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아동기 전기
1)신체적 발달
2)인지적 발달
(1)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
①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②인지적 발달이론
③행동이론
3)사회적 발달
(1)성역할에 대한 인식
(2)자아개념의 형성
4)정서적 발달
5)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전기의 문제
2. 아동기 후기
1)신체적 발달
2)인지적 발달
3)사회적 발달
(1)학교의 영향
①아동의 사회화
②사회적 규범의 학습
(2)친구관계의 경험
(3)팀 스포츠의 경험
4)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학습장애)
<부 록>
▣ 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5단계)
▣ Piaget의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 콜버그 도덕발달 단계-Heinz행동 구체적 예
1)신체적 발달
2)인지적 발달
(1)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
①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②인지적 발달이론
③행동이론
3)사회적 발달
(1)성역할에 대한 인식
(2)자아개념의 형성
4)정서적 발달
5)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전기의 문제
2. 아동기 후기
1)신체적 발달
2)인지적 발달
3)사회적 발달
(1)학교의 영향
①아동의 사회화
②사회적 규범의 학습
(2)친구관계의 경험
(3)팀 스포츠의 경험
4)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학습장애)
<부 록>
▣ 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5단계)
▣ Piaget의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 콜버그 도덕발달 단계-Heinz행동 구체적 예
본문내용
재우려고 노력하는 행동. 영아는 이것이 천으로 만든 인형인 것은 알지만 인형을 어린아이의 상징으로 다루는 것이다.
▶인공론적 사고 : 물체가 인과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예)밤은 어른들이 커텐을 침으로써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자기중심적인 사고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재론적 사고 : 아동들이 자기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은 모두가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심리 현상과 물리 현상을 혼동하는 것이다. 예) 생각이란 소리이기 때문에 입을 다물면 생각은 없어진다고 믿고 고기나 뱀은 소리를 내지 못함으로 생각을 못 한다고 믿는다.
▶도덕적 실재론 : 이 시기의 아동은 누군가 잘못했을 때 동기에 의해 잘잘못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결과 여부에 따라 잘못한 정도를 판단한다. 바로 현재 나타나 있는 현상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꿈의 실재론 :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속에 등장한 사람들은 깨어난 후에도 그 꿈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구체적 조작기(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이 시기의 아동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가설을 사용하며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할 수 있다. '미래와 눈에 보이지 않는 먼 곳(Remote&Future)'까지 사고가 가능하고 '연역적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 콜버그 도덕발달 단계-Heinz행동 구체적 예
전인습
1단계
찬-훔친 약 값이 실제로 200불밖에 안 될지도 모른다.
반-남의 것은 훔칠 수 없다.-죄다 약값이 비싸니까 또한 큰 것을 훔치면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
처벌과 복종 지향
2단계
찬-아내를 살리려면 훔치는 길밖에 없다.
반-약사가 돈 받고 약을 파는 것은 당연히 영업이고 이익을 내야한다.
도구적 상대주의
인 습
3단계
찬-훔치는 것은 나쁘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아내를 사랑하는 남편의 당연한 행동이다. 아내를 살리려 하지 않았다면 오히려 비난을 받을 것이다.
반-비난 받을 일은 아니다. 할 만큼 했다
대인간 조화
4단계
찬-사람이 죽는데 약사의 잘못이다. 하인츠는 아내를 살리는 것이 의무라 생각한다. 그러나 약값을 갚고 훔친데에 대한 처벌은 받아야한다.
반-훔치는 것은 나쁘다. 규칙을 지켜야한다.
법과 질서 지향
후인습
5단계
찬-훔치는 것은 나쁘다고 하기 전에 전체 상황을 보아야한다. 법에 훔치는 것은 나쁘다고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누구라도 약을 훔칠 수밖에 없다.
반-약을 훔쳐서 결과적으로 아내를 살릴 수 있다. 그러나 목적이 수단을 타당화 시키지는 않는다. 전적으로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그 행동이 옳은 것은 아니다.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6단계
찬-법을 준수하는 것과 생명을 구하는 것이 선택이라면 약을 훔쳐 생명을 구하는 것이 더 높은 수준의 원칙이라 할 수 있다.
반-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옳다고 하는 것을 해야 한다. 한 인간으로서 무엇이 이성적인가를 생각했어야 한다.
