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리즘(mannerism)의 예술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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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너리즘(mannerism)의 예술적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및 방법
3. 내용구성

제2장 매너리즘의 개념
1. 매너리즘과 고전주의
2. 매너리즘의 발견
3. 자연주의와 정신주의
4. 궁정적 매너리즘

제3장 역사적 사회적 배경
1. 외세지배하의 이딸리아
2. 근래 자본주의의 시작
3. 종교개혁운동과 반종교개혁 운동

제4장 매너리즘의 예술적 특성
1. 미술적 특성
1.1 미껠란젤로
1.2 파르미자니노
1.3 브론치노
1.4 띤또레또
1.5 엘 그레꼬
2. 문학적 특성
2.1 세르반떼스
2.2 셰익스피어

제5장 결론
1. 연구내용의 요약
2.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피어는 소설가로서의 세러반떼스보다 기사도 이념에 대해서 좀더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사회사적으로 보아서 한발짝 앞서 있던 영국 시민으로서 셰익스피어는 자신의 기사적 출신성분과 군인 경력 때문에 아직도 거기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던 세르반떼스보다 계급으로서의 기사도를 더 단호하게 거부했다. 왜냐하면 극작가는 양식상의 이유 때문에도 주인공의 높은 사회적 신분을 포기하려 하지 않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셰익스피어는 귀족적인 생활태도에 대해 호감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시민적 덕목이 비합리적인 기사적 낭만주의라든가 미신이나 어두운 신비주의 따위와 충돌을 일으킬 때는 언제나 건전한 인간 오성과 정직하고 자발저긴 인간 감정을 옹호하는 편에 섰다. 비록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는 기사도의 장식적인 가치를 높이 평가할 줄 알았지만, 기사계급의 거리낌없는 쾌락주의와 분별없는 영웅주의 그리고 이 계급의 야만적이고도 무절제한 개인주의와는 친해질 수 없었던 것이다. 셰익스피어으 비관주의는 초개인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으며, 역사적 비극의 여러 특징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셰익스피어를 매너리즘적 경향이 지배적인 요소로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은 비극적 모티프와 희극적 모티프의 끊임없는 혼합, 비유적 표현의 애매성, 구체적이고 감각적 언어와 추상적이며 이지적인 언어 사이의 극단적 대립, 때로는 예컨대 『리어 왕』에서 부모에 대한 자식들의 망은이라는 모티프의 반복처럼 장식적 패턴을 위해 억지로 꾸민 구성, 인생의 비논리적ㆍ불가해적ㆍ부조리적 성격의 강조, 인간존재의 연극성ㆍ몽환성ㆍ강박성ㆍ부자유성의 이념등을 들 수 있다. 셰익스피어 문체의 기교적ㆍ장식적 성격과 허식성, 그리고 독창적이 되려는 집념 등도 매너리즘적인 것이며 그 시대의 매너리즘적인 취미를 떠나서는 달리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때로는 과장되고 갈피를 잡을 수 없는 불명확한 비유, 대구와 불협화음과 말장난의 과도한 사용, 복잡하고 수수께끼 같은 문체에 대한 편애, 작품 어디에서나 조금씩 보이는 극단적인 것, 괴기한 것, 역설적인 것들도 모두 매너리즘적인 것이다.
제5장 결론
1. 연구내용의 요약
