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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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1. 세계관
2. 아동관
3. 발달관

3. 생태중심의 보육이념

4. 생태중심의 보육목적

5. 생태유아교육방법
1. 기다림의 교육
2. 몸을 살리는 교육
3. 삶을 체험하는 교육
4. 신명나는 놀이를 통한 교육
5. ‘자유’를 살리는 교육

6.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사 아이 학부모 관계

7.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예
1. 바깥놀이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4.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5. 세시풍속 프로그램
6. 동물 기르기 프로그램
7. 먹을거리 프로그램
8.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9. 몸짓놀이 프로그램

8. 평가

comment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과 함께 유기농산물을 직거래로 구입할 수 있는 장터를 열 수도 있다.
8)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도시. 농촌 교류 프로그램은‘ 농촌이 살아야 도시가 살고, 나아가 사람과 자연생태계가 살 수 있다.’ 는 취지에서 전개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는 자연과 먹거리의 소중함을 느끼는 경험을 제공하고, 농촌과 도시 아이들이 부대끼면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자연과 농촌 및 도시를 동시에 살리는데 의의가 있다.
도시. 농촌 교류 프로그램은 유아들을 비롯하여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들까지도 참여한다.
실천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먼저 농사체험을 들 수 있다. 농사체험은 우리 먹거리와 자연의 소중함을 알게 될 뿐만 아니라 , 도. 농간의 생활여건이 다른 부분에 대한 상호이해와 우이를 증진하며 더불어 사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그리고 환경보전, 지역사회 유지 등 농업과 농촌이 가지고 있는 공익기능을 도시민과 유아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다. 그 외에도 농악교실과 구유음식 만들기, 전통 농기구 사용법 교육, 미곡종합처리장과 각 지역의 특산품을 가공 처리하는 농산물 가공 공장 견학, 문화 유적지 탐사, 개펄 체험, 습지관찰 등의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농촌아이들과 친구 맺기와 편지 나누기, 민박, 도시대여 프로그램 등도 있다. 도. 농 유아들 간의 교류를 더 발전시켜 농수산물 상설 직판장 운영, 자치단체별 축하행사 초청방문 등 다양한 교류활동을 통해 지역감정의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9) 몸짓놀이 프로그램
몸짓놀이란 몸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놀이를 말한다. 이 프로그램을 실천하게 된 배경은 아이들이 우리의 가락과 음률, 장단, 움직임을 잃어가고 있고, 체격은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체력은 오히려 약해지고 몸의 유연성과 감각적인 민감성이 무디어져 가고 있기 때문이다.
몸짓놀이는 몸을 자극함으로써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몸을 유연하게 한다. 뇌의 자극, 체력증강, 정서적인 순화와 함께 한국인의 고유한 몸짓을 살려냄으로써 한국인의 정신과 기를 되찾게 한다. 또한 몸짓놀이를 통하여 자연과 인간이 하나 되는 신명을 경험할 수 있다.
몸짓의 원형은 우리의 전통 육아방식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도리도리, 짝짜궁, 곤지곤지, 잼잼, 고네고네, 따로따로, 불무불무, 목말타기, 단지팔기, 까꿍, 에비에비 등 전통사회에서 즐겼던 아이체조는 단순한 놀이가 아니고, 아이의 몸을 유연하게 하고 기의 흐름을 왕성하게 한다. 몸짓놀이는 물고기, 오리, 토끼, 악어, 잠자리 등의 기 순환을 도울 수 있는 여러 동물 모양을 몸으로 표현하고 숨 쉬는 법도 포함된다. 바른 자세를 가르치고 자연의 경지에 몰입할 수 있는 춤을 가르친다. 춤동작은 아이들의 건강에 직결되며 막힌 곳 없이 기를 돌게 하여 기 순환을 돕게 된다. 몸짓놀이는 단순한 춤이 아니다. 춤에서 한 층 더 발전된 것으로서 움직임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속 깊은 정서를 표현하고 우주의 힘을 신체와 영혼에 연결하여 지각하며 자신 뿐 아니라 타인과의 신체접촉을 통해 끊어진 우주, 세상과 연결하려는 영혼의 시도라고 볼 수 있다.
Ⅷ. 평가
지금까지 유아들에게 제공되었던 프로그램이나 생활의 전반적인 교육내용들이 아이들에게 오히려 그들 내면의 자연스러움을 억누르고 오히려 나날이 파괴 되어가는 환경과 생활에 대한 기계적인 인간을 양성했다면 우리는 이 시점 과감히 인공적인 환경으로 둘러싸인 유아가 유치원 밖으로 나와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어 놀면서 자연과 친숙해지고 자연의 상호관련성, 순환성, 다양성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유아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산책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아이들이 위험에 대한 안전대처 능력과 교통안전 감각을 익히게 되고 운동력, 지구력, 균형감각 및 체력이 증가하였다. 산책 후에는 식욕과 수면도 늘었다. 공격성에 있어서도 실내보다는 산책 중에 훨씬 줄어듦을 알 수 있다. 놀이 활동도 자연관찰, 상상놀이, 역할놀이뿐만 아니라 학습과 연관된 활동도 많이 일어났다. 자연과 생명에 대한 태도도 변해 자연을 대상이 아닌 자신과 공존, 상생하는 자연으로 받아들이며, 아이들 스스로가 자연화 되어가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유아환경교육의 성격이 생태지향주의임을 밝힐 수 있었다.
그러나 생태 지향적 유아환경교육의 계속적인 개발과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올바르고 구체적인 생태 지향적 유아환경 교육 프로그램은 다른 무엇보다 생명에 대한 생태 지향적 세계관을 갖춘 교사에 의해 개발되고 적용된다고 볼 때 교사 자신이 먼저 자연 안에 포함된 존재로서 더불어 공생, 상생 할 수 있는 삶의 자세를 갖추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comment
생태유아교육은 현 시대에 있어 아이들에게 꼭 권장할 만한 교육프로그램이다. 물질만능주의와 주입식 교육, 지나친 과외교육 등으로 인해 피곤에 지친 아이들에게 큰 활력소가 되는 교육방법이다. 이러한 생태유아교육방법은 바로 웰빙교육이다. 자연친화적인 교육환경에서 아이들이 자연을 배경으로 삼아 자유를 느끼고, 몸에 좋은 것들을 섭취하며, 아이들은 비로소 진정한 한국인으로 자라게 된다.
하지만 이와 같이 좋은 교육목적을 가진 생태유아교육은 교사들의 교육에 있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못해 안타깝다. 보육교사과정 중에 있어 생태유아교육을 구체적으로 배우지 못하고 또한 시중에 나온 참고서가 없기 때문에 오로지 교사자신이 직접 현장에 들어서서 선배교사를 통해 교육받을 수 있는 방법밖에는 없다.
좋은 이념을 가진 생태유아교육을 많은 아이들이 함께 교육하기 위해서는 훈련된 교사가 필요함을 지적한다.
참고문헌
1. 논문
하정연(2004)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을 사례로- 부산대학원.
김은주(2003) “생탱유아교육의 사상체계 및 실천원리 연구” 부산대학원.
2. 인터넷
생태유아교육연구모임 http://www.ecokid.or.kr/
- 부산대 보육종합센터 부속기관 사이트
부산대부속어린이집 http://www.ecochil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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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8.12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9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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