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분벽화에 나타난 고구려 음악
고구려의 국제음악 교류
거문고의 나라, 고구려
그 밖의 고구려 음악
고구려의 국제음악 교류
거문고의 나라, 고구려
그 밖의 고구려 음악
본문내용
이 거문고가 막목, 횡적 등과 하나의 편성을 이루어 고구려의 음악으로 일본에 소개되었다는 사실과도 연관지어 보면, 외래음악 수용이전의 고구려 음악문화를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의 고구려 음악
이 밖에 『고려사』 악지에는 고구려의 노래라고 하여 <내원성>, <연양>, <명주> 세 곡이 있고, 또 고구려 유리왕이 지었다고 하는 <황조가>, 백수광부의 노래라고 전하는 <공후인> 등의 노래 제목이 고구려의 노래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노래들은 제목이나 유래 따위는 알 수 있지만 어떤 노래인지, 어떻게 불렀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고구려의 노래에 대해서는 제목만을 기억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 같다.
자료출처
송혜진 집필, 『국악의 향연』 1, 중앙일보사, 1988
그 밖의 고구려 음악
이 밖에 『고려사』 악지에는 고구려의 노래라고 하여 <내원성>, <연양>, <명주> 세 곡이 있고, 또 고구려 유리왕이 지었다고 하는 <황조가>, 백수광부의 노래라고 전하는 <공후인> 등의 노래 제목이 고구려의 노래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노래들은 제목이나 유래 따위는 알 수 있지만 어떤 노래인지, 어떻게 불렀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고구려의 노래에 대해서는 제목만을 기억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 같다.
자료출처
송혜진 집필, 『국악의 향연』 1, 중앙일보사, 1988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