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과 수업지도안 및 강의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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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리과 수업지도안 및 강의내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수업지도안

2. 강의 내용

본문내용

인간의 존재를 현실설과 개체적 자율성에 근거하여 파악하려는 새로운 사상을 전개
(2) 불교윤리
배울 내용들
- 불교의 유입
- 원효 : 원융, 화쟁 사상
- 의천 : 교종과 선종의 조화
- 지눌 : 정혜쌍수, 돈오점수
1. 삼국시대
① 유입 영향 : 내세(來世), 극락·지옥·윤회·인과응보 설법
② 원효(元曉, 617∼686)의 윤리사상
- 왕실 중심의 귀족화된 불교를 민중 불교로 전환
- 원융 사상(=화쟁사상) : '모든 종파 모든 사상을 분리시켜 고집하지 말고 보다 높은 차원에서 하나로 종합해야 한다.', 이들은 모두 일(一)이면서 다(多)이고, 다이면서 일의 관계임
참고자료 - 화쟁사상
원효는 어느 한 종파에 치우치지 않고 <화엄경> <반야경> <열반경> <해심밀경 海深密經> <아미타경> 등 대승불교 경전 전체를 섭렵하고 통효(通曉)한 사람이었다. 그리하여 전체 불교를 하나의 진리에 귀납하고 종합 정리하여 자기 분열이 없는 보다 높은 입장에서 불교의 사상체계를 세웠다.
이러한 그의 조화사상을 화쟁사상이라고 한다. <십문화쟁론 十門和諍論>은 바로 이러한 화쟁사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그의 핵심적인 저술이다. 그는 여러 이설(異說)을 십문으로 모아 정리하고 회통함으로써 일승불교(一乘佛敎)의 건설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그의 이와같은 통불교적 귀일사상은 한국불교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2. 고려시대
① 의천(義天, 1055∼1101) - 교종과 선종의 조화 주장(敎禪一致)
참고자료 - 교선일치(敎禪一致)
불교에서 교리체계인 교(敎)와 실천수행법인 지관(止觀)을 함께 닦아야 한다는 사상. 교관병수(敎觀橙修)라고도 한다.
의천은 천태와 화엄의 양종을 통한 종합적인 불교관을 세워 교와 관을 함께 닦는 것이 불교 수행의 바른 길이라고 하였다. 교만 닦고 선을 없애거나 선만 주장하고 교를 버리는 것은 완전한 불교가 못된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와 같이 선종과 교종이 자기의 것만을 주장하는 폐단을 타파하고 모든 종파가 대동단결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담은 것이 교관겸수 사상이다. 그 뒤 교관겸수 사상은 고려 천태종을 중심으로 실천되었다.
② 지눌(知訥, 1158∼1210)
- 선정(禪定)과 지혜를 병행해야 함(定慧雙修)
- 선종(禪宗)과 교종(敎宗)은 본디 하나임
- 단번에 진리를 깨친 뒤 번뇌와 습기를 차차 소멸시켜야 함(頓悟漸修)
참고자료 - 정혜쌍수(定慧雙修)
선정(禪定)과 교학(敎學)을 같이 닦을 것을 권하는 수행법이다. 당시 고려에서는 선정만을 중시하는 선종(禪宗)과 교학만을 중요시하는 교종(敎宗)이 서로 상대방의 수행법을 무시하고 대립하고 있었다. 이에 선종이었던 지눌은 선종을 수행하는 데에는 교학이 꼭 필요하다며 이 둘을 함께 닦아나가야 할 것을 주장하였다. 즉 선종 위주의 불교 통합방식이다.
참고자료 - 돈오점수(頓悟漸修)
불교에서 돈오(頓悟), 즉 문득 깨달음에 이르는 경지에 이르기까지에는 반드시 점진적 수행 단계가 따른다는 말. 이에는 그 이전에 점수 과정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과, 돈오 후에 점수한다[先悟後修]는 주장이 있다. 당(唐)나라 신회(神會)의 남종선(南宗禪) 계통은 후자를 강력하게 주장하여 이후의 선종은 주로 '선오후수(先悟後修)'의 입장을 취하였다.
