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음식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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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중국 음식 문화에 대한 이해
1. 중국인과 음식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
2. 중국 음식 문화의 시대별 개관 시노다 오사무, 『중국음식문화사』, <민음사>, 1991.
① 서주(西周) ~ 춘추(春秋)시대
② 전국(戰國) ~ 진(秦)ㆍ한(漢)시대
③ 후한(後漢) ~ 삼국(三國)시대
④ 육조(六朝) 시대
⑤ 수(隨) ~ 당(唐)시대
⑥ 북송(北宋)ㆍ남송(南宋)시대
⑦ 원(元)시대
⑧ 명(明) 시대
⑨ 청(淸) 시대
3. 중국 음식문화의 형성 요인
4. 중국 음식의 특징
중국 요리의 포인트 : ‘불(火)’과 ‘칼(刀)’
5.중국 요리의 식단
▶ 전채
▶ 주채
▶ 후식
식단을 작성할 때 유의할 점
5. 중화요리 4대 천왕 - 광동 요리, 사천요리, 상해요리, 북경요리
▶ 광동(廣東, 광둥)요리
▶ 사천요리(四川料理)
▶ 상해요리(上海料理)
▶ 북경요리(北京料理)
6. 중국 음식을 먹을 때의 식사예절

Ⅲ. 나가며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넣기식 교육이라고 한다.
오리를 재료로 사용한다. 살집이 많고 고기가 부드럽기 때문이다. 오리를 잡으면 깃털과 내장을 제거하고 물갈퀴를 떼어내어 겉에 엿을 발라서 나흘간 그늘에 말린 다음, 몸속에 공기를 불어넣어 보기 좋게 부풀린 오리를 대추나무나 배나무 장작 불 위에 매달아놓고 비법의 맥아당 양념을 발라가며 다갈색으로 익을 때까지 오랜 시간 구워낸다. 오리 알 역시 피딴(皮蛋) 오리알을 석회와 소금, 재의 반죽으로 싸서 항아리에 넣고 밀봉하여 여러 달 발효시킨 것인데, 발효 과정에서 노른자는 검은색으로 변하고 흰자는 젤리처럼 맑은 색으로 굳어진 것으로 음식상의 첫머리에 전채로 나오기도 하지만 각종 요리에 넣어 맛과 색을 돋구기도 한다.
이라는 절임으로 먹기도 한다.
② 수안양러우 : 양러우후어꿔(羊肉火鍋)라고 불리기도 했다. 양고기를 종이처럼 얇게 썰어 살짝 데친 것을 간장, 새우소스, 참기름, 사오싱지우, 고추기름, 식초 따위의 소스에 찍어 먹는다. 고기를 얇게 써는 것이 기술인데 양고기가 잿빛으로 변한다 싶을 정도에서 재빨리 꺼내어 국물을 후워꿔에 잘 털고 먹는 것이 요령이다.
③ 만두(饅頭) : 만터우로 발음한다. 만두는 우리의 찐빵에 가깝다. 겉이나 속이 밀가루일 분이고 내용물이 없어서 대개는 다른 음식과 함께 먹는다. 주로 북쪽 지방에서 주식으로 먹으며 밀가루에 이스트를 섞어 찐 것이다.
④ 교자(餃子) 자식에게 전한다는 뜻의 교자(交子)와 발음이 서로 통하므로 자손이 번영하기를 바라는 주술적인 음식의 성격을 띠어 중국에서는 섣달 그믐 저녁에 온 가족이 둘러앉아 쟈오쯔를 빚는다. 이때 쟈오쯔에 동전을 넣어두었다가 나중에 이를 발견한 사람은 그해에 운수가 좋다고 한다.
고려가요인 ‘쌍화점’에 쌍화가 소를 넣고 찐 음식이라는 점에서 빠오쯔일 것으로 추측되나 고려 사람들은 만두라 했고, 조선 시대에 밀가루 반죽으로 피를 만들고 소를 넣어 삶은 것은 쟈오쯔에 해당한다 하겠으나 이것도 역시 만두로 불리어 오늘에 이르렀다.
: 쟈오쯔로 발음한다. 밀가루를 반죽하여 얇게 민 다음, 잘게 저민 고기나 야채 따위를 넣고 찐 것으로, 교(餃)는 껍데기의 가장자리를 맞추어 둘러싼다는 뜻이다. 본래는 만주족의 음식이었으나 청나라가 대륙을 정복하고서 북경에 전해졌다고 한다.
