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의 이해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뮤지컬이란 무엇인가?

(2) 뮤지컬의 역사

(3) 뮤지컬의 특성

(4) 뮤지컬의 요소

(5) 뮤지컬의 종류
① 오페라 vs 뮤지컬
② 극 형태별 분류
③ 뮤지컬의 양식별 분류
④ 뮤지컬의 내용별 분류

(6) 뮤지컬의 구조

(7) 관객의 중요성

(8) 문화상품으로서의 뮤지컬

(9) 한국의 뮤지컬

(10) 한국 음악극의 장래
① 개념
② 필요
③ 진로

본문내용

는 용어조차도 뚜렷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 그 이유는 뮤지컬연극의 역사가 아직은 일천하고 뮤지컬연극이 주로 상업연극으로 존재해 왔기 때문에 학술적 관심의 대상에서 멀어져 있었으며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뮤지컬연극도 예술형식인만큼 유기체처럼 항상 스스로의 모습을 탈바꿈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음악과 무용과 기예와 연기와 무대술 등이 물리적 결합을 통해서가 아니라 긴밀한 내적 통합을 이루면서 유기적 전체로서 한편의 드라마를 이루게 되었을 때 비로소 오늘날의 뮤지컬연극이 제모습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뮤지컬연극은 이같은 기본적 정의를 공유하면서도 그 겉모습은 상당히 다양하게 펼쳐졌다. 그래서 가령 Stephen Cipron같은 이의 주장을 따르자면 오늘날의 뮤지컬을 크게 네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1) Musical Comedy;「Guys & Dolls」처럼 가장 전형적인 브로드웨이 뮤지컬로 천진난만한 낙천주의를 화려하고 신나는 춤과 노래와 이야기로 담아내는 형식
2) Musical Play ;「Westside Story」처럼 happy ending을 거부하면서 제법 심각한 삶의 문제를 파고드는 형식
3) Concept Musical ;「Cats」처럼 극히 단편적인 소재를 가지고 이렇다할 줄거리없이 어떤 상황이나 인물 또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끌어나가는 형식
4) Theater Opera ;Phantom of the Opera」처럼 다분히 고전적 선율에 의지하여 극전체의 구성을 오페라의 형태처럼 끌어가는 형식
(2) 필요
우리는 왜 뮤지컬연극을 하는가? 진정한 한국의 연극, 나아가서 공연예술 전반의 발전을 위하여 필히 도달하지 않으면 안될 과업이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연극문화가 건강한 토대위에 서려면 상업연극과 순수연극의 지대가 공존하면서 서로에게 영양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상업연극; 순수 연극쪽에 시장과 전문인력과 관련 산업기술과 취업의 기회를 제공
-순수연극; 상업 연극쪽에 창의성과 예술적 영감과 신선한 아이디어와 고원한 목표를 제공
우리나라의 연극은 순수연극인들에게 희생과 정열에 의해 그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으나 이제 우리 연극이 도약하여 탄탄한 토대 위에 놓이려면 상업연극의 지대를 창출해야 한다. 그러나 순수연극 형태들로 상업화를 이룰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들은 이미 영화와 TV같은 대중 드라마 매체들이 앗아가 버렸기 때문이다. 이들 매체들이 빼앗아 갈 수 없으면서도 상업적 가능성이 있는 연극의 종류는 뮤지컬연극 밖에 없다.
왜냐하면 뮤지컬연극은 극장성(theatricality)을 생명으로 하기 때문에 타매체에서 가져가려해도 가져갈 수가 없다. 간혹 뮤지컬연극을 영상화하여 성공한 사례가 없지는 않으나 그 성공은 제한적이었으며, 또 무대 공연의 성공을 등에 업어야 했고, 그 영상화는 무대공연을 위축시키기보다 오히려 살찌웠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뮤지컬연극이 우리나라에 정착했을 때 얻어지는 이점
두터운 관객층의 형성, 공연장의 팽창, 관련산업의 발전과 무대기술의 선진화, 연극인력의 확대화 전문화, 직업화의 달성, 연극교육과 출판의 발전 등을 보더라도 이것이 순수연극에도 막대한 도움을 줄 것이라는 것은 쉽사리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3) 진로
한국의 뮤지컬연극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진로와 발전 방향에 대하여 말하려면 먼저 발전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그 개선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뮤지컬연극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닦으려면 Software와 Hardware에 해당하는 가) 내적 과제 나) 외적 과제 들에 대한 검토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고 그것들을 차례로 살펴보자.
가) 내적 과제
뮤지컬연극의 소프트웨어라면 사람, 곧 예술가를 가리킨다. 유능한 극본가(librettist) , 작사가(lyricist) , 작곡가(composer) , 연출가, 배우, 디자이너가 그들이다.
노래꾼과 춤꾼을 별도로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훈련의 과정에 노래와 춤을 보강하면서 그 과목들도 연극적 시각으로 소화해 낼 줄 알아야 한다. 연극사와 희곡문학과 극장의 기능과 무대 문법같은 연극의 개론도 모르는 춤꾼, 노래꾼, 디자이너, 연출가가 더이상 생겨나서는 안될 것이다. 앞으로 개원하게 될 예술종합학교 「연극원」에서부터 연극교육의 기틀을 재정립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정통연극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 외적 과제
우리나라에서 뮤지컬연극이 발전하기 위한 외부적 여건을 말하라면 말하기는 쉬우나 실천의 방법과 과정은 지난하기 이를데 없다. 여기서는 필수적인 항목들을 나열하는 것으로 대신하며 토론의 자리에서 구체적인 방법론이 찾아지기를 기대한다.
1.뮤지컬연극 발전기금 설립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적립중인 '문화예술진흥기금' 3천억의 목표치를 올려잡고 그중의 일부를 뮤지컬연극발전기금 또는 금고로 활용하는 방안
2.제작, 설비지원
뮤지컬연극제작자를 간접지원하기 위하여「무대예술연수회관」의 시설사용에 특혜를 주는 방법, 국공립극장이 기술스탭들의 인적자원을 제공하는 방법, 연습장 및 기획사무실 사용에 따른 편의를 제공하는 방법, 이와같은 방법들이 뮤지컬연극제작자들로 하여금 최소한의 투자로 공연제작의 효율성을 기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3. 공연장 장기대관
뮤지컬연극이 자리잡으려면 장기공연(long run)은 필수적이다. 우리나라처럼 상업극장이 존재하지 않는 현실에서는 국공립극장의 장기대관 정책이 서지 않으면 안된다. 공연종료일을 명시하지 않은 무기한 장기대관이 국공립극장의 경우 용이한 문제는 아니나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지 않으면 안된다.
4. 관객조직
뮤지컬연극담당자들이 결속하여 관객을 조직화할 필요가 있으며 「문예진흥원」의 지원하에 상설 관객관리 사무국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5. 외국 뮤지컬 수입
우리의 뮤지컬연극을 발전시키려면 선진 외국의 뮤지컬연극을 로열티 방식에 의하여 판권도입 및 국내제작을 우선적으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외국의 유명 뮤지컬연극을 도입하여 국내에 뮤지컬연극 붐을 조성하여 아울러 뮤지컬연극 전반에 대한 예술적 기술적 노하우를 단기간에 습득할 수 있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5.08.19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01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