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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헤세의 문학이 가진 한계일 것이다. 그는 너무 섣부르게 자신의 어린 영혼에게 죽음이란 막다른 결말을 선사했다. 작품 속에서 그러한 결말 밖에 없었다면 현실 속에서도 그는 언제나 이 문제로 고민과 갈등을 거듭하고 있었다는 얘기가 된다. 수레바퀴 아래서에서 주인공의 죽음이란 그에게 일시적인 문학적 도피 수단으로 밖에는 인식되지 않는 것이다.
정신병원으로 간 콜필드는 여전히 살아있다
이것 역시 기분 좋은 결말은 아니다. 그러나 현실과 어느 정도 타협한 샐린저란 실제 인물이 이 작품을 헤세식의 레퀴엠으로서 보다는 단순히 비극적 여운이 짙은 결말쯤으로(?) 마무리한 것은 그에게나 소설에게나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샐린저는 가볍게 정신병원으로 간 콜필드에게 편지라도 쓸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정신병원으로 간 콜필드는 여전히 살아있다
이것 역시 기분 좋은 결말은 아니다. 그러나 현실과 어느 정도 타협한 샐린저란 실제 인물이 이 작품을 헤세식의 레퀴엠으로서 보다는 단순히 비극적 여운이 짙은 결말쯤으로(?) 마무리한 것은 그에게나 소설에게나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샐린저는 가볍게 정신병원으로 간 콜필드에게 편지라도 쓸 수 있을 테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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