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배경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개념
3.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경향
4.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쇠퇴
5.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영향
6. 독일 표현주의 주요작품 개괄
6.1.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Das Kabinett des Doktor Caligari, 1920)
6.2. 노스페라투(Nosferatu, eine Symphonie des Grauens, 1922)
6.3.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1927)
Ⅲ. 맺는 말
※ 참고문헌
Ⅱ. 본론
1.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배경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개념
3.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경향
4.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쇠퇴
5.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영향
6. 독일 표현주의 주요작품 개괄
6.1.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Das Kabinett des Doktor Caligari, 1920)
6.2. 노스페라투(Nosferatu, eine Symphonie des Grauens, 1922)
6.3.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1927)
Ⅲ.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병과 광기 등 그토록 음산한 공포를 스타일리쉬한 비주얼로 보여준다. 영화의 대부분은 어둠 속에서 촬영되었다. 무르나우는 스크린의 모서리를 아주 비범하게 활용한다. 캐릭터들은 스크린의 모서리에 숨어 있거나 웅크리고 있다. 촬영 대상이 프레임의 중심부에서 벗어날 경우 긴장이 조성된다는 것이 화면 구도의 원칙이다. 오를록의 하인의 빠른 몸놀림, 유령마차의 사라짐, 불쑥 등장하는 백작의 모습, 검은 하늘을 등진 흰 나무를 보여주는 네거티브 필름의 활용 등 무르나우의 특수 효과는 불안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킨다. 사실적 묘사나 연출 대신 주관과 개성이 강하게 표출되는 독일 표현주의에 입각해 음산하고 괴기적인 분위기가 영화를 가득 채우고 있다.
최초의 드라큘라 영화인 이 영화는 표현주의 영화의 결정체로서, 현대의 연출에 수많은 영향을 준 흡혈귀 영화의 대표적인 고전이자, 공포영화의 효시로서의 의의 역시 큰 작품이다. 특히 효과적인 조명 사용과 암시적인 그림자의 표현으로 유명하다. 또 기술적으로 볼 때 네거티브 인화, 이중 노출 등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때보다 발전된 모습이 발견되며 이런 요소들을 포함해 이 영화에 등장하는 많은 은유들은 후대 공포영화들의 전형이 될 만큼 공포영화로서의 가치도 크다. 많은 표현주의 영화가 양식화된 세계의 창조를 위해 스튜디오(외부 장면을 위해서는 초대형 규모의 세트)를 선호한데 비해 이 영화는 로스톡 시와 실제 영화배경인 카르파티아 산맥에서 촬영되었다. 이는 매우 새로운 시도였는데 결과적으로 이 두 장소는 다른 감독들이 스튜디오에서 들였던 노력과 대등한 효과를 가져왔고 영화는 성공을 거두었다.
6.3.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1927)
감독: 프리츠 랑(Fritz Lang)
각본: 테아 폰 하르보우(Thea von Harbou)
) 프리츠 랑의 아내로, 국수적인 민족주의자, 나치주의자였다고 한다.
, 프리츠 랑
특수효과: 유겐 슈프탄(Eugene Schufftan)
출연: 브리기트 헬름(Brigitte Helm), 알프레드 아벨(Alfred Abel), 하인리히 게오르게(Heinrich George) 등
줄거리: 지하 세계의 노동자들의 기계 노동을 통해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지상 세계 계급인 프레더(알프레드 아벨 분)는 어느날 지하 세계의 마리아를 통해 지하 세계의 비참한 생활상을 알게된다. 프레더가 시장이자 그의 아버지인 프레드슨에게 노동자들의 삶을 개선해 줄 것을 요청하지만 거절당하고, 오히려 마리아가 주도하는 지하 세계의 기독교적 집회를 목격한 프레드슨은 과학자 로트왕에게 마리아와 똑같은 로봇을 만들어 지하세계의 노동자들을 교란할 것을 명령한다. 마리아를 복제한 로봇은 노동자들을 선동하고, 노동자들은 기계와 공장을 파괴하여 지하 세계는 홍수가 나게 된다. 이때 프레더와 마리아가 지하 세계에 있던 아이들을 구출하고 지상 세계에 모여든 노동자들은 로봇의 정체를 알게 되고, 프레더의 중재로 프레드슨과 화해의 악수를 나눈다.
