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권, 서양문화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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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문화권, 서양문화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동양 문화권,서양 문화권

창조와 미에 대한 서양의 이해

창조와 미에 대한 동양의 이해

맺는 말

●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일성을 의미하기보다 상황·환경과의 통일성을 의미하는 포괄성을 지닌다. 즉 건축이나 예술은 환경의 변화에 피해를 받을 수도 있고, 또 변화, 적응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동양화는 작가의 저작권을 강조한 폐쇄된 작품이 아니고 소유자나 감상자가 시를 첨가할 수 있는 개방된 작품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작품성이 아니고 상징성의 직관적 경험이다. 즉 그림의 본질은 그림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보는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다.
맺는 말
창조와 미에 대한 동서양의 의식을 유형화하여 비교한 것은 어느 쪽의 우열을 논하자는 것이 아니라 그 차이의 깊이와 의의를 부각시키려는 데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두 문화권의 차이를 정리해보면 서양인은 사물의 개체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범주화와 형식논리를 선호하지만, 동양인은 상호의존적 관계성에 근거해 사물을 파악한다.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해 설명할 때 서양인은 직접적으로 자신의 성격과 행동을 묘사하지만, 동양인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역할이나 관계를 중심으로 표현한다.
가끔 그런 이야기를 듣는다. ‘동양인도 서양인도 모두 사람이 아니냐, 이런 식의 이분법 논리 전개는 이제 그만하자.’ 바로 이런식의 이야기다. 물론 동양인과 서양인 모두 사람이고 이런식의 이분법 구조가 안 좋은 일일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동양인과 서양인과의 차이에 대한 논리를 억압만해서는 둘 사이의 관계는 발전되질 못한다. 서로간의 차이를 알고 이해할 때에야 동양인과 서양인이 아닌 사람대 사람으로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참 고 자 료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백과사전

키워드

동양,   문화권,   서양,   동서양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10.24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6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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