고려시대 지눌(知訥)의 '돈오점수론'도 그의 영향을 받았는데, 그는 '오(悟)'를 햇빛과 같이 갑자기 만법이 밝아지는 것이고, '수(修)'는 거울을 닦는 것과 같이 점차 밝아지는 것과 같다는 비유를 들면서, 만일 깨우치지 못하고 수행만 한다면 그것은 참된 수행이 아니라 하여 선오후수의 입장을 강조하였다.
(3) 도교윤리
배울 내용들
- 도교의 유래 : 무위자연
- 도교의 사상 : 불로장생
1. 도교의 유래
① 중국의 민간 신앙에 노자·장자 등의 도가(道家) 철학이 가미되어 후한(後漢) 때 체계화됨
② 유교의 인의나 충효 사상은 형식저이고 가식적이라 규정하면서 자연 그대로의 상태(無爲自然)로 삶을 살아야 한다고 주장함
2. 도교의 사상
① 무위 자연을 통한 신선 사상, 양생을 통한 불로 장생
② 병은 정신이 악에 물든 결과이기에 먼저 깨끗한 마음으로 선(善)을 실천해야 기도나 부적의 효과도 볼 수 있다고 가르침
③ 산악·자연을 숭배하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음, 우리의 '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기 좋아하는(喜飮酒歌舞)' 풍속이 풍류 사상의 발전을 촉진시킴
④ 유교·불교와 함께 풍류도(風流徒)라고 불리우는 화랑도(花郞道)의 생성·발전에 기여
⑤ 고려시대의 도교는 교단(敎團)을 형성하지 못한 채 풍수지리설 등 민간 신앙으로서 삼국 시대에 비하여 널리 확산됨
⑥ 도관을 건립하고 도사(道士)를 배정하여 팔관회와 같은 도교의 행사를 큰 규모로 거행
(4) 근대 한국 윤리
배울 내용
- 위정척사 : 인간 존중, 호국 정신
- 동학운동 : 인본주의, 사해 평등주의
- 개화사상 : 동도서기론
- 그리스도교 윤리의 유입 : 사랑의 실천
1. 19세기의 시대적 상황
① 서양 열강의 침략과 서양 문물의 유입
② 전통 사회의 기반이 흔들리고 전통적인 가치관이나 윤리 사상이 상실될 위기에 처함
③ 위정척사, 동학사상, 개화사상의 등장
2. 위정척사(衛正斥邪)
① 의의 - 올바를 것을 지키고 사악한 것을 배척하여, 올바를 가치관과 민족 정신으로 과학 기술과 천주교를 앞세운 사악한 외세를 극복하자는 것
② 독립 운동으로 이어졌고, 인간 존중 정신과 호국 정신을 정신적 기반으로 하여 형성됨
3. 동학운동
① 민중 운동 성격의 종교 활동
② '사람이 곧 하늘이다.(人乃天)', '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다(吾心卽汝心).'
③ 대인 관계에 있어서 하늘을 섬기는 것처럼(事人如天) 신중할 것을 강조
④ 인본주의를 기반으로 한 사해(四海) 평등주의 표방
4. 개화사상
① 개화 - '개발하여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에 나아가 자립하여, 장점을 기르고 단점을 버린다.'
② 서양의 근대화된 문물을 주체적으로 수용하는 바탕이 됨
③ 변법적 개화론 - 종래의 유교 사상에 대하여 부정적 입장
④ 개량적 개화론 - 동도 서기론(東道西器論)의 입장에서 서구 문물을 수용
참고자료 - 개화사상
5. 사랑의 실천을 강조하는 그리스도교 윤리 사상의 유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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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0.11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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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4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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