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과 문화제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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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커뮤니케이션과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제커뮤니케이션 VS 문화제국주의 담론
Ⅰ- 1. 문화제국주의란?
1) 문화산업의 의미
2) 문화 제국주의 이론의 이론적 배경
3) 문화 제국주의의 의의
Ⅰ- 2. 영화산업과 문화제국주의(미국 헐리우드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1) 세계시장에서의 헐리우드 영화
2) 헐리우드 영화의 성공 이유
① 막대한 제작비와 이익창출방식
② 전문, 고급 인적자원의 우위
③ 첨단 기술 보유
④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 적용
⑤ 창구효과를 통한 부수입
Ⅰ- 3. 미국 헐리우드영화에 나타난 문화제국주의의 실례
1) 미국 헐리우드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문화제국주의
2) 미국 헐리우드 영화 배급, 상영 관련 문화제국주의

Ⅱ. 한국 영화 산업의 문화제국주의 진단
Ⅱ- 1. 물리적 압력을 통한 강제적 문화제국주의
1) 헐리우드 배급사의 문제
① 헐리우드의 물량 공세
② 배급사의 압력
③ 헐리우드 직배사의 한국 영화 배급
2) 국내 제작, 배급사의 문제
① 제작비용의 딜레마
② 국내 배급사내의 미국/한국 영화 배급편수
Ⅱ- 2. 심리적 요인에 의한 자발적 문화제국주의
1) 영화 제공자의 입장
① 영화 제작사
② 영화 배급사
2) 영화 수용자의 입장
3) 매스미디어의 입장
①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국내 영화와 헐리우드 영화 기사의 양적인 차이 ②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헐리우드 영화의 극찬
③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미국 박스오피스 인용기사
④ 한국 영화시장의 일각만 보여주는 매스미디어

Ⅲ. 국내 영화 산업의 변화와 흐름
Ⅲ- 1. 계속되는 노력과 흥행성공
Ⅲ- 2. 국내 영화수준향상에 따른 성과
1) 해외영화제 진출
2) 해외 영화수출 증가
3) 정부 차원의 지원 증가와 국제 영화제 개최