보편적 윤리지향
▣ 이론가별 수준 비교
Freud
Erikson
Piajet
Kohlberg
구 순 기
신뢰감 대 불신감
감각 운동기
대상 영속성
항 문 기
자율성 대 수치심
수 준
단 계
전조작기
상징놀이
자기중심성
수준1:전인습
도덕적선악개념의 힘은 개인욕구
단계1
벌과 복종 지향
남 근 기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2
도구적 지향
잠재기
(6~사춘기 이전)
근면성 대 열등감
구체적 조작기
탈중심화
보존개념
수준2: 인습
상호작용을
고려한 사회지향적 가치기준을 가짐
단계3
대인간 조화
지향
단계4
법과 질서
지향
성기기=생식기
정체감 대 정체감혼미
형식적 조작기
추상적 조작가능
추론, 가설
수준3:후인습
인간으로서 기본원리에 따라행동
단계5
사회 계약과
합법적 지향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감
단계6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통합성 대 절망감
▶인공론적 사고 : 물체가 인과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예)밤은 어른들이 커텐을 침으로써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자기중심적인 사고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재론적 사고 : 아동들이 자기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은 모두가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심리 현상과 물리 현상을 혼동하는 것이다. 예) 생각이란 소리이기 때문에 입을 다물면 생각은 없어진다고 믿고 고기나 뱀은 소리를 내지 못함으로 생각을 못 한다고 믿는다.
▶도덕적 실재론 : 이 시기의 아동은 누군가 잘못했을 때 동기에 의해 잘잘못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결과 여부에 따라 잘못한 정도를 판단한다. 바로 현재 나타나 있는 현상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꿈의 실재론 :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속에 등장한 사람들은 깨어난 후에도 그 꿈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구체적 조작기(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이 시기의 아동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가설을 사용하며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할 수 있다. '미래와 눈에 보이지 않는 먼 곳(Remote&Future)'까지 사고가 가능하고 '연역적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 콜버그 도덕발달 단계-Heinz행동 구체적 예
전인습
1단계
찬-훔친 약 값이 실제로 200불밖에 안 될지도 모른다.
반-남의 것은 훔칠 수 없다.-죄다 약값이 비싸니까 또한 큰 것을 훔치면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
처벌과 복종 지향
2단계
찬-아내를 살리려면 훔치는 길밖에 없다.
반-약사가 돈 받고 약을 파는 것은 당연히 영업이고 이익을 내야한다.
도구적 상대주의
인 습
3단계
찬-훔치는 것은 나쁘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아내를 사랑하는 남편의 당연한 행동이다. 아내를 살리려 하지 않았다면 오히려 비난을 받을 것이다.
반-비난 받을 일은 아니다. 할 만큼 했다
대인간 조화
4단계
찬-사람이 죽는데 약사의 잘못이다. 하인츠는 아내를 살리는 것이 의무라 생각한다. 그러나 약값을 갚고 훔친데에 대한 처벌은 받아야한다.
반-훔치는 것은 나쁘다. 규칙을 지켜야한다.
법과 질서 지향
후인습
5단계
찬-훔치는 것은 나쁘다고 하기 전에 전체 상황을 보아야한다. 법에 훔치는 것은 나쁘다고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누구라도 약을 훔칠 수밖에 없다.
반-약을 훔쳐서 결과적으로 아내를 살릴 수 있다. 그러나 목적이 수단을 타당화 시키지는 않는다. 전적으로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그 행동이 옳은 것은 아니다.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6단계
찬-법을 준수하는 것과 생명을 구하는 것이 선택이라면 약을 훔쳐 생명을 구하는 것이 더 높은 수준의 원칙이라 할 수 있다.
반-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옳다고 하는 것을 해야 한다. 한 인간으로서 무엇이 이성적인가를 생각했어야 한다.
보편적 윤리지향
▣ 이론가별 수준 비교
Freud
Erikson
Piajet
Kohlberg
구 순 기
신뢰감 대 불신감
감각 운동기
대상 영속성
항 문 기
자율성 대 수치심
수 준
단 계
전조작기
상징놀이
자기중심성
수준1:전인습
도덕적선악개념의 힘은 개인욕구
단계1
벌과 복종 지향
남 근 기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2
도구적 지향
잠재기
(6~사춘기 이전)
근면성 대 열등감
구체적 조작기
탈중심화
보존개념
수준2: 인습
상호작용을
고려한 사회지향적 가치기준을 가짐
단계3
대인간 조화
지향
단계4
법과 질서
지향
성기기=생식기
정체감 대 정체감혼미
형식적 조작기
추상적 조작가능
추론, 가설
수준3:후인습
인간으로서 기본원리에 따라행동
단계5
사회 계약과
합법적 지향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감
단계6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통합성 대 절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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