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 론
◎ 본 론
1. 아동중심교육의 개념
2. 아동중심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지식론
2) 경험론
3) 교육적 경험론
4) 성장론
3. 아동중심교육의 필요성
4. 교사의 역할
5. 교수방법
< 감각 운동 교육 >
< 사회 생활 교육 >
< 예술 교육 >
< 언어 교육 >
< 과학 교육 >
< 시간배열 >
< 공간과 교구 >
< 작업 중심성 >
6. 아동중심교육의 시사점
◎ 결 론
◎ 본 론
1. 아동중심교육의 개념
2. 아동중심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지식론
2) 경험론
3) 교육적 경험론
4) 성장론
3. 아동중심교육의 필요성
4. 교사의 역할
5. 교수방법
< 감각 운동 교육 >
< 사회 생활 교육 >
< 예술 교육 >
< 언어 교육 >
< 과학 교육 >
< 시간배열 >
< 공간과 교구 >
< 작업 중심성 >
6. 아동중심교육의 시사점
◎ 결 론
본문내용
. 이로써, 원리나 기능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유아의 직접적인 관심이 유발되며 직접적인 요구나 문제의 제시로 활동이 진행된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에 대한 흥미가 유발되며 이러한 학습이 활동중심 교육이다. 듀이는 교육내용의 정의를 목적을 지닌 일련의 과정에서 관찰하고, 회상하고,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던 사실들과 암시된 관념들로 구성하는 것이라 하였다. 이처럼 교육내용은 유아의 경험이 따라야 할 하나의 표준이다. 그러나 이 때의 표준은 미리 정해진 불변의 목표가 아니라 경험의 성장을 위하여 교사가 유아의 현재 활동의 의미를 파악하는 기준으로 활용하거나 유아자신이 수행하는 활동의 기준을 말한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교육내용이 유아의 경험이 기초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내용 선정에 대한 듀이의 견해는 첫째, 유아의 경험이 교재 혹은 지식과 연결되어야 한다. 둘째, 지성개발의 도움이 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은 생각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어야 한다. 넷째, 사회적 활등의 참여이어야 한다. 교육내용 구성에 있어서 강조하는 원칙은 통합성이다. 이때, 유아들 각각의 다양한 경험이 전체적인 관계에서 조화와 통일을 이루어 구성되지 않으면 경험의 개조가 바람직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교육내용 구성의 출발점은 유아의 생활과 밀접한 현재경험으로 시작하되 점차 논리적이며 체계적인 전문학자들의 지식, 기술, 가치 등의 체계로 넓혀 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 결 론
현재 우리나라의 지식위주의 교사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의 주체가 유아가 되는 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해한다고 생각한다. 계속적인 경험을 통한 지식획득과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일등만을 추구하는 사회의 교육풍토는 개인적인 이기심만을 조장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교육은 자아의 성취와 이를 통해 사회를 위하여 봉사할 줄 알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아를 어떤 특정분야의 기법과 기능을 훈련시키기보다 다양한 자료와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어떤 틀에 박힌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기보다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인도해야 한다. 또한, 가능한 한 아이들이 자신이 살아온 삶을 보다 풍부한 상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과 조건을 제공해야 한다. 요즘 유아의 조기 외국어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 듀이가 말한 것처럼 너무 이른 시기에 조기 외국어 교육을 하면 유아가 주체성을 상실하게 될 것 같다. 그리고 유아자신의 내면에 혼돈이 올 수도 있으므로 너무 이른 조기 교육은 삼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유아의 읽기, 쓰기는 유아가 필요와 욕구에 의해 자연스럽게 학습되어야 한다. 의도적이거나 획일적인 학습은 오히려 흥미를 상실하게 된수도 있다. 교사는 놀이나 작업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율성을 신장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지식위주의 교사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하루빨리 학습의 주체가 유아가 되는 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질적인 향상과 지금의 교육 형태를 바꿔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은 획일적이고 일등만을 우선으로 하는 입시교육이다. 사람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특성이 있다. 그들은 모두 다양하고 다르다. 일등만을 추구하는 사회의 교육 풍토는 개인적인 이기심만을 조장한다. 교육은 강제적이어도 안 되고 획일적인 인제만을 양성하려는 것도 아니다.
좀더 발전적인 교육개혁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사의 의식개혁과 서부 교육 문화의 개방에서 서구 교육문화를 그대로 수용하지 말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 접목하여 우리의 상황에 맞는 유아교육을 실천할 때 더욱 발전된 문화를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 결 론
현재 우리나라의 지식위주의 교사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의 주체가 유아가 되는 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해한다고 생각한다. 계속적인 경험을 통한 지식획득과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일등만을 추구하는 사회의 교육풍토는 개인적인 이기심만을 조장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교육은 자아의 성취와 이를 통해 사회를 위하여 봉사할 줄 알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아를 어떤 특정분야의 기법과 기능을 훈련시키기보다 다양한 자료와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어떤 틀에 박힌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기보다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인도해야 한다. 또한, 가능한 한 아이들이 자신이 살아온 삶을 보다 풍부한 상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과 조건을 제공해야 한다. 요즘 유아의 조기 외국어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 듀이가 말한 것처럼 너무 이른 시기에 조기 외국어 교육을 하면 유아가 주체성을 상실하게 될 것 같다. 그리고 유아자신의 내면에 혼돈이 올 수도 있으므로 너무 이른 조기 교육은 삼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유아의 읽기, 쓰기는 유아가 필요와 욕구에 의해 자연스럽게 학습되어야 한다. 의도적이거나 획일적인 학습은 오히려 흥미를 상실하게 된수도 있다. 교사는 놀이나 작업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율성을 신장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지식위주의 교사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하루빨리 학습의 주체가 유아가 되는 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질적인 향상과 지금의 교육 형태를 바꿔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은 획일적이고 일등만을 우선으로 하는 입시교육이다. 사람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특성이 있다. 그들은 모두 다양하고 다르다. 일등만을 추구하는 사회의 교육 풍토는 개인적인 이기심만을 조장한다. 교육은 강제적이어도 안 되고 획일적인 인제만을 양성하려는 것도 아니다.
좀더 발전적인 교육개혁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사의 의식개혁과 서부 교육 문화의 개방에서 서구 교육문화를 그대로 수용하지 말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 접목하여 우리의 상황에 맞는 유아교육을 실천할 때 더욱 발전된 문화를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