⑤ 포자(飽子) : 빠오쯔로 발음한다. 겉은 만두 모양을 하고 있으나 껍데기 속에 팥 따위가 소로 들어있다. 일반적으로 둥그런 모양을 하고 있다.
6. 중국 음식을 먹을 때의 식사예절
중국음식은 한 식탁에 둘러앉아서 큰 접시에 나온 음식을 여러 사람이 나누어 먹는 방식이므로, 동석한 사람들이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좌석은 주빈이 되는 손님이 가장 안쪽인 상좌(上座)에 앉도록 배치하고, 주인은 시중을 드는 사람이 드나드는 문 쪽의 하좌(下座)에 앉는다. 주빈의 좌우에는 주빈 다음으로 중요한 손님을 앉게 하고, 주인의 좌우에는 가까운 친지나 친구들을 앉게 한다.
음식이 나오면 주빈 앞에 놓아 먼저 먹도록 배려하고, 마실 술의 종류도 주빈에게 물어서 정하도록 한다. 식탁은 손님의 수에 따라 적당히 간격을 두고 1인분씩 준비한다. 먼저 중앙에 덜어 먹을 때 쓰는 앞접시를 높은 다음, 왼쪽에 국물을 담기에 알맞은 작고 깊은 그릇을 놓고, 오른쪽에 젓가락과 숟가락을 놓는다. 컵은 왼쪽의 안쪽에 놓는다. 그 다음 상아나 나무로 만든 긴 젓가락과 사기로 만든 숟가락을 수저받침 위에 놓는다. 중국 식탁에서 숟가락은 탕을 먹을 때만 쓰고, 다른 음식을 먹을 때는 젓가락을 쓰며, 밥이나 국수는 젓가락을 쓴다. 양손으로 먹을 때는 왼손에 숟가락을 들고, 음식을 덜어 담은 다음 오른손에 쥔 젓가락을 써서 먹는다. 밥이나 탕이 담긴 그릇은 손에 들고 입 가까이 대고 먹는다. 사용하고 난 수저를 남에게 보이는 것은 실례이므로, 탕을 먹은 뒤 숟가락을 뒤집어 놓는다. 껍질이 있는 새우요리는 우선 젓가락으로 몸통을 누르고 머리를 잡아떼어 안쪽에 들어 있는 내장을 먹고 난 다음, 몸통의 껍질을 벗겨 살을 떼어먹는다. 이때 입 속에 들어간 껍질을 손으로 꺼내도 상관없다. 껍데기째 만든 게요리를 먹을 때는 개인접시에 다리부분과 몸통을 한두 개씩 덜어놓고 먹는다. 살은 젓가락으로 발라서 먹지만 작은 토막은 껍데기째 입안에 넣고 먹어야 소스의 맛을 충분히 음미할 수 있다.
Ⅲ. 나가며
중국 음식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며 우리는 중국음식의 종류와 조리법 몇 가지를 숙지하는 것으로 중국 음식을 이해했다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음식 내에 존재하는 문화에 보다 초점을 맞춰 조사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했다. ‘식의주(食衣住)’라고 표현할 만큼 중국 음식 문화가 중국문화의 대표성을 띠기 때문에, 음식과 식문화를 통해서 중국인들의 생각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지피지기 백전백승(知彼知己 百戰百勝)’이라는 말이 있다. 중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음식에 대한 생각, 그들이 광활한 대지에서 일궈온 음식의 역사, 예술로 승화시킨 다채로운 음식의 종류, 음식을 먹을 때의 예절 등을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더욱 확대되어가는 중국과의 교류에 대비하고, 그들에게 훨씬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발판이 되리라고 확신한다. 또한 중국인과의 대화나 친교에 있어서도 중국요리와 그에 대한 유래 몇 가지쯤을 기억해두고 대화의 소재로 삼는다면 훨씬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모르고 먹는 것과 알고 먹는 것이 또한 다르듯이,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중국음식에 대해 폭넓게 이해함으로써 사회생활을 위한 교양에 조그만 보탬이 되길 바라며 발표를 마친다.
- 참고 문헌 -
1. 구난숙 외,『세계속의 음식문화』, <교문사> 2004.
2. 石毛直道, 윤서석 번역,『문화면류학의 첫걸음』, <신광출판사> 2003.
3. 고광석,『중화요리에 담긴 중국』, <매일경제신문사>,2002.
4. 시노다 오사무,『중국음식문화사』, <민음사>, 2002.
5. 원융희,『세계의 음식이야기』, <백산출판사>, 2003.
6. 구난숙 외,『세계 속의 음식문화』, <교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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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20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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