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 교수학습과정 수업 지도안(갑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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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구 교수학습과정 수업 지도안(갑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계획단계
◈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구성
2. 발전계통
3. 지도상의 유의점
4. 학습과제 분석
5. 수업 및 실천계획

Ⅱ. 진단단계
1.진단의 관점
2.진단평가문제
3.개인별 문항분석 및 문항별 성취도

Ⅲ. 지도단계
1.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Ⅳ. 발전단계
1. 확인학습 문제
2. 개인별 문항 분석 및 문항별 성취도
3. 분석 및 대책

Ⅴ. 평가단계
◆ 이원목적 분류표
1. 총괄평가
2. 실기평가 기준안
3. 태도 평가
◆ 챠트안

◈ 우천시 대체 수업안

본문내용

세기 초 이땅에 들어 온 근대경기들은 당시 사대사상에 젖은 양반들의 천시풍조속에 정상적인 보급발전을 이룰수가 없었다. 단지 열의에 찬 서양선교사와 몇몇 선각자들에 의해 산발적으로 운영되다가 그나마 일제침략에 의한 압박과 제약으로 제대로 숨을 쉴 수가 없었다. 그러한 때에 배구가 이땅에 도입되었으니 체계적인 조직이라던가 대회라는 것은 두말 할 나
위도 없는 일이겠다. 특히 우리보다 일찍 서구문물을 받아들인 일본은 체육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한수 우위를 점하면서 운동경기를 식민을 위한 문화정책의 한 수단으로 이용하니 \'우리 민족의 자주적인 체육\'이란 불가능한 것이었다.
당시의 영향은 현재까지 계속되어 아직도 경기명이나 용어에 일본의 잔재가 남아있는데 하물며 일제시대의 체육활동이란건 일본인 중심이거나 간혹 뛰어난 재질을 갖춘 우리 선수가 있었다해도 제대로 성장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런 와중에서도 3.1운동을 기점으로 민족자존을 부르짖는 소리가 높아가고 당시민족의 대변지 동아일보나 조선일보 등 에서 \'민족의 강건\'을 부르짖으면서 건강한 체력만이 아니라 나라를 살릴 수 있는 길임을 강조할 우리 체육활동도 비로소 조직화 되기에 이르렀고 현 대한 체육회의 전신이랄 수 있는 조선 체육회의 발족을 보게 되었다. 결국 일제시대의 체육은 곧 애국운동으로 대변되는 바 일제의 억압과 장비하나 제대로 구할 수 없는 열악한 환경속 에서도 오로지 일본을 이겨보겠다는 의지 하나로 피땀흘리며 연습에 몰두한 당시 체육인들의 높은 기상은 오늘날의 혼탁해진 스포츠 정신과 비교해 볼때 많은 각성을 불러 일으킨다 하겠다.
특히 초창기 배구는 육상이나, 축구, 농구, 야구와 비교해 볼때 20여년이나 뒤늦게 도입되어 일반인들의 인식부족과 선수의 결여, 이렇다 할 지도자 하나 없는 상황에서 선수 한 사람이 1인 3역, 4역을 감당해야 했던 형극의 길을 헤쳐왔다. 그러던 것이 오늘에 있어서는 세계를 점하는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으니 배구 70년사를 더듬어 보는 일이야말로 배구인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은 물론 한국 배구의 미래를 점쳐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리라 믿는다.
1999년 9월 7∼8일 스위스 로잔(Lausanne)에서 열린 FIVB(Fdration Internationle de Volleyball:국제배구연맹) 경기규칙위원회에서 새롭게 경기방법과 규칙이 개정되어서 2000년 1월 1일부터 공식적으로 세계 및 국제대회와 모든 국내대회에서 의무적으로 적용되었다.
