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 사상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공자의 인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할 것이다.
이상에서 우리는 공자의 대동사상 속에 나타나는 세가지 측면을 살펴보았다. 대동은 조화된 사회를 상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자기와 타인이라는 대립이나 구별이 없다. 대동의 세계는 무사공평의 사상과 평등·박애의 사상을 근간으로 한 무국가(無國家),무가족(無家族)의 사회이며 공양(公養)·공 등의 제도를 통해서 모든 사람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이상사회인 것이다. 즉 이것은 천하의 모든 인간은 출생이나 귀천을 구별하지 않고 모두가 한 가족으로 평등하게 살아가는 사회로 군자의 덕치 아래서 인(仁)으로 뭉쳐진 사회인 것이다.그러나 이 대동의 세계는 공자가 가장 이상으로 여겼던 것이나 최고의 이상을 이룩하기는 어려웠기 때문에 공자는 예로써 규율되는 차선의 단계인 소강(小康)의 세계를 이상화하여 그것을 구현하려고 노력하였다.
간단하게 소강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면 소강세계(小康世界)는 공자가 상정하고 있는 차선의 이상세계이다. 그것은 대동세계의 실현가능성이 거의 없음을 간파한 공자가 예를 사회규율로 둔 실현성 있는 현실적 이상세계를 제시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 소강세계는 대동세계가 타락된 형태라고 볼 수 있으나 이 소강속에는 예(禮)라는 것이 있어서 인간의 윤리 및 정치질서를 바로잡는다고 하였다. 즉 공자는 예로 정돈된 사회를 상정하여 이를 이상화하였던 것이다. 앞에서 알아보았듯이 공자가 상정한 대동세계가 인간이 언제인가는 도달해야 할 완전한 이상국이라고 한다면, 소강세계는 혼란한 현실을 인간의 힘으로 바로잡으려는 소망의 이상적 반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공자의 사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仁)에 철저하면 대아(大我)의 공리(公理)에 밝아 만인이 우러러보는 대인의 인격을 확립할 것이며, 인(仁)으로 사랑하면 집에서는 효도하고 나라에는 충성할 것이며, 인(仁)으로 화합하면 인류의 만선(萬善)을 모두 모아 사업을 성공할 것이며, 인으로 용서하면 모두 포용하여 천하에 적(敵)이 없을 것이니 작은 영역에서는 부분을 아름답게 빛내고 넓은 영역에서는 전체를 두루 완성하는 까닭에 개인의 완성이 가정을 화목하게 하는 기초가 되고 가정의 화목이 국가를 안정하는 근본이 되며 국가의 안정이 세계평화의 바탕이 되어 개인과 가정 그리고 국가와 세계의 가치가 일치관통 하므로써 마침내 활발하게 약동하여 두루 융합하는 사회기풍을 조성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인(仁)의 가치체계에서만 개인과 집단이 하나가 될 수 있고, 진보와 보수가 협력할 수 있으며, 자본과 노동이 화합할 수 있고, 국가와 시장이 일치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대립과 갈등과 모순을 스스로 극복하고 자체적으로 지혜를 모아 가장 공명정대한 지선(至善)의 삶을 경영할 수 있는 것이다. 인(仁)하면 천하사람이 모두 흠모하고 불인(不仁)하면 부모처자도 떠나가는 것이므로 21세기의 새 시대를 경영하는 지도자는 이점을 명심하고 반드시 인(仁)의 가치를 재인식하여야 참으로 인간답게 사는 중도(中道)의 제3의 길을 성공적으로 개척하여 인류공영의 위대한 세계를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9.15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27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