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프로그래밍에 관한 기초적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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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언어 프로그래밍에 관한 기초적인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C언어의 개념(C Language Fundamentals)

제2장 자료형(Data Type)
1. 자료형과 변수선언
2. 상수

제3장 자료형 변환(Type Casting), 표준입출력 함수(Standard I/O Function)
1. 자동형변환, 강제형변환
2. printf() 함수
3. scanf() 함수

제4장 문자단위의 입출력 & 연산자(Operator)
1. 한문자 단위의 입출력
2. 2항연산자(산술, 관계, 논리, 비트, 대입연산자)
3. 3항연산자(조건연산자)
4. 최우선연산자, 단항연산자
제5장 제어구조 – if 문(Control Structure – if Statement)
제6장 반복문-for문(for Statement)
제7장 반복문-while문, do…while문(while Statement
1. while문 2. do…while문
제8장 분기문, 제어문-switch문(break & continue & switch case Statement)
1. break문, continue문 2. switch…case문
제9장 배열(Array)
1. 1차원 배열
2. 다차원 배열
3. 배열의 응용
4. 배열을 이용한 문자열 처리
제10장 포인터(Pointer)-Ⅰ
1. 용어의 이해 2. 문자열은 포인터다 3. 예제를 통한 포인터 학습
4. 1차원 배열과 포인터 5. 2차원 배열과 포인터 6. 포인터의 배열
제11장 함수(Function)
1. 함수의 기본구성
2. 함수의 분류
3. 매개변수 호출방법 4. 데이터를 넘겨주는 방법 5. 기억클래스
6. 재귀적 호출
제12장 포인터(Pointer)-Ⅱ
1. 동적메모리 할당
2. 포인터의 포인터 3. 함수포인터
제13장 전처리 명령어(Preprocessing Command)
1. #include
2. #define 3. #if 와 defined 그리고 !defined연산자 4. #ifdef와 #ifndef 5. #undef

제14장 형 정의(Type Definition) 1. typedef 2. typedef 와 #define 의 차이점 3. typedef 의 scope(범위)

제15장 구조체(structure) 1. 구조체 만들기 2. 구조체의 멤버접근 연산자( . 과 ->) 3. 구조체의 초기화 4. 구조체의 전달과 리턴 5. 다중구조체 6. 불완전 선언 & 자기참조 구조체
7. 구조체 배열
제16장 공용체(union)
1. 공용체를 사용하는 이유 2. 무명공용체
제17장 열거형(ENUMeration Type)
제18장 파일 입출력(FILE I/O) 1. 파일의 개방 및 폐쇄 2. 명령줄 인수(입력 파라미터) 3. 파일 입출력 함수 4. 파일끝 검사

본문내용

제 1 장 C 언어의 개념1. C 언어의 소개C언어의 발달과정을 보면 ALGOL60에서부터 시작하여 CPL, BCPL, B언어를 거쳐 C언어가 되기까지 많은 발달과정을 거쳤습니다. C언어 이후에도 C++로 발전했으며 이벤트 방식이 도입되면서 윈도우 프로그래밍 언어(Visual C++)로 발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2. 프로그램의 실행프로그램의 실행은 컴퓨터 CPU안에 있는 제어장치가 기억장치(RAM)에 저장된 프로그램 코드를 읽어 각 명령문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 신호를 각 장치에게 보냄으로써 실행된다. 일반적으로 명령문은 원시 프로그램 상에서 명령문이 나열된 순서에 따라서 차례대로 실행되지만 반복문, 조건문 등 제어문을 만나게 되면 임의의 블록을 어떤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실행하기도 하고 어떤 명령문의 실행을 무시하고 건너뛰기도 한다.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필요한 데이터는 기억장치에 저장되어 명령문에서 지정한 동작에 따라 변경, 수정되고, 출력 명령문을 만나게 되면 기억장치(RAM)에 저장된 데이터는 지정한 장치와 형식에 맞추어 화면(모니터), 프린터, 보조 기억장치 등에 출력된다.3. 자료의 표현 단위▪ Bit(비트) : 정보를 표현하는 최소 단위 (2진수 0 또는 1)▪ Byte(바이트) : 문자 표현의 최소 단위, 8bit (영문 1글자 = 1 Byte 한글 1글자 = 2 Byte)▪ KB(Killo byte) = 1024 byte▪ MB(Mega byte) = 1024 KB▪ GB(Giga byte) = 1024 MB▪ TB(Tera byte) = 1024 GB4. 간단한 C 프로그램 예이번에는 C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규칙에 대해서 공부하기로 한다.먼저 첫 번째 예제 프로그램을 살펴보자. 예제 프로그램도 반드시 실행시켜 보고 그 결과를 확인하기 바란다. 앞으로 본 강의에서 설명할 프로그램과 내용 중에서 ₩ 문자는 \ (back slash)문자를 의미한다. 키보드 상에 \ 키 대신 ₩으로 나타나 있다.그 결과는 무엇인가? 위의 프로그램에서 세 번 나오는 printf 함수 사이의 " " 내의 문장들이 각각 같은 줄 또는 다른 줄로 화면에 출력된다. 그리고 ‘\n'은 줄바꿈의 기능이 있다main 함수
C의 프로그램은 함수의 집합으로 구성된다. 위의 프로그램은 main 함수와 printf 함수로 구성되어 있다. C 프로그램의 실행은 이 main 함수에서 시작해서 main 함수로 종료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에는 반드시 main 함수가 있어야 한다. 함수의 본체는 { }로 이루어진다.5. 고급 언어 번역 과정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언어를 프로그래밍 언어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크게 세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기계어(machine language), 어셈블리 언어(assembly language), 고급 언어(high-level language)이다.고급 언어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언어로서 이는 기계어나 어셈블리 언어에 비하여 훨씬 배우기가 쉽고 사용하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컴퓨터간의 호환성이 뛰어나 한 컴퓨터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할 때 프로그램 변경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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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3페이지
  • 등록일2005.10.07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1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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