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의 가치평가의 차이점에 대해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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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의 가치평가의 차이점에 대해 논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조선 후기의 문학]
1. 시대 개관
2. 특징
3. 소설 시대의 전개
4. 기록 문학의 발달

Ⅱ.본론
1. 사씨남정기
2. 사씨남정기 문학적 정리
3.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 작품평가
4. 판소리 민속극의 성장
5.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 가치평가
6. 북한문학사에서의 판소리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태도
7. <춘향전>에 대한 북한에서의 가치 평가

Ⅲ.결론
1. 8■15해방과 민족의 분단
2. 전후 소설의 경향

참고문헌&참고사이트

본문내용

비판적인 태도는 전후 소설의 중요한 가치로 자리잡고 있다. 장용학의 〈요한시집〉(1955)은 개인의 존재와 그 의미가 전쟁의 상황 속에서 사상, 인민, 계급과 같이 추상적이고 공허한 언어에 의해 훼손되어 버리는 과정을 비판적으로 그려내고 있으며, 장편소설 〈원형의 전설〉(1962)에서는 민족 분단이라는 왜곡된 현실 상황을 사생아적 의식에 연결시켜 그 원죄의 의미를 추구하고 있다. 김성한의 소설은 소극적이며 순응적인 인간상을 배제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정의의 구현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행동적 인간형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오분간〉(1955)과 〈바비도〉(1956)의 경우에도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저항적 의지를 그려놓은 작품으로 평가된다. 선우휘는 〈테러리스트〉(1956)·〈불꽃〉(1957)·〈오리와 계급장〉(1958) 등의 단편소설을 통하여 현실 상황에 대한 행동적 참여와 결단을 중시하는 행동주의적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지식인의 책임과 적극적 현실참여의 의지를 보여주었던 그의 태도는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보다 깊은 인간내면의 성찰에 관심을 기울이는 소극적 자세로 변모한다. 〈십자가 없는 골고다〉(1965), 〈묵시〉(1971) 등에서는 역사와 현실에 대한 비판보다는 인간의 내적 성실성을 묘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전후소설은 현실의 비리와 부조리한 상황에 대한 비판을 주제로 하는 고발문학의 치열성과 구체성이 전후소설의 또 다른 경향으로 주목된다. 이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현실의 부조리와 비리에 대한 강렬한 비판정신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물론, 그러한 정신적 지향이 외부적 현실에서 자기 내면으로 방향을 바꾸게 될 경우, 상황성에 대응하는 자의식이 두드러지게 드러나기도 한다. 손창섭은 〈혈서〉(1955)·〈미해결의 장〉(1955)·〈유실몽 流失夢〉(1956)·〈잉여인간〉(1958) 등에서 어둡고 침통한 현실의 밑바닥에 던져진 인간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소설 속의 인물들이 대부분 비정상적인 성격의 소유자이거나 신체장애자로 등장하고 있는 것은 인간 자체의 결함에서 온 것이 아니라 전후 현실의 상황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범선은 〈학마을 사람들〉(1957)에서 민족의 자기 정체성과 역사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으며, 〈오발탄〉(1959), 〈냉혈동물〉(1959) 등에서는 부조리의 현실에 대한 비판을 내세운다. 특히 〈오발탄〉은 전쟁으로 인해 불행해진 사람들의 정신적인 황폐와 물질적인 빈궁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좌절감과 패배의식이 만연되어 있던 전후의 현실을 고발하고 있다. 최인훈의 소설 〈광장〉(1961)·〈구운몽〉(1962)·〈회색인〉(1963)·〈총독의 소리〉(1967) 등은 전후의 황폐한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한다. 특히 〈광장〉은 민족의 분단과 이데올로기적인 갈등을 그리면서 북쪽의 사회구조가 갖고 있는 폐쇄성과 집단의식의 강제성을 고발하고 동시에 남쪽의 사회적 불균형과 방일한 개인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이밖에도 전광용은 〈꺼삐딴 리〉(1962)를 통해 교활한 기회주의자로서 역사의 격동기를 넘어가는 위선적인 인간형을 비판했고, 이호철은 황폐한 상황과 그 속에서의 삶의 허무를 〈닳아지는 살들〉(1962)·〈소시민〉(1964) 등을 통해 그려내면서 점차 민족 분단의 현실 문제에 비판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서기원은 〈이 성숙한 밤의 포옹〉(1960)에서 전장을 빠져나온 한 탈주병의 죄의식과 방황 그리고 그 파멸의 과정을 통해 전후 세대의 절망과 방황을 그리고 있다. 오영수는 〈화산댁이〉(1952)와 〈갯마을〉(1953)을 통해 전쟁의 고통에서도 변함이 없는 소박한 인정미를 추구했고, 하근찬은 〈수난이대〉(1957)에서 식민지 시대의 고통과 6·25전쟁의 참극을 겪어 나가는 아버지와 아들의 아픔을 동시에 포착했고, 〈왕릉과 주둔군〉(1963)에서는 미군의 주둔에 따른 사회상의 변화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
전후 소설문단에서 여류작가들의 활동은 소설적 기법과 감각, 문체의 면에서 새로운 소설미학의 확립에 기여하고 있다. 이들은 전후 사회의 혼란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존재의미를 추구하고, 그 의식의 내면을 치밀하게 묘사함으로써 새로운 인간형의 탐구에 주력하기도 한다. 손소희·강신재·한말숙·박경리 등이 대표적인 작가들이다. 손소희는 단편소설 〈창포 필 무렵〉(1956), 장편 〈태양의 계곡〉(1959) 등을 통해 여성의 내면 심리를 애정의 갈등을 통해 예리하게 제시하면서 그 갈등을 초월하는 순수한 사랑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강신재는 기성의 도덕률에 얽매인 여성의 운명을 섬세하고 감각적인 문체로 묘사하고 있다. 독특한 가정환경 속에서 오누이 아닌 오누이 관계에 놓인 두 남녀가 순수한 사랑을 느끼게 되는 과정을 그린 〈젊은 느티나무〉(1960)와 전쟁의 시련 속에서 고뇌하는 젊은이의 비극적 애정을 그린 장편 〈임진강의 민들레〉(1962)는 전후 소설 가운데 언어적 감수성과 감각을 전환시켜 놓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박경리의 〈불신시대〉(1957)는 한 여성의 눈을 통해 감지되는 현실사회의 타락을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장편 〈김약국의 딸들〉(1962)을 발표하면서 자기 체험의 영역에서 벗어나 현실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을 확보했고, 장편 〈시장과 전장〉(1964)에서 일상적 삶을 영위하는 평범한 생활인의 시각과 전쟁을 수행하는 이념적인 관점을 동시에 활용하여 한국 전쟁의 내면을 분석하고자 하는 노력을 담고 있다. 한말숙의 〈신화의 단애〉(1957)는 현재적인 삶에만 집착하고 있는 전후 여성의 행태를 비판하고 있으며, 기성세대의 속물성과 위선에 대항하는 신세대 인간형을 그린 장편소설 〈하얀 도정〉(1960)을 발표한 바 있다.
참고문헌&참고사이트
1.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김병국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부
2. 김만중 사씨남정기 http://www.hanvit99.com/text/godesosul/snamjunggi.htm
3. 춘향전 백범영 지음 송성욱 옮김 민음사
4. 북한문학사 신형기, 오성호 지음 평민사
5. 한국문학도서관 http://www.k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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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20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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