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시대의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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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 시대의 예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 개념
1-1 낭만주의 어원
1-2 낭만주의 개념

2. 사회적 배경
2-1 산업혁명
2-2 프랑스혁명
3-3 나폴레옹시대

3. 주요 사상적 배경
3-1 루쏘
3-2 칸트

4. 고전주의 와 낭만주의
4-1 신고전주의 특징
가) 고고학적 고전주의
나) 혁명적 고전주의
다) 작가와 작품들
4-2 낭만주의 특징
가) 시민적 운동으로서의 낭만주의
나) 감성제일주의
다) 천재론
라) 상징과 암시
마) 관념주의
바) 역사주의와 현실로의 도피
사) 낭만적 고향상실
아) 병적 낭만주의
자) 보헤미안 발생

5. 낭만주의 예술
5-1 문학에서의 낭만주의
가) 주요작가와 작품 (바이런, 샤또 브리앙, 빅토르위고)

5-2 미술에서의 낭만주의
가) 프랑스낭만주의 주요작가와 작품 (들라크루와, 제리코, 고야)
나) 영국낭만주의 주요작가와 작품 (컨스터블, 터너)
다) 독일낭만주의 주요작가와 작품 (프리드리히)
5-3 음악에서의 낭만주의

글을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원에서도 볼 수 있듯이 문학적 내용을 배경으로 한다.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고전주의 작곡가들처럼 순수한 음 자체에서 음악의 자료를 찾는 절대음악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주제나 이념을 문학이나 미술 등 음악 외적인 자료에서 찾는 표제음악을 추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많은 낭만주의의 작곡가들은 폭넓게 독서했으며 미술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이울러 이들이 보고 느낀 것은 무엇이든지 창작의 소재가 될 수 있었다. 자연, 사랑, 꿈, 밤, 달빛 등 낭만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음악자료들도 소재가 될 수 있었다. 이러한 모든 요소와 자료들은 이 시대의 작곡가들의 주관적인 창작기법에 의해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은 결국 자유주의 음악이다. 지금까지의 낡은 형식과 습관에 얽매임 없이 개인의 생각이나 기분을 자유로이 작품 속에 표현하려는 태도인데, 음악에 있어서도 전통이나 형식보다 작곡가의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개성 또는 표현지향주의적 경향을 갖게 된 것이다. 또한 18세기 후반에는 산업혁명으로 인한 강철의 자유로운 공급과 야금술의 발달로 전에 볼 수 없던 악기의 개량과 관악기 등의 새로운 개발을 볼 수 있었다. 이 시기 음악의 가장 큰 특색이라면, 앞에서 말했듯이 음악이 다른 예술, 특히 문학과 적극적으로 결합이 이루어졌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 결과 특정한 문학적시적 또는 회화적인 감정 내용을 음악을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려는 표제음악(Program Music)이 많이 만들어지게 된다. 이 시기에는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음악이 크게 발전하였다. 고전주의 시대의 작곡가들은 봉건귀족에게 고용되어 궁정용 또는 교회용의 악곡만 작곡하였지만, 베에토벤 시대로부터 음악은 민중을 위해 개방되었고 작곡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연주기술에 있어 초인간적인 기교를 갖는 기교주의자(virutuoso)들이 많이 출현하게 된다. 그리고 작곡가들은 사회적경제적으로 독립이 되어 교회나 귀족들의 후원에 의존하지 않게 되었다. 음색의 아름다움이 강조되었고, 악상감정으로 크레센도와 디미뉴엔토의 지나친 사용도 이 시대의 특징이다. 또한 관현악의 규모가 커지고 금관악기와 목관악기타악기 등이 더 많이 사용됨으로 해서 음향이 훨씬 커졌다. 고전음악을 완성하고 낭만주의 음악으로의 교량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베에토벤이고, 낭만주의 음악의 가장 큰 업적을 남긴 대표적인 작곡가는 슈베르트라고 할 수 있는데, 그는 독일 리트(Lied)를 예술적으로 완성시켰다. 