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 머 릿 말
Ⅱ . 다큐멘터리란
1 . 정의
2 . 개념과 특성
Ⅲ . 다큐멘터리의 한계에 대하여
1 . 객관성과 주관성
2 . 사실과 픽션
Ⅳ . 맺 음 말
Ⅱ . 다큐멘터리란
1 . 정의
2 . 개념과 특성
Ⅲ . 다큐멘터리의 한계에 대하여
1 . 객관성과 주관성
2 . 사실과 픽션
Ⅳ . 맺 음 말
본문내용
사운드등 제작전반 과정을 통해 발생되고 있는 이와같은 문제는 선택, 배열, 수정 등의 작업이 현실의 리얼리티를 벗어날 때 발생한다. 이것이 바로 왜곡과 조작이라 할 수 있다. 저널리즘의 진실과 드리마 연출문제로 논란을 야기 시키고 있는 다큐드라마는 균형성, 공정성, 공평성 등의 문제보다는 프로그램에 분명한 표시가 없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사실과 픽션을 쉽게 구별할수 없다는데에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고 비평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예를들어 픽션의 경우 아무리 많은 사실적 요소를 삽입하더라도 그것은 여전히 픽션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다큐멘터리에 픽션의 요소를 삽입하면 그것은 이미 다큐멘터리의 순수성을 잃게 된다.
제작자들이 시청율을 의식함으로서 사건을 왜곡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과 시청자들에게 현실의 리얼리티와 드라마 속의 진실을 구별할수없게 함으로써 많은 문제를 발생시킬수도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큐드라마의 장르에 대한 개념정리와 함께 사실성 묘사에 대한 논쟁이 발전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Ⅳ . 맺 음 말
다큐멘터리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진실의 기록이지만 단순히 기록으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고 제작자, 감독, PD의 해석이 가해지는 하나의 작품이다.
다큐멘터리는 진실의 기록이기 때문에 엄격히 요구되는 절대원칙이 공정성과 객관성이다.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주관적 해석, 특히 철학이나 관점이 담겨지므로 주관성과 객관성의 논쟁을 야기시킬수 있다.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해석은 공정해야되고 보편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다큐멘터리의 소재에 진실을 그대로 담을수는 없다. 다큐멘터리에서 담는 진실은 카메라적 진실이라고 한다. 편집자에 의해서 골라지는 화면만이 사실로 보여질뿐, 배제된 것들은 화면으로 전달되지 않으므로 제작자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다큐멘터리에 관한 논쟁들, 즉 객관성과 주관성, 사실과 픽션, 공정성과 불공정성등은 다큐멘터리가 사실을 해석하고 재구성하는데 제작자의 의도와 가치관이 얼마만큼 개입 될 수 있느냐하는 문제이다.
參 考 文 獻
김의룡, 방송학 강의, 나남출판, 1989.
김서중, 영상포럼-다큐멘터리의 이데올로기성에 있어서의 영상의 역할, 한국 방송촬영인연합회,1991.
전평국, 영상다큐멘터리론, 나남출판, 1995.
최창섭, 방송철학, 도서출판 대흥, 1992.
안정임역, 다큐멘터리-기획에서 제작까지, 한국방송개발원, 1997.
제작자들이 시청율을 의식함으로서 사건을 왜곡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과 시청자들에게 현실의 리얼리티와 드라마 속의 진실을 구별할수없게 함으로써 많은 문제를 발생시킬수도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큐드라마의 장르에 대한 개념정리와 함께 사실성 묘사에 대한 논쟁이 발전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Ⅳ . 맺 음 말
다큐멘터리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진실의 기록이지만 단순히 기록으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고 제작자, 감독, PD의 해석이 가해지는 하나의 작품이다.
다큐멘터리는 진실의 기록이기 때문에 엄격히 요구되는 절대원칙이 공정성과 객관성이다.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주관적 해석, 특히 철학이나 관점이 담겨지므로 주관성과 객관성의 논쟁을 야기시킬수 있다.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해석은 공정해야되고 보편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다큐멘터리의 소재에 진실을 그대로 담을수는 없다. 다큐멘터리에서 담는 진실은 카메라적 진실이라고 한다. 편집자에 의해서 골라지는 화면만이 사실로 보여질뿐, 배제된 것들은 화면으로 전달되지 않으므로 제작자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다큐멘터리에 관한 논쟁들, 즉 객관성과 주관성, 사실과 픽션, 공정성과 불공정성등은 다큐멘터리가 사실을 해석하고 재구성하는데 제작자의 의도와 가치관이 얼마만큼 개입 될 수 있느냐하는 문제이다.
參 考 文 獻
김의룡, 방송학 강의, 나남출판, 1989.
김서중, 영상포럼-다큐멘터리의 이데올로기성에 있어서의 영상의 역할, 한국 방송촬영인연합회,1991.
전평국, 영상다큐멘터리론, 나남출판, 1995.
최창섭, 방송철학, 도서출판 대흥, 1992.
안정임역, 다큐멘터리-기획에서 제작까지, 한국방송개발원, 1997.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