UFA를 망하게 한 바로 그 작품이다. 원판 상영시간이 무려 210분에 달하며 제작 규모 면에서 전례 없는 초대작으로, 당시 대부분의 영화들이 촬영을 몇 주만에 끝냈던 것에 비해 이 영화는 무려 16개월 간이나 소요했다. 출연자가 37,383명에 달했고 제작비는 7백만 마르크를 상회하였으나 흥행에는 실패했다. 실제로 건축가 교육을 받기도 했던 랑은 건축학적인 무대장치를 통한 역사적, 신화적인 모습의 모티브를 이루고 다른 시간과 공간을 재창조한다는 점에서 <니벨룽겐> 같은 작품과 상통한다. 신인동형동성론과 같은 신화적 모티브 또한 표현주의의 탄생 배경 중 하나가 기계 문명에 대한 두려움임을 생각해보면 흥미롭다. 획일적인 거리 분위기 및 빌딩들, 흑백의 대조적인 비교, 어두운 무대 장치 등에서 프리츠 랑의 건축적인 표현주의가 그대로 나타난다.
<메트로폴리스>는 1920년대 표현주의 영화의 대표작일 뿐 아니라 SF 영화의 고전으로도 평가된다. 비록 흥행에는 실패하였지만 1930∼1940년대 미국 영화의 기술적인 혁신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크레딧에 특수효과가 기재되어 있을 정도로 당시로서는 매우 발전된 특수효과를 볼 수 있기도 하다. 스필버그가를 만들기 전 참조했다는 말도 있고, 최근 일본에서 동명으로 같은 주제의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기도 할 정도로 SF의 고전격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외에 <배트맨>, <블레이드 러너>의 도시 배경이 메트로폴리스에서부터 유래한다고도 한다.
그러나 엘리트(자본가) 집단과 노동자 집단의 대립을 프레더와 마리아의 사랑으로 해소한다는 결말, 공산주의자와 유태인에 대한 비판과 당대의 혼란한 사회상에 대한 대안으로 나치즘이 암시되고 있다는 해석으로 인해 비판을 받기도 한다.
Ⅲ. 맺는 말
표현주의 영화예술은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로부터 시작하여 프리츠 랑의 <메트로폴리스>에 이르기까지 영화사의 한 시대를 풍미했을 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영화문법에 획기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법 상, 마치 연극무대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점, 상상 속의 현실과 주인공이 닥친 현실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이 때 표현주의적인 요소는 인간 내면의 상태를 극대화시키고, 강한 전달력을 가지면서 관객의 내면에 호소한다. 표현주의가 갖는 미학적인 가치와 함께, 표현주의는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이 지향하는 것을 적절하게 드러낼 수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그려진 세계보다는 생략된 세계이며, 추상화되고 간략하게 표현되면서도 서로 연결되는 형식언어이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고찰을 통해, 영화에 나타난 표현주의 회화적인 측면과 영상언어로서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 훗날 영화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알 수 있었다.
※ 참고문헌
민병록·이승구·정용탁, {영화의 이해}, 집문당, 2000
이형식, {영화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1
이효인, {영화미학과 비평입문},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9
제라르 베통, 유지나 역, {영화의 역사}, 한길사, 1999
Jack C. Ellis, 변재란 역, {세계 영화사: 이론과 실천}, 1988
최초의 드라큘라 영화인 이 영화는 표현주의 영화의 결정체로서, 현대의 연출에 수많은 영향을 준 흡혈귀 영화의 대표적인 고전이자, 공포영화의 효시로서의 의의 역시 큰 작품이다. 특히 효과적인 조명 사용과 암시적인 그림자의 표현으로 유명하다. 또 기술적으로 볼 때 네거티브 인화, 이중 노출 등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때보다 발전된 모습이 발견되며 이런 요소들을 포함해 이 영화에 등장하는 많은 은유들은 후대 공포영화들의 전형이 될 만큼 공포영화로서의 가치도 크다. 많은 표현주의 영화가 양식화된 세계의 창조를 위해 스튜디오(외부 장면을 위해서는 초대형 규모의 세트)를 선호한데 비해 이 영화는 로스톡 시와 실제 영화배경인 카르파티아 산맥에서 촬영되었다. 이는 매우 새로운 시도였는데 결과적으로 이 두 장소는 다른 감독들이 스튜디오에서 들였던 노력과 대등한 효과를 가져왔고 영화는 성공을 거두었다.
6.3.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1927)
감독: 프리츠 랑(Fritz Lang)
각본: 테아 폰 하르보우(Thea von Harbou)
) 프리츠 랑의 아내로, 국수적인 민족주의자, 나치주의자였다고 한다.
