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장의 특성화와 마케팅 전략 - 정동극장 사례를 중심으로 -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공연장의 특성화와 마케팅 전략 - 정동극장 사례를 중심으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공연장의 특성화 전략

3.공연장의 마케팅 전략

4.정동극장의 사례

5.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기존의 우리의 국공립 및 사립 공연장들의 상당수는 클래식이든 뮤지컬이든 공연장르에 관계없이 다목적으로 때마다의 목적에 맞게 사용되도록 설립되어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었던 실태였다. 그러나 우리나라 문화예술분야의 전반적인 산업화로 인한 발전과 양질의 공급화에 따라 근래에는 문화예술의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고, 또한 대중들의 다양한 욕구로 인하여 기존 문화예술에 대해 많은 변화를 요하고 있었다. 그 중 공연장의 경우를 살펴본다면, 양질의 문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뿐만 아니라, 공연장 자체 또한 많은 변화가 필요했음이 드러났다. 또한, 공연예술계의 산업화로 인한 많은 공연장과 문화 프로그램의 공급은 수요가 필요한 타겟에 대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등의 생존 전략들이 필요했다. 그러한 전략으로 국가적 정책과 공연장의 특성화 전략, 그리고 마케팅 전략 등이 근래에 들어서 많은 시도과 사례들이 있었다. 오늘날의 공연장구조는 관객공간, 공연자 공간, 장치 및 제작공간, 행정공간으로 구분되며, 공연장 종사원들, 기술 스탭들이 관리를 한다. 이 모든 공간들은 관객이 만족스럽게 관람을 마칠 수 있을 때까지 좋은 여러 조건들을 유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소논문은 관객의 만족을 위한 방법을 위하여 행해지는 공연장의 특성화 전략과 마케팅 전략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고, 간략하게 정동극장의 사례를 들어 살펴 보고자 한다.
2. 공연장의 특성화 전략
(1) 공연장 운영형태
시설관리 및 서비스 공급 방식 주체로서 직접경영 방식은 간접경영 방식의 공연장에 비해 몇몇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국가 공공기관이 갖는 조직의 경직성과 재원 운용 방법의 한계 등으로 운영이 탄력적이지 못하다.
-예술성에 있어 만족할 만한 창의성이나 실험성을 보이지 못하는데, 이는 정부 조직 구조상 경쟁성을 발휘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운영의 경영적 측면이 약하다는 점이다. 공연 기획의 독창성이 결여되어 있고, 공연 프로그램의 중복 등 시설별로 특성화되지 못한 데 따른 운영의 비효율적인 측면이 심각하다는 점이다.
① 민영화 방안
-소유의 개념으로 파악할 때 기업을 민간에게 매각하여 소유권이 민간으로 이전되는 것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던 법적인 독점권과 법적 관행적 제약 즉 정부 규제를 완화(Deregulation) 또는 폐지하여 민간부분의 경쟁이나 참여를 활발하게 하는 등 민간에게 좀더 활동범위를 부여하여 해당 단체의 능률을 제고 시키는 것이다.
즉, 여기서의 민영화는 소유권의 측면이 아니라 주체이전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해야 한다. 결국 극장의 민영화 방안은 소유권은 정부가 갖되, 민간위탁의 형태가 바람직하다. 공간의 유지 및 활동에 필요한 막대한 자금의 확보방안으로, 연간 예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간유지비와 경상비는 국고에서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하며, 예술활동비는 공간이 직접 해결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5.09.12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123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