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스톱과 우리사회
술 문화를 통해 본 한국인의 일상과 일탈
교류행위를 통해 본 한국인의 사회심리
가족 성원의 삶을 산다는 것
한국어에 반영된 유교 문화적 특성
한국 사회의 종교
술 문화를 통해 본 한국인의 일상과 일탈
교류행위를 통해 본 한국인의 사회심리
가족 성원의 삶을 산다는 것
한국어에 반영된 유교 문화적 특성
한국 사회의 종교
본문내용
탓으로 돌릴게 아니라 현실상 무교에 대한 편견과 그리고 타종교와의 차별적인 시각에서 해석해야 된다고 봐진다.
유교는 한국인의 의식적인 부분을 관장하고있는 가르침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한국인들의 대인관계나 조직문화는 철저하게 유교의 영향을 받았다. 유교의 영향의 대표적인 산물은 가부장적인 가족주의 그리고 가족주의에서 배태된 집단주의 그리고 내집단과 외집단의 구분화, 이외에도 혈통중심의주의 등이 있을 것이다. 현대에 들어 이런 귄위적이고 집단적인 유교적 가치관이 국가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으나 무조건 나쁘다고는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오랜 세월 유교적 가치관속에서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이런 문제점들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있는데, 역기능도 있겠지만 순기능도 많다고 생각한다. 유교의 문제점을 지적함에 있어 유림들의 부정적인 모습만 지나치게 묘사하고 있다. 물론 그 지적들은 상당히 공감하고 유림들이 수정해야할 것은 사실이지만, 유림들이 사회에 끼치는 긍정적인 모습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 마지막 대목에 보면 유교의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대목이 나온다. 유교는 우리의 생활을 지탱하는 근간임은 틀림없다. 교가 고칠 것은 고치고 장점을 살려 현대사회에 인간상실이나 개인주의를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면 참된 종교로써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불교문화는 주로 유적중심의 불교문화로 발달되어왔다. 이 책에선 불교의 유적 문화를 기술하고 있는데 불교문화의 소홀한 방치와 당국의 무성의는 인정하지만 불교의 정신적인 문화를 너무 비중을 작게 잡은 것이 아쉽다.
한국의 기독교는 세계에서도 유례가 없는 선교가 있었다. 한국의 기독교가 자리 매김 함에 있어 자생적인 수용도 하였지만 우상숭배 금지라는 우리 기존 입장과 상충하여 마찰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기독교가 득세한 이유를 서구의 지대한 영향력과 불교, 유교 등의 재정비시간의 부족 서구적 모델의 따라잡기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기독교의 문제점은 너무 교리에 집착한다는데 있다. 우리고유의 전통적인 관습인 제사 등을 부정해버리고 자기들끼리도 교리에 부합되지 못하면 이단으로 치부해버리기 때문이다. 이렇듯 기독교의 최대의 문제는 우리문화를 무시한 채 우리전통문화와의 융합을 시도하려고 하지도 않는데 있을 것이다. 기독교가 우리의 전통문화를 인정하고 서로 융합되어질 때 비로소 우리의 종교로 인정될 수 있는 충분한 자격을 얻을 것이다.
유교는 한국인의 의식적인 부분을 관장하고있는 가르침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한국인들의 대인관계나 조직문화는 철저하게 유교의 영향을 받았다. 유교의 영향의 대표적인 산물은 가부장적인 가족주의 그리고 가족주의에서 배태된 집단주의 그리고 내집단과 외집단의 구분화, 이외에도 혈통중심의주의 등이 있을 것이다. 현대에 들어 이런 귄위적이고 집단적인 유교적 가치관이 국가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으나 무조건 나쁘다고는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오랜 세월 유교적 가치관속에서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이런 문제점들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있는데, 역기능도 있겠지만 순기능도 많다고 생각한다. 유교의 문제점을 지적함에 있어 유림들의 부정적인 모습만 지나치게 묘사하고 있다. 물론 그 지적들은 상당히 공감하고 유림들이 수정해야할 것은 사실이지만, 유림들이 사회에 끼치는 긍정적인 모습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 마지막 대목에 보면 유교의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대목이 나온다. 유교는 우리의 생활을 지탱하는 근간임은 틀림없다. 교가 고칠 것은 고치고 장점을 살려 현대사회에 인간상실이나 개인주의를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면 참된 종교로써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불교문화는 주로 유적중심의 불교문화로 발달되어왔다. 이 책에선 불교의 유적 문화를 기술하고 있는데 불교문화의 소홀한 방치와 당국의 무성의는 인정하지만 불교의 정신적인 문화를 너무 비중을 작게 잡은 것이 아쉽다.
한국의 기독교는 세계에서도 유례가 없는 선교가 있었다. 한국의 기독교가 자리 매김 함에 있어 자생적인 수용도 하였지만 우상숭배 금지라는 우리 기존 입장과 상충하여 마찰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기독교가 득세한 이유를 서구의 지대한 영향력과 불교, 유교 등의 재정비시간의 부족 서구적 모델의 따라잡기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기독교의 문제점은 너무 교리에 집착한다는데 있다. 우리고유의 전통적인 관습인 제사 등을 부정해버리고 자기들끼리도 교리에 부합되지 못하면 이단으로 치부해버리기 때문이다. 이렇듯 기독교의 최대의 문제는 우리문화를 무시한 채 우리전통문화와의 융합을 시도하려고 하지도 않는데 있을 것이다. 기독교가 우리의 전통문화를 인정하고 서로 융합되어질 때 비로소 우리의 종교로 인정될 수 있는 충분한 자격을 얻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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