첫째, 랠리포인트 스코링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즉 매 랠리마다 득점을 하게 되는데, 리시브팀이 랠리를 이겼을 때 그 팀은 한 점을 얻고 서브권을 갖게 되며,그 팀의 경기자는 시계방향으로 한자리씩 이동한다.
과거 5세트 경기 때처럼 각 세트에서 서브미스가 있을 때 상대방이 점수를 얻게 되므로 과거의 서비스권을 가졌을 때만 점수를 얻는 방식보다 경기시간이 단축되었다. 1∼4세트까지는 25점을 선취하면 이기며, 5세트에서는 15점을 선취하면 이기는데, 각 세트마다 상대팀과 2점차가 나야 하며 점수 상한은 없어졌다.
서브에서 볼이 네트에 닿고 상대방 쪽으로 넘어갈 때 경기는 계속되며, 경기를 하거나 경기를 방해할 때를 제외하고 네트를 터치하는 것은 반칙이 아니다.
둘째,세트간 모든 휴식시간은 3분으로 정해졌다. 2·3세트 사이의 휴식시간은 조직측 요청에 따라 권한을 가진 기구가 10분까지 연장할 수 있다. 타임아웃은 보통 경기에서 30초 동안 이루어지며, 각 팀은 세트당 2번의 타임아웃을 가진다.
FIVB 및 세계 공식경기에서 모든 타임아웃은 60초 동안 이루어지고 5세트에서는 30초간이다. 1∼4세트에서 각 팀은 단 한번의 타임아웃을 부를 수 있으며, 점수가 앞선 팀이 8점과 16점일 때 2번의 테크니컬 타임아웃(TTO)이 주어진다. 5세트에서 각 팀은 2회 30초 동안 타임아웃을 할 수 있으며 테크니컬 타임아웃은 없다. 과거 국제규칙에서는 시합중에 각 팀은 한 세트 중 30초씩 2번의 작전타임을 얻을 수 있었다.
세째,리베로 선수에 대한 신설된 규칙이 있다. 각 팀은 12명 최종 선수명단에 1명의 수비전문선수 리베로 등록을 선택적으로 할 수 있다. 리베로 선수는 후위지역 선수로만 경기할 수 있도록 제한된다. 리베로는 팀 내 다른 선수들과 구별되는 색상이나 다르게 디자인한 셔츠를 입어야 한다.
과거 국제룰에서도 5세트를 겨루었는데, 6인제인 경우 이름 그대로 각각 6명의 선수가 네트를 사이에 두고 상대하여 볼을 상대방 쪽으로 쳐 넘겨 15점을 선취하면 한 세트를 이기며 3세트를 선취하는 팀이 승리이다. 또한 14:14가 되면 2점을 먼저 리드한 팀이 이기고, 모든 세트의 상한 점수는 17점이며, 16대16 동점인 경우 1점을 리드하여 17점을 선취한 팀이 그 세트를 이긴다. 정식경기가 아닌 경우 사정에 따라 3세트 시합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2세트를 선취하면 이긴다.
과거 6인제 경기에서 가장 큰 특징은 직접 득점이 되는 경우와 득점이 되지 않고 서비스권만을 얻는 경우이다. 즉 서브를 넣은 팀이 상대방 코트 내에 볼을 때려넣어 성공하거나 상대방 선수가 반칙을 했을 때에만 득점이 되며, 공격에 성공하지 못하면 상대방으로부터 서브권만을 빼앗아와서, 득점에 결부될 수 있는 서비스팀이 되었다.
배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하여 진행된다. 서브에 의하여 넘어간 볼은 상대방의 서브리시브→토스→스파이크로 서브측에 넘어오고, 서브한 쪽은 블로킹→리시브→토스→스파이크로 볼을 다시 넘긴다. 즉 리시브→토스→스파이크로 응수하는 반복이 전개된다. 이 사이에 여러 가지 룰이 있어서 득점이나 사이드아웃이 된다
교탁
♠.확인학습 평가문항
평 가 문 항
정 답
1. 배구는 누구에 의해 고안되었는가?
Williams G.Morgan
2. 배구가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연도는?
① 1915년 ②1920년
③ 1945년 ④1958년
⑤ 1988년

3. 매 랠리마다 득점을 하게 되고,리시브팀이 랠리를 이겼을 때 그 팀은 한 점을 얻고 서브권을 갖게 되며,그 팀의 경기자는 시계방향으로 한 자리씩 이동하는 스코링 시스템은?
랠리포인트 스코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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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29
  • 저작시기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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