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의 정리와 자폐아의 음악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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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폐?
1. 자폐증의 정의
2. 자폐아의 특징
3. 자폐증의 원인
4. 자폐아의 출현률
5. 기타 장애와 자폐증의 감별

Ⅱ. 자폐의 치료&교육
1. 자폐증의 치료 및 교육(재활)

Ⅲ. 자폐&음악치료
1. 자폐아동의 음악에 대한 반응
2. 자폐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영역
3. 자폐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목적

Ⅳ. 기타
1. 감각통합에서 음악치료 적용
2. 자폐성 아동과의 음악치료 활동에서 고려되어질 내용들

본문내용

.자폐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목적
1. 성악 연습(혼자서 노래하거나 또는 적절한 호흡의 지탱 위에 발성 연습을 하는 것)
2. 몸을 타악기처럼 두드리면서 노래하거나 찬트하는 것
3. 움직임, 창의적 몸 동작, 리듬적인 운동 및 흉내내기
4. 음악적 게임
5. 그룹 및 개인별 치료에서 흉내 내거나 즉흥적으로 연주하기
6. 음악 감상
Ⅳ. 기타
1. 감각통합에서 음악치료 적용
-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
감각통합은 뇌가 안 밖에서 많은 자극을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편성하는 것을 말하는데 입력정보는 sensory neurons을 통해 대뇌로. 사출되는 정보는 대뇌로부터 motor neurons을 통해 몸의 각 부분으로 가게 됩니다. 사람은 주변 환경을 통해 이러한 정보의 수용과 사출에 적응하게 되어 학습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일 아동이 대뇌의 장애로 이러한 감각통합에 실패할 경우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부적응 행동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1.치료계획은 특정한 기능과 상태에 대해 단기, 장기목적으로 구분해 적용합니다.
2.소리를 통해 아동과 관련을 맺으려 할 때에는 음높이, 음색, 세기 등에 민감한 주의를 요합니다.
3.피아노를 통해 소리자극을 주며 아동은 즉흥적인 연주적 상황을 맞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4.촉각, 고유 감각, 전정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기악, 리듬악기 등을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 합니다. 이 때 올프 리듬악기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5.피리나 부는 악기는 아동에게 언어적 감각을 길러주는 혀의 위치, 입술모양 등에 유익히며 몸의 중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구체적인 언어향상을 위해 노래하는 활동을 장려합니다.
7.전자악기 등을 활용하는 것은 다양한 음색의 경험을 높이는 청각기능을 향상시켜 주며 이는 다른 감각을 함께 활용하는 음악활동도 병행하도록 합니다.
2. 자폐성 아동과의 음악치료 활동에서 고려되어질 내용들
(1) 과거 학습기억과 치료에 대한 반응
직접적인 방법: 아동이 계획한 활동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동안 확고하면서도 직접적인 내용으로 아동의 특정적이며 빈번하게 나타나는, 밝혀진 아동의 기대되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
간접적인 전략: 치료사와 아동간의 교류에서 요구는 적게 하면서도 높은 성공률을 가져올 수 있도록 활동을 구조화시키는 것.
(2)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도
1. 평범한 반응
2. 역설적인 반응으로서의 침체활동
3 자극에 덜 반응된 침체활동
4 역설적인 반응으로서의 과민활동
5 청각자극에 더 반응된 과민활동
(3) 집중하는 과정
자폐아동은 지나치게 선택된 집중을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첫째, 한가지 자극양상에 전념하여 다른 상관된 중요한 자극에 대해선 차폐시키는 것
둘째, 집중을 자극에서 다른 자극으로 빨리 옮겨 다니며 어수선하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임상에서, 지나친 선택적 집중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아이를 사로잡고 있는 자극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아동의 발달에 필요한 다른 연관된 자극으로 점차 옮겨가도록 합니다. 반면 어수선한 아동은 적은 자극으로 제한시키는 환경의 통제가 필요하며 점차 복잡한 환경을 처리할 수 있는 상황으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4) 학습의 전이와 변화에 대한 극복
음악치료사는 아동이 선호한다고 생각하는 특정한 음악자극을 반복하여 사용할 때 아동의 선호를 고착시키고 있지는 않는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시간적 지각
자폐아동은 청각적 자극에 지연되거나 불일치하는 몇 초의 에코를 경험하는 듯 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임상의 치료사는, 앞서는 자극으로부터 에코적 경험을 하지 않는다고 확신하는 음악자극을 제공해야하고 또 강한 청각자극을 사용한 후에는 새로운 자극을 주기전에 몇 초 기다리도록 합니다.
자극제시의 타이밍은 자극의 질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좋은 타이밍은 수용하는 자극으로 받아들여지는 결과를 가져오나 나쁜 타이밍은 혼란을 증대시킬 뿐입니다.
(6) 리듬적 운동
운동구성장애는 자폐증의 공통된 특징입니다. 동작-노래를 사용하는, 움직임을 통한 감각 입력으로 환경을 배우도록 하는 활동은 청각-운동 협응 기술, 몸의 정보, 운동구성에 도움을 줍니다.
(7) 상징적 기능, 언어, 제시
음악은 말과 발성을 격려하는데 사용되어 진다. 앨빈(Alvin)은 관악기를 연주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구어발성을 만드는 것을 배우는 것과 동등한 방법이라 제안합니다. 더 진보된 단계에서는 노래가사가 일상생활에서의 언어사용으로 전이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아동의 경우 이러한 종류의 일반화는 특정한 프로그램에서만 가능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커뮤니케이션과 사회기술
아마도 특수교육 현장에서 가장 흔한 음악의 사용은 싱어롱일 것인데, 종종 동작 게임과 관련시켜 사용되어집니다. 그러한 활동들은 아동들에게 구속함이 없이 동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사회기술을 풍요롭게 하면서도 반복과 새로운 정보들을 섞으며 제공됩니다. 음악의 형식 중에서 론도의 사용은 이러한 상황에서 효율적이 됩니다. 음악자극은 성인-아동, 동료-동료 상호간 교류를 강화하는 매우 유용한 내용으로 사료되어 집니다.
(9) 의미, 정서, 활동 레파토리 자폐아동의 주요 문제는 자극에 대한 정서반응
정상아동들은 의미 있는 자극을 더 잘 기억하는데 비해 자폐 아동들은 의미 있는 자극과 의미 없는 자극기억을 함께 기억하는 경향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잠재력 과 개인적 경험의 의미들을 잘 음미하지 못하는 자폐아동의 결핍은 활동의 레파토리의 궁핍으로 설명되어집니다. 많은 자폐성 아동들이 상대적으로 음악자극에 긍정적이라는 사실은 음악이 동기유 발과 활동참여를 격려하기 위해 사용되어지는데 당연한 것입니다. 치료란 늘 개인의 취약한 점만을 강화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강점이나 특정 한 활동에 대한 적성을 더 향상시키거나 다듬는 것도 포함하는데 더구나 활동레파토 리가 궁핍한 자폐아동의 경우엔 더욱 그러합니다. 치료사가 활동을 계획하며 기억해야 할 것은, 모든 조건하에 있는 모든 자폐아동에게 같이 적용시킬 보편적인 법칙은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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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25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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