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의 음반시장의 비교분석과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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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한중일의 음반시장
1.기획사 경영의 변화
① H.O.T 와 SM기획-일본의 월급제 도입.
② FAMILY형태로 나가는 Y.G 기획-분산화 전문화
2. MP3와 디지털앨범 사업의 시작
- 음반시장의 새로운 물결
3.뮤직비디오

3. 한중일의 공연문화
- 스케일의 차이가 있다.

4. Re-Make과 표절
1.Re-Make
①각광받는 리메이크
②리메이크곡은 마케팅 전략이다
③세대의 통합으로...
2.표절
①표절의 시작
②머리부터 발끝까지
③앨범 자켓마저
④WHY?

5.나가며

본문내용

었다.
어떻게 되었든지간에 최선을 다한 수업이었고, 나름대로 언제나 즐거운 수업이었다. 발표와 토의라는 수업 이외에 글쎄 공대를 다녀서였는지는 몰라도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가 그리 많지는 않았다. 발표를 할려고 손을 들고 앞에 나가서 발표를 하면 오히려 아이들의 핀찮어린 질시를 받아야만 했다. 그래서일지는 몰라도 굉장히 이번 수업은 재미있었고, 전 수업의 1/2이 발표였기 때문에 묻고 답하는 과정 속에서 몰랐던 사실들을 알게 되었고, 좀더 개방화된 수업이었다고 생각된다. 한국과 일본 중국의 문화도 마찬가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좀 더 많이 알고 좀 더 긍정적인 사고로 그 나라를 볼려면 우선 그들의 문화를 보아야 되지 않을 까 생각이 든다. 예를 들어 일본과의 문화 개방이 적지 않은 영향을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끼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오히려 우리나라가 일본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은 문화관광부에서 나온 자료 중 하나이다.
< 일본대중문화 기존개방 영향분석 >
ㅇ 영 화 : 개방 초기와 달리 일정기간 경과후 점유율 점차 둔화
※ 시 장 점 유 율 : 0.4%('98), 3.1%('99), 7.4%('00), 1.4%('01), 3.2%('02)
※ 일본 수출 현황 : 14편 187만달러('99), 20편 527만달러('00), 22편 597만달러('01),
19편 658만달러('02)
ㅇ 게 임 : '02. 2 비디오게임기 수입허용으로 '02 한국 매출액이 1,562억원으로 급성장('01년 162억원, 9배 증가)
ㅇ 음 반 : 인터넷을 통해 개방과는 상관없이 쉽게 오리지널음반 구입 가능
※ 국내 음반시장의 심각한 불황과 맞물려 파급효과가 거의 없음
ㅇ 비 디 오 : 개방이후 일본작품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4~6%로 저조
ㅇ 애니메이션 : 3차 개방 이후 총 10편 수입, 8편 상영에 3편 흥행 성공
※ 포켓몬스터(53만명), 이웃집 토토로(13만명),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만명)
ㅇ 방 송 :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개방대상 프로그램의 유입효과 미미
※ 3차 개방후 일본방송프로그램 수입액 : 273만달러('00), 163만달러('01)
※ 3차 개방후 한국방송프로그램 일본 진출 : 295만달러('00), 118만달러('01),
231만달러('02)
한편, 이번 개방범위 확대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국내 관련업계의 효과적 대응을 위하여 개방시점을 2004년 1월 1일로 정하였으며, 일본의 각종 영상물, 음반 등이 국내에 유입되는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다른 외국물과 마찬가지로 '영화진흥법', '음반·비디오물및게임물에관한법률' 등 관련법률상 수입추천, 등급분류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지나치게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작품은 여과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문화관광부는 2002년 기준 세계 10위권인 문화산업분야를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의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고, 2007년까지 "세계 5대 문화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금년 하반기 중 「문화산업진흥 중장기 비전」을 수립하는 한편, 인터넷·모바일 콘텐츠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정책개발 강화, 문화산업 지원기관 추진체계 개편, 서울·수도권 중심의 문화산업의 지방 확산, 각종 인프라 구축 및 유통현대화와 한류 지속 확산 등과 함께, 필요한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을 위한 획기적 정책수단 마련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보면 알겠지만 오히려 우리나라가 일본에 의해 많은 피해를 본 것은 없다. 오히려 우리 나라 프로그램의 일본 진출 및 음반 시장에서의 불황을 타계하기 위해 일본으로 가서 꽤 선전을 하고 있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 중국의 노래나 공연 기획들이 우리나라에는 정착되지 못한 듯하다. 아직도 반일 감정이 있는 중국은 일본의 문화나 공연 기획을 정부차원에서 경계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의 연기자들이나 가수들이 중국을 진출하고 있는 모습은 조금씩 보여지고 있지만 그 파급효과는 미비하다고 보여진다. 신화와 SES의 대만,일본 진출, H.O.T의 중국진출등은 잠깐의 성공이었다. 일본에서 활동 중인 보아를 제외하고 그렇게 좋은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98년도 Circle이라는 한.중.일 소녀들로 구성된 그룹이 잠깐 나와서 화재가 되었지만 원래의 의도와는 다르게 쉽게 해체가 되었다. 기획사들끼리의 마찰과 기획의도에서의 차이로 인해 말이다.(당시의 써클맴버였던 이지현이 쥬얼리에 들어갔다.) 앞으로 우리는 일본과 중국과의 조금더 친숙한 모습으로 세계음반시장의 주목을 받는 발전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및 논문,각주,사진
참고 문헌
브라이언 롱허스트 저, 이호준 역, 『대중음악과 사회』,예영커뮤니케이션, 1999
선성원 저,『일본음악이 보인다.』,아름출판사,1998
우메다 카츠지 저, 김형찬 역,『일본음악 뮤직 비지니스』, 새로운 사람들, 1998
이인권 저,『공연예술의 무대 기획』,한솜, 2004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저,『방송과 연예메니지먼트 사업』,커뮤니케이션 북스, 2003
.김웅래 저,『방송연예론』,교육과학사,1998
참고 주소
www.kbcs.ac.kr/division.asp?rank=division/division11.html
www.kctpi.re.kr/info_policy-read.htm?num=26
http://nie.joins.com/upboard/content.asp?board_idx=7019&page=6&tb_name=eye
http://www.sorishop.com/board/news/board_view.html?no=1400&page=7
http://myhome.naver.com/kosu2/ja4.htm
www.j-pia.com/
www.jpop.to/
참고 논문
전원영 저,『어떻게 대처 하나,제2의 개항17-음반시장개방』 한국논단, 1997
이건용 저,『대중시대의 음악』,민족 음악 연구회 1997
박철홍 저,『실용음악의 현황과 전망』, 민족음악 학회 ,2002
참고그림 및 각주
『두산 대백과 사전』-CD-Rom, 두산동아 2004
말리스 카페/ 표절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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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29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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