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쇼몽羅生門 : 곤자쿠 모노가타리에서 구로자와 아키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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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라쇼몽羅生門 : 곤자쿠 모노가타리에서 구로자와 아키라까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곤자쿠 모노가타리에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까지

3.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에서 구로사와 아키라까지

4. 일본 문화의 자기 증식

본문내용

)에 까지 이어졌다.
앞서 설명해온 것과 같이, 현대에 이르러서 일본의 무사 문화(사무라이·닌자 문화)가 일본의 전반적인 문화와 함께 서양 및 아시아(한국 등)에 팔리고 유행하는 것은 결코 단순하게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의 '7인의 사무라이(1954)'와 '가케무샤(1954)'의 성공에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다
) 기폭제 역할을 했을 뿐이다. 이 글 p.6 line30 참조.
. '무사 문화'라는 강한 상업성을 갖춘 매력적인 콘텐츠가 만들어지기까지 일본 문화는 중세의 '헤이케 모노가타리'에서 시작하여 수많은 자기 복제, 모방, 재창조, 자기 증식의 과정을 거쳐왔다. 이 자기 증식의 과정을 단적으로 나타낸 예가 바로 곤자쿠 모노가타리,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그리고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으로 이어지는 '라쇼몽'의 재창조인 것이다.
5. 나가기
지금까지 일본의 고전 설화집 곤자쿠 모노가타리의 '라쇼몽' 부분에서부터 일본 영화계의 거장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의 '라쇼몽'까지의 「라쇼몽의 재창조 및 자기 증식」과정을 살펴보았다. 문화라고 하는 것은 관심을 주지 않으면 금방 말라버리는 화초와 같아서 자국민에 의해 보살펴지고 키워지고 접을 붙이는 등의 개량의 노력이 이어지지 않으면 금방 시들고 만다. 이러한 문화에 대한 관심 및 계승·발전에 있어 고전의 것을 되살펴 모티브를 빌리고 살을 붙이고 더 나아가 창조적으로 재구성하여 더욱 풍부하고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문화를 발전시키는 일본의 '자기 증식적' 문화 발전 방법은 우리가 한번 돌이켜 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본다.
'라쇼몽'이라는 일본의 걸작 문학 및 영화를 감상하는 것과 동시에 문화란 무엇인가 또 그 계승 발전의 의미는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
♣ 참고문헌 ♣
『아쿠타가와 작품선』, 2000,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범우사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세계』, 1999, 이정국, 도서출판사 지인
『일본 설화문학 연구』, 2003, 문명재, 보고사
『일본의 괴담』, 2000, 김용환, 범우당
『일본의 옛날 이야기 3권』, 1992, 평전양치 외, 명지출판사
http://www.pen-art.com/movie/literaturemovie/1_46.htm
http://www.j-cafe.pe.kr/movie/film/lashomong.html
http://www.nkino.com/People/People.asp?id=6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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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9.25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3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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