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과 서양의 근대사회와 그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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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과 서양의 근대사회와 그 차이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근대사회의 개념

본론
1.동양의 근대
2.서양의 근대

결론
동서양 근대의 차이점

본문내용

를 타도하기 위한 사상의 변혁이 선행되어야 하였다. 문학혁명에서 5 ·4운동에 이르기까지의 이른바 타도공가점 즉 유교 타도운동의 의의는 여기에 있었다. 그러나 5 ·4운동이 ‘근대화’를 타개하는 전환점이 되기에는 아직 부족하였다. 아편전쟁이후 중국이 서구 열강들의 제국주의 정책에 말려들고, 개개의 군벌들이 열강들의 이해와 결부되어 각기 봉건적인 구체제를 강화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한 근대화의 전망은 어두웠다. 그러나 반제, 반봉건이란 별개의 것이 아니었다. 청년학생을 선두로 중국 국민들이 이러한 점에 눈을 뜨게 되었을 때 5 ·4운동은 급격히 확대되었다. 국민을 눈뜨게 하는 일, 즉 ‘민중을 환기시키는 일’은 각자가 올바른 인식을 가지면 되는 것이었다. 봉건제도와 제국주의 하에서 고통 받고 있는 중국 국민은 20세기 초의 세계정세와도 연관성을 가지면서 변혁을 향하는 저력을 축적하였다. 쑨원이 5 ·4운동 시기에 ‘알고자 하는 바는 어렵고, 행하고자 하는 바는 쉽다’라고 설파한 것은 단순히 《서경(書經)》의 말을 역전시킨 것이 아니라 근대사회가 다가왔음을 올바르게 예언한 것이다. 지역단위로 또는 내재적으로 성숙되어 온 계급대립은 공동체의 최소단위에서 더 격돌하였다. 특히 연해지방과 내륙지방간의 경제적 불균형으로 인하여 혁명정세에도 불균형이 나타났다. 이리하여 중국의 '민주주의 혁명'은 사상변혁을 수반하면서 사회의 최소단위에서의 권력탈취에 의한 혁신으로 지방정권 내부를 구조적으로 전환시킬 수밖에 없었다. 이를 위해서는 자급자족적인 자연경제체제의 유지가 가능한 범위인 현정도의 단위별로 농민들이 '단체를 결성'’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이러한 단체들이 횡적으로 연결되어 전국적으로 확대되었을 때 비로소 '흩어진 모래'는 굳게 결합되어 구체제를 무너뜨릴 수가 있다. 이 최소단위인 농민들의 무장단체를 쑨원은 '농군단'이라 명명하였다. 쑨원이 농단군의 결성을 착상했을 때 발표한 '지권평균설'은 경자유기의 원칙을 내용으로 한 것이다. 그리하여 중국 근대사회의 바탕이 되는 독립자영농의 창출을 그가 사망하기 1년 전인 1924년의 국공합작에서 처음으로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러한 혁명과정에서 근대화된 중국사회는 유럽적인 근대사회는 아니었다. 쑨원이 시도했던 경자유기전의 원칙은 농업의 협동제로 변질되어 오히려 중국의 근대화를 역행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참고문헌
백과사전
이야기 일본사, 강대국의 흥망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0.13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5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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