 릴라)는 빤다브 느리띠야(Pandav Nrtya '빤다바 형제들의 춤')라고도 한다 이것은 주로 11월 중순에서 1월 중순에 열리는테 오후 한나절에 끝나거나 3일동안 지속되는 경우. 또는 1주에서 2주가량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매해 정기적으로 열리는 것은 아니다 이 빤다바 릴라는 빤다바 형제들의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다시 여러 개의 릴라로 나뉘어지는데. 지역에 따라 특정 릴라에 전문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자세한 것은 William Sax. "Ritual and Performance in the P?ndavalil? of Garhwal" Essays on the Mah?bh?rata ed by Arvind Sharma. Leiden. E J Brill. pp 274-295를 참조할 것
35 William Sax, "Fathers. Sons. and Rhinoceroses: Masculinity and Violence In the P?ndav L?l? ", Journal of American Oriental Society 117 2 (1997) pp 278-293
36 Stuart Black, Inside The Drama-House: Rama Stories and Shadow Puppets in South India. Berkeley and 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6 이 연구는 인도 남부 께랄라와 따밀가 서로 인접해 있는 팔가트(Palghat)지역 에서 행해진 인형극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37 『이라마바다람』(Ir?m?vat?ram)을 말함.
38 고전 라마야나에서 라마는 자신을 짝사랑한 魔女 슈르빠나카(??rpanaka)의 외모를 결국 망가뜨리고 원숭이 왕 수그리바와 동맹을 맺기 위해 수그리바의 적 발린(V?li)을 살해하고 수그리바를 왕으로 옹립한다
39 Stuart H Blackburn. Peter J Claus. B. Flueckiger, and Susan 5. Wadley. eds . Oral Epics in India.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9, pp 118-139
26 따밀 뿌라나는 싼스끄리뜨 뿌라나의 변형체들. 聖者들에 관한 전기적 뿌라나, 사원 뿌라나 등으로 3분된다. 쌀라푸라남은 바로 이 사원 뿌라나를 만한다. 싼스끄리뜨 뿌라나와는 달리, 따밀 뿌라나(Puranam)는 따밀의 문학적 전통 속에서 서사시(Epic Poetry)의 하위분류에 속한 다 싼스끄리뜨 뿌라나가 이띠하사(?tih?sa), 즉 역사성의 권위를 가지고 형태상 장문의 시로서 취급된다면. 따밀 뿌라나는 그러한 권위가 회박한 문예적 차원의 시(Mah?kavya)에 가깝다 따밀문학사의 거장 즈벨레빌(Kamil Veith Zvelebil) 역시 이 분류에 따라 뿌라나를 구분하고 있다. Kamil Zvelevil. Tamill Literature(A History of Indian Literature. ed by Jan Gonda vol. X-1). Wiesbaden Otto Harrassowitz. 1974 pp.128-129 참조
27 David Dean Shulman, Tamil Tample Myths: Sacrifice and Divine Marriage in the South Indian ?aiva Tra, New Jersey . Princeton Univerity Press. 1980
28 David Dean Shulman, The King and the Clown in South Indian Myth and Poetry. Princeton: N 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5.
29 싼스끄리뜨 라마야나를 모방한, 현존하는 最古의 따밀어 라마야나는 캄반(Kampan, 9세기에서 12세기사이의 전설적 시인)이 쓴 『이라마바다람』(Ir?m?vat?ram. '라마의 化現')이다
30 The Cult of Draupadi vol. 1 Mythologies From Gingee to Kuruksetra,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8, The Cult of Drupadi vol 2 On Hindu Ritual and the Goddess, Chiago University of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1, Rethinking India’s Oral and Classical Epics: Draupaadi among Rajputs, Muslims, and Dalit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9. Rethinking the Mah?bh?rata A Reader’s Guide to the Education of the Dharma King,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1 1988년부터 현재까지 모두 4권으로 정리된 이 연구는 본래 3권으로 예정되었었다 1권과 2권에서는 진지에서 북부 꾸루끄쉐뜨라까지 드라우빠디 신화와 의례에 관한 것으로 '드라우빠디 의식의 마하바라따'를 구성해내는 다양한 이질적 자료의 해석이 돋보인다 3권과 4권은 이 연구를 토대로 기존의 인도학적 평가 속에 있었던 마하바라따의 성격을 다시 재정토하는(Rethinking) 연구서의 성격을 갖는다
31 David Kinsley. The Divine Player: A Study of Krsna L?l?, Delhi Motilal, 1979
32 Richard Schechner and Linda Hess. "The R?ml?l? of Ramnagar". The Drama Review 21(3) pp 51-82.
33 William Sax. "The Ramnagar R?mlila: text, pilgrimage, performance" History of Religion 29 (1)
34 빤다바 릴라(또는 빤다브 릴라)는 빤다브 느리띠야(Pandav Nrtya '빤다바 형제들의 춤')라고도 한다 이것은 주로 11월 중순에서 1월 중순에 열리는테 오후 한나절에 끝나거나 3일동안 지속되는 경우. 또는 1주에서 2주가량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매해 정기적으로 열리는 것은 아니다 이 빤다바 릴라는 빤다바 형제들의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다시 여러 개의 릴라로 나뉘어지는데. 지역에 따라 특정 릴라에 전문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자세한 것은 William Sax. "Ritual and Performance in the P?ndavalil? of Garhwal" Essays on the Mah?bh?rata ed by Arvind Sharma. Leiden. E J Brill. pp 274-295를 참조할 것
35 William Sax, "Fathers. Sons. and Rhinoceroses: Masculinity and Violence In the P?ndav L?l? ", Journal of American Oriental Society 117 2 (1997) pp 278-293
36 Stuart Black, Inside The Drama-House: Rama Stories and Shadow Puppets in South India. Berkeley and 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6 이 연구는 인도 남부 께랄라와 따밀가 서로 인접해 있는 팔가트(Palghat)지역 에서 행해진 인형극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37 『이라마바다람』(Ir?m?vat?ram)을 말함.
38 고전 라마야나에서 라마는 자신을 짝사랑한 魔女 슈르빠나카(??rpanaka)의 외모를 결국 망가뜨리고 원숭이 왕 수그리바와 동맹을 맺기 위해 수그리바의 적 발린(V?li)을 살해하고 수그리바를 왕으로 옹립한다
39 Stuart H Blackburn. Peter J Claus. B. Flueckiger, and Susan 5. Wadley. eds . Oral Epics in India.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9, pp 118-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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