슈베르트에서 시작된 독일 낭만파는 멘델스존과 슈만에 의해 하나의 정점을 맞이하게 되고, 그외 베버베를리오즈쇼팽리스트롯시니바그너베르디 등도 낭만파 시대에 활약했던 대가들이다. 또한 브람스와 같이 시종 고전파의 형식을 고수한 신고전주의 도 존재하였다. 낭만주의 음악가들이 추구한 형식논리는 자유로운 형식의 이탈과 수정에서 새로운 형식의 창조뿐만 아니라 새로운 연주기법의 개발도 가능하게 하였다. 뛰어난 연주기량을 뽐내기 위한 작품들이 나오면서 비르투오조(virtuoso)라는 기교파 연주가들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창작기법의 주관적, 개인적 취향은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세계주의적인 보편적 경향의 음악에서 벗어나 자신의 국가와 민족을 상징하는 국민주의나 민족주의 음악을 태동시키게 되었다
주요 음악가와 작품
파가니니(Niccolo Paganini)-모토 페르페투오
슈베르트(Franz Schubert)- 연가곡집 겨울나그네중 보리수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연주회용 서곡(핑갈의동굴), 결혼행진곡(한여름밤의 꿈중에서)
슈만(Robert Schumann)- 어린이정경중 트로이메라이, 피아노 협주곡
쇼팽(Frederic Chopin)- 즉흥환상곡 Op66, 자장가 Op.57, 녹턴
바그너(Richard Wagner)-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중 서곡
베르디(Giuseppe Verdi)- 오페라 아이다 중 개선행진곡
브라암스(Johannes Brahms)- 대학축전서곡
요한슈트라우스(Johan Strauss)-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글을 나오며
발표를 준비하면서 그리고 마치면서 필자가 느낀 낭만주의에 대한 인상을 피력해 보면 우선 대단히 철학적이고 정신적인 사조라 조금은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사조라 많이 어려워서 낭만(romantic)이라는 말 자체도 이젠 낭만적으로 들리지 않을 듯 싶다. 또 하나는 낭만주의 자체가 매우 진지하지만 한편으로는 처절할 정도로 외롭고 고통스러운 이론으로 혼란과 위기의 시기를 너무나 가깝게 혹은 앞질러 느끼면서 그것을 밝혀보려는 이상주의자의 고뇌가 느껴진다고나 할까? 이러한 인상은 이전에 알고 있던 낭만주의 대한 이해에 대한 살을 붙여주었다. 낭만주의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교수님께서 프랑스의 정치적 배경과 그 영향 등에 촛점을 강조해 주신 것이 생각난다. 하우저의 내용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세계가 변덕스럽고 실체가 없으면 없을수록 자신의 타당성을 획득하기 위해 싸우는 자아는 더욱 강하고 자유스럽고 자율적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태도는 개인이 이미 자유롭게 되고 자기 자신에 의존하고는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위협과 위험을 느끼는 역사적 상황에서 생겨날 수 있다. 낭만주의를 설명하려면 혁명후 시대의 해방된 그리고 환멸을 겪는 개인의 특징, 즉 분열과 과잉보상을 출발점으로 삼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참고문헌
- 아놀트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3], 백낙청 / 반성완 옮김, 창작과 비평사, 2002
- 디트리히 슈바니츠 [교양], 인성기 옮김, 들녘, 2001
- 헨드릭 빌렘반룬 [ 반룬의 예술사 이야기 2], 이덕렬 옮김, 들녘, 2000
- 헨드릭 반룬 [세계 예술의 역사] 곽복록 옮김, 문화문고,1999
- 칸바야시 츠네미치, 시오에 코오조우, 시마모토 칸 [예술학 핸드북], 김승희 옮 김, 지성의샘, 1993
- 구학서 편저 [ 이야기 세계사 2], 청아출판사, 1994
- 캐롤 스트릭랜드 [클릭, 서양미술사 :동굴벽화에서 비디오 아트까지], 김호정 옮 김, 예경, 2001
- 최태만 [미술과 혁명], 재원, 1998
- 인터넷 [두산 세계 대백과] 그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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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28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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