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원효의 화쟁론
3. 의상의 화엄종
4. 맺음말
2. 원효의 화쟁론
3. 의상의 화엄종
4. 맺음말
본문내용
을 걷게 되나 이론과 실천이라는 차이 면에서 서로의 입장의 차이를 표현하게 되었고 각각 서로의 견해 속에서 문도들을 모으고 교단을 정리하는 신라 특유 화엄학의 창시자가 되는 큰 업적을 이록하게 된다.
허너 너무 실천적인 수행에 치중한 나머지 교단의 번성에도 불구하고 이론적 발전에 한계를 주어 선종이 크게 유행하게 된 고려시대에 와서 균여에 의해서 지엄이나 법장 등의 중국 초기의 화엄학에 재검토를 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으나 훗날 실천적인 불교인 선종을 성립시키는 기반이 되었고, 유교에도 영향을 주어 성리학을 성립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다시 찾는 우리역사』한영우, 경세원
『한국사 시민강좌』제4집
『한국불교 인물 사상사』불교신문사 편, 민족사
『화엄의 사상』카마타 시케오/ 한영조 옮김, 고려원
허너 너무 실천적인 수행에 치중한 나머지 교단의 번성에도 불구하고 이론적 발전에 한계를 주어 선종이 크게 유행하게 된 고려시대에 와서 균여에 의해서 지엄이나 법장 등의 중국 초기의 화엄학에 재검토를 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으나 훗날 실천적인 불교인 선종을 성립시키는 기반이 되었고, 유교에도 영향을 주어 성리학을 성립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다시 찾는 우리역사』한영우, 경세원
『한국사 시민강좌』제4집
『한국불교 인물 사상사』불교신문사 편, 민족사
『화엄의 사상』카마타 시케오/ 한영조 옮김, 고려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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