<결론> - 국제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영화산업의 노력

본문내용

모리즈』처럼 특수효과와 CG의 첨단 그래픽이 사용된 영화들을 보면 우리의 기술이 얼마만큼 발전했는지 실감할 수 있다.
또한 한국 영화의 시나리오가 흥미로워졌다는 사실도 현 상황에서 중요한 요인이다. 90년대 초 월트디즈니사는 한편의 영화를 제작하는데 평균 65회 정도의 시나리오를 수정했다. 우리 영화 『친구』도 시나리오 작업기간만 1년 2개월이 걸렸다. 헐리우드 메이저 영화들의 물리적 노력엔 아직 못 미치지만 보편적으로 시나리오에 들이는 공은 분명 예전과 다른 것이다.
세 번째로 차별화 된 기획도 빼 놓을 수 없다. 독특한 소재의 영화를 만들겠다는 열정이 생산성 높은 경쟁력을 만들어 냄으로써 영화의 질적 향상을 가져왔다. 마케팅에 있어서의 차별화는 관객의 기호에 한발씩 앞서 리드하는 공격적이고도 과학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길거리 마케팅, 공동광고, 차별화 된 TV광고의 제작 등 끊임없는 마케팅 툴이 동원되었으며, 인터넷을 이용해 포탈사이트를 중심으로 배너광고를 띄워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영화에 대해 노출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전국 주요 도시에 잇달아 세워진 복합영화상영관이 관객을 끌어들인 영향도 커다랗게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한국영화산업의 지속적인 노력
이러한 흥행 요인에 덧붙여 현재 다양한 노력들을 함으로써 그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첫 번째로 스크린 쿼터 사수를 위한 영화인들의 노력이다. 한국영화의 경쟁력이 커질 수 있었던 요인은 분명 한국 영화의 질적 향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질적 향상을 뒷바침해 주었던 스크린 쿼터제가 없었다면 그것이 가능할 수 없었을 것이다. 많은 영화인들은 스크린 쿼터를 지켜 나가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다.
두 번째로 배급망 개선의 노력이다. 예전에 헐리우드 메이저 직배 영화사들이 독점하던 극장 배급 문제에 있어서도 시네마서비스, 일신창투 등의 한국 직배사들이 독자적인 배급망으로 한국 영화의 유통을 원활히 하려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세 번째로 장르의 다양화를 들 수 있다. 작년까지 조폭 일색이었던 영화계에 여러 장르의 영화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와이키키 브라더스』 『고양이를 부탁해』 『나비』 등의 작품성 있는 영화들이 개봉됐다. 비록 흥행에 크게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흥행만을 위한 블록버스터 영화가 아닌 작품성 있는 예술영화에 대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투자에 있어 외국자본을 수입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1999년 11월 인츠닷컴이 『반칙왕』에 대해 1억원을 공모한 것으로 시작된 네티즌 펀드는 네티즌들의 돈을 모아 영화에 투자하는 것으로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엽기적인 그녀』는 1억원에 해당하는 투자 공모가 6시간 40분만에 마감됐다. 최근 200만원 이상의 고액 투자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1천만원대의 거액을 내놓는 경우도 심심치않게 보이고 있다. 씨네 21 2001년 4월
네티즌 펀드에 대한 관심이 과열 상태가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지만, 외국 자본을 수입하는 것 보다 자국 내에서 우리 영화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는 노력은 참신하고 바람직한 것이다.
<결론>
국가간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그 모호해진 경계만큼이나 문화적 정체성도 모호해질 수 있는 조건을 갖춘 글로벌 시대가 시작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제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쟁점은 국가간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균등한 흐름을 가질 것이냐 하는 문제이다. 국제커뮤니케이션이 국가간의 균등한 흐름으로 이루어질 때 비로소 진정한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며, 멀티미디어와 디지털의 발달로 인해 영상 문화가 그 시대를 주도 할 것은 분명하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의 균등한 흐름은 곧 각 국가간의 문화의 균등한 흐름으로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영화야말로 국제적 문화활동의 가장 중심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로 지금이 한국 영화의 발전을 위한 영화 수용자들과 제공자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하위 집단의 저항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수립해야 하고, 이를 이끌 대중의 움직임이 필요하다. 자본주의는 저항 문화를 저속한 상업 문화로 변질시킬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지녔고, 이것은 미국의 대중 문화의 변화 과정 속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제 우리의 영화가 건강한 정체성을 갖추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문화를 수용하고 실천하는 수용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영화의 문화적 종속관계는 할리우드에 넘어가 있다. 세계 시장에서 볼 때 하위 문화인 한국의 영화가 얼마나 저항하고 건강한 영화를 만들어 내느냐는 우리 수용자의 노력과 앞서 말한 제공자의 공동 노력에 달려있다.
국내 영화가 헐리우드 영화로 인한 문화제국주의에 빠지지 않는 문화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을 때, 비로소 국내 영화산업, 그리고 더 나아가 커뮤니케이션의 세계화를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도서
▷ 황상재 / 《정보사회와 국제커뮤니케이션》 / 나남 / 1998
▷ 원용진 / 《대주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 2000
▷ 홍표 / 《정보사회의 미디어 산업 - 미국 미디어 시장의 역동성》 / 나남 / 2000
▶ 신현훈/「한국 영화산업의 흥행요인에 대한 연구 - 서울 개봉관에서 상영된 영화를 중심으로」/건국대 대학원/2001
▶ 김호기 / 「문화의 세계화와 민속문화의 미래(세미나자료)」 / 연세대학교 / 1998
▶ 이동준/「시장개방에 따른 한국영화 산업의 구조개편에 관한 연구」/서울중앙대학원/2001
≫ 김형진, 김정아, 이성민 / 「미국영화산업백서」 / 영화진흥위원회 / 2002 /
≫ 「2001년도 국적별 관객점유율, 배급사별 시장점유율 현황등」 / 영화진흥위원회 정책 연구실 연구자료 / 2001
≫ 「1/4분기 한국 영화계 동향」 /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 연구자료 / 2001~2002
≫ 「2001년 개봉영화 리스트」 / 영화진흥위원회
≫ 「2001년 극장 점유율 조사」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 영화 잡지 씨네21
◇ 중앙일간지 -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신문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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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0.04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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