1525년부터 1600년까지 75년 동안 진행되어 왔던 매너리즘 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후기 르네상스라고도 하지만 요즘 미술사에서는 이 시기를 매너리즘 사조라고 표현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었다. 매너리즘이 발견되고 그 역사를 다시 재조명하고 재조명하는 가운데서 아르놀트 하우저는 그것이 전성기 르네상스 양식과는 전혀 다른 양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역사적, 시대적, 경제적인 배경에 있다고 하였고, 외부로부터의 침략을 시작으로 내부적인 갈등,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나면서 예술가의 생각과 작품의 특성도 함께 변해가는 것을 보았다. 매너리즘 사조에 나타나는 예술적 특성을 회화를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났던 독특한 여러 가지 특성과 문학에서 나타난 매너리즘적인 특성들을 살펴보았는데, 곳곳에서 보이는 모순성과 뒤틀림, 비꼬아진 몸체와 유난히 긴 손가락 등 온갖 손재주로서 표현되는 매너리즘 사조는 모방작이라는 비난도 받지만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란 결론도 함께 내려진다. 매너리즘의 이러한 예술적 특성들이 다음 사조인 바로끄 시대에는 바로 이런 식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필자는 생각해보았다. 뒤틀리고 비꼬아진 복잡다단했던 어떤 뚜렷한 양식이라고까지는 말하지 못했던 매너리즘 사조가 75년 동안 지배적이었다면 다음 사조에는 중세나 전성기 르네상스에 나타나는 일련의 양식성을 갖추어 그 시대의 조류에 맞는 양식이 탄생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2. 연구의 한계
매너리즘 사조를 연구하면서 느꼈던 한계는 75년이라는 짧은 세월동안 매너리즘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자료가 없어 좀더 다각화된 시각에서 매너리즘을 볼 수 없었다. 어떤 저서는 르네상스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서 매너리즘 사조라는 표현대신 후기 르네상스라고 썼으며, 찾았던 자료들의 대부분이 많은 부분에서 겹쳐 다양한 자료 모으기에 실패했다. 또한 대부분의 자료들이 주로 회화에 중점을 두어 회화를 제외한 조각, 건축, 음악적인 부분에서 미미했다. 음악적, 건축적 특성에 대한 자료에는 전기 바로끄 시대라는 이름으로 서술되어 있어 필자가 정리하기에 애매모호한 구석이 많아 본고에는 싣지 않았다.
【 참고문헌 】
1.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2 / 아르놀트 하우저 / 백낙청, 반성완 옮김 / 창작과 비평사
2. 서양 문화의 역사 2 / 로버트 램 / 이희재 / 사군자
3. 서양 미술사 100장면 / 최승규 / 가람기획
4. 반룬의 예술사 이야기 / 헨드릭 빌렘 반룬 / 이덕렬 옮김 / 들녘
5. 르네상스의 미술 / 하인리히 뵐플린 / 안인희 / 휴머니스트
6. 르네상스의 미술가 평전 / 지오르지오 바자리 / 이근배 / 한명
7. 르네상스 미술기행 / 앤드루 그레이엄닉슨 / 김석희 / 한길 헤르메스
8. 서양미술사(History of art for young people Fourth Edition) / H.W. 젠슨 & A.F.젠슨 / 최기득
10. 매너리즘을 보는 세가지 시각 / 미술학 / 이민재
【 그림목차 】
<그림 1> 피에타. 미껜란젤로. 1498-1499/1500. 대리석. 높이 1.74m. 성 베드로 성당 입구(로마)
<그림 2> 다비드. 미껜란젤로. 1501-1504년. 대리석. 높이 5.49m. 피렌쩨. 갤러리아 델 아카데미아.
<그림 3> 최후의 심판. 미껜란젤로. 1534-1541년. 로마 바띠깐 씨스띠나 예배당의 천장.
<그림 4> 아담의 창조. 미껜란젤로. 1511년. 바티칸.
<그림 5> 목이 긴 마돈나. 파르미자니노. 1534-1540년. 우피치 미술관(피렌쩨).
<그림 6> 비너스, 큐피드, 어리석음과 세월. 브론치노. 1546년. 런던. 내셔널 갤러리.
<그림 7> 최후의 만찬. 띤또레또. 1592~1594년. 캔버스에 유채. 산조르조마조레(베네찌아).
<그림 8> 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 다 빈치. (오른쪽)
<그림 9> 그리스도의 부활. 엘 그레꼬. 1597-1604. 캔버스에 유채. 프라도 미술관(마드리드)
【 도표목차 】
<도표 1> 연구과정의 내용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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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5.09.12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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