, 프리츠 랑
특수효과: 유겐 슈프탄(Eugene Schufftan)
출연: 브리기트 헬름(Brigitte Helm), 알프레드 아벨(Alfred Abel), 하인리히 게오르게(Heinrich George) 등
줄거리: 지하 세계의 노동자들의 기계 노동을 통해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지상 세계 계급인 프레더(알프레드 아벨 분)는 어느날 지하 세계의 마리아를 통해 지하 세계의 비참한 생활상을 알게된다. 프레더가 시장이자 그의 아버지인 프레드슨에게 노동자들의 삶을 개선해 줄 것을 요청하지만 거절당하고, 오히려 마리아가 주도하는 지하 세계의 기독교적 집회를 목격한 프레드슨은 과학자 로트왕에게 마리아와 똑같은 로봇을 만들어 지하세계의 노동자들을 교란할 것을 명령한다. 마리아를 복제한 로봇은 노동자들을 선동하고, 노동자들은 기계와 공장을 파괴하여 지하 세계는 홍수가 나게 된다. 이때 프레더와 마리아가 지하 세계에 있던 아이들을 구출하고 지상 세계에 모여든 노동자들은 로봇의 정체를 알게 되고, 프레더의 중재로 프레드슨과 화해의 악수를 나눈다.
UFA를 망하게 한 바로 그 작품이다. 원판 상영시간이 무려 210분에 달하며 제작 규모 면에서 전례 없는 초대작으로, 당시 대부분의 영화들이 촬영을 몇 주만에 끝냈던 것에 비해 이 영화는 무려 16개월 간이나 소요했다. 출연자가 37,383명에 달했고 제작비는 7백만 마르크를 상회하였으나 흥행에는 실패했다. 실제로 건축가 교육을 받기도 했던 랑은 건축학적인 무대장치를 통한 역사적, 신화적인 모습의 모티브를 이루고 다른 시간과 공간을 재창조한다는 점에서 <니벨룽겐> 같은 작품과 상통한다. 신인동형동성론과 같은 신화적 모티브 또한 표현주의의 탄생 배경 중 하나가 기계 문명에 대한 두려움임을 생각해보면 흥미롭다. 획일적인 거리 분위기 및 빌딩들, 흑백의 대조적인 비교, 어두운 무대 장치 등에서 프리츠 랑의 건축적인 표현주의가 그대로 나타난다.
<메트로폴리스>는 1920년대 표현주의 영화의 대표작일 뿐 아니라 SF 영화의 고전으로도 평가된다. 비록 흥행에는 실패하였지만 1930∼1940년대 미국 영화의 기술적인 혁신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크레딧에 특수효과가 기재되어 있을 정도로 당시로서는 매우 발전된 특수효과를 볼 수 있기도 하다. 스필버그가
) 이외에 <배트맨>, <블레이드 러너>의 도시 배경이 메트로폴리스에서부터 유래한다고도 한다.
그러나 엘리트(자본가) 집단과 노동자 집단의 대립을 프레더와 마리아의 사랑으로 해소한다는 결말, 공산주의자와 유태인에 대한 비판과 당대의 혼란한 사회상에 대한 대안으로 나치즘이 암시되고 있다는 해석으로 인해 비판을 받기도 한다.
Ⅲ. 맺는 말
표현주의 영화예술은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로부터 시작하여 프리츠 랑의 <메트로폴리스>에 이르기까지 영화사의 한 시대를 풍미했을 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영화문법에 획기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법 상, 마치 연극무대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점, 상상 속의 현실과 주인공이 닥친 현실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이 때 표현주의적인 요소는 인간 내면의 상태를 극대화시키고, 강한 전달력을 가지면서 관객의 내면에 호소한다. 표현주의가 갖는 미학적인 가치와 함께, 표현주의는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이 지향하는 것을 적절하게 드러낼 수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그려진 세계보다는 생략된 세계이며, 추상화되고 간략하게 표현되면서도 서로 연결되는 형식언어이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고찰을 통해, 영화에 나타난 표현주의 회화적인 측면과 영상언어로서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 훗날 영화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알 수 있었다.
※ 참고문헌
민병록·이승구·정용탁, {영화의 이해}, 집문당, 2000
이형식, {영화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1
이효인, {영화미학과 비평입문},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9
제라르 베통, 유지나 역, {영화의 역사}, 한길사, 1999
Jack C. Ellis, 변재란 역, {세계 영화사: 이론과 실천},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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