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헤겔
2. 헤겔의 사상
3. 절대적 관념론
4. 변증법
5. 법철학
6. 역사철학
2. 헤겔의 사상
3. 절대적 관념론
4. 변증법
5. 법철학
6. 역사철학
본문내용
적인 사회체제 속에서 국가는 전체이기 때문에 국가는 절대정신이 현실적으로 구체화된 한 예로서 이상이고 살아있는 인격이다. 이 실체적인 통일체는 절대적이고, 움직여지지 않는 자기 목적이다. 또한 "국가가 있다는 사실은, 세계 안에 존재하는 신의 흔적이기도 하다" 이러한 헤겔은 국가를 신격화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국가관에 따르면 개인의 자유는 국가의 이익을 위해서 무시될 수 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헤겔의 국가철학이 서구에서 비판받는다. 또한 헤겔의 국가는 어떤 경우에라도 긍정되지 않으면 안되므로 매우 보수적인 경향을 나타내게 된다.
6. 역사철학
헤겔의 역사 철학도 이상과 같은 헤겔 사상의 틀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첫째로 존재하고 있는 것은 모두 다 옳고, 둘째로 모든 것들은 변증법의 세단계의 법칙에 따라 필연적으로 생겨난다. 그러면서도 항상 발전하고 있으며 그 궁극적인 목적은 헤겔에 따르면 보편적인 자유이다(국가철학과동일). 그 내용을 요약하면 세계사는 동양에서 시작하지만 그 때는 군주 한 사람이 자유로웠고 그리스-로마 시기에는 몇몇 사람들(귀족)만이 자유로웠으며 게르만의 세계에서는 모두가 자유로우므로 이 때에 <자기의식>의 빛이 떠오른다는 것이다.
::참고자료::
▶http://www.pakebi.pe.kr/philosophy/general/hegel.html
▶헤겔 철학 사상의 이해, 한단석 한길사
▶http://www.poori.net/eth41-5.htm
▶네이버 백과사전
▶政治思想史, 조지 세이빈·토마스 솔슨, 한길사
▶변증법과 정치이론, 스코트 워런, 인간사랑
이러한 국가관에 따르면 개인의 자유는 국가의 이익을 위해서 무시될 수 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헤겔의 국가철학이 서구에서 비판받는다. 또한 헤겔의 국가는 어떤 경우에라도 긍정되지 않으면 안되므로 매우 보수적인 경향을 나타내게 된다.
6. 역사철학
헤겔의 역사 철학도 이상과 같은 헤겔 사상의 틀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첫째로 존재하고 있는 것은 모두 다 옳고, 둘째로 모든 것들은 변증법의 세단계의 법칙에 따라 필연적으로 생겨난다. 그러면서도 항상 발전하고 있으며 그 궁극적인 목적은 헤겔에 따르면 보편적인 자유이다(국가철학과동일). 그 내용을 요약하면 세계사는 동양에서 시작하지만 그 때는 군주 한 사람이 자유로웠고 그리스-로마 시기에는 몇몇 사람들(귀족)만이 자유로웠으며 게르만의 세계에서는 모두가 자유로우므로 이 때에 <자기의식>의 빛이 떠오른다는 것이다.
::참고자료::
▶http://www.pakebi.pe.kr/philosophy/general/hegel.html
▶헤겔 철학 사상의 이해, 한단석 한길사
▶http://www.poori.net/eth41-5.htm
▶네이버 백과사전
▶政治思想史, 조지 세이빈·토마스 솔슨, 한길사
▶변증법과 정치이론, 스코트 워런, 인간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