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의 이해(고대~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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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의 이해(고대~현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 이는 당시 독일프랑스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절정을 이루고 있던 낭만파 음악에 대항하여 , 러시아헝가리보헤미아 등지의 작곡가들이 중심이 된 '음악 재창조 운동'의 계기가 되었다. 당시 예술가들은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작품 소재의 소중한 근원이라 생각하였다. 작곡가들은 자기 나라의 민요나 전승 음악의 선율리듬 등을 재편성한 작품과 자기 나라의 신화전설역사자연풍속 등을 소재로 하여 극음악을 작곡하였다. 이러한 국민악파의 음악은 20세기에 들어와서 빛을 잃었지만, 오늘날 민족적인 소재를 현대 음악에 사용하려는 경향을 낳게 하는 원천이 되었다.
한편, 러시아에서는 글린카(1804 1857)를 비롯하여 발라키레프(1837 1910)보로딘(1833 1887)큐이*1835 1918)무소르그스키(1839 1881)림스키코르사코프(1844~1908) 등의 러시아 5인조가 나타났으며, 체코에서는 스메타나(1824~1884)와 드보르자크(1841 1904), 노르웨이에서는 그리그(1840~1911), 핀란드에서는 시벨리우스(1865~1957) 등이 이 시대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들로 활약하였다. 그밖에 헝가리의 바르토크(1881~1945), 코다이(1882~1967) 등이 있다.
<근대 음악>
19세기 말 바그너가 세상을 떠나자 음악은 일대 전환기에 접어들었다. 정신적으로나 기법적으로나 낭만파 음악이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은 시대의 변천과 더불어 거의 희박해지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에 있어서 근대 음악(modern music)이란 개념은 19세기 마지막 10년과 20세기 상반기의 약 20년, 즉 제 1차 세계대전 종말(1918)까지의 세기의 전환기를 중심으로 한 시기(약 30 년간)를 가리킨다. 근대 음악은 현대 음악이라는 새로운 세계에로 옮겨가는 과도기의 음악이라 할 수 있으나, 제 1차 대전이 과거의 낡은 유럽의 질서를 전복하여 새로운 현대적인 사회를 낳게 하는 원인이 되었는데 음악사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이 시대 음악의 특징은 점차로 조성이 없는 음악으로 바뀌어 가는 경향을 들 수 있다. 근대 음악은 크게 인상주의 음악, 표현주의 음악, 원시주의 음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표현 방법이나 양식은 다양하다.
* 인상주의(impressionism)음악 : 19세기적인 주관주의에 대한 하나의 반동으로 볼 수 있다. 드뷔시의 인상주의적인 방향은 자의식에의 침착에서 생겨난 낭만파적인 음악의 아이디어에 대해서, 외계로부터 받은 순간적인 인상을 그리려 한 것으로, 병행 화음, 온음 음계의 사용 등은 그 후 음악에 큰 영향을 주었다. 라벨은 낭만적 성격을 완전히 못 벗어난 드뷔시와 비교해 볼 때 한층 근대적이라 할 수 있다.
* 표현주의 음악 : 종래의 조성이나 형식을 타파하고, 조성이 없는 음악으로의 변혁을 꾀한, 내면의 감성을 대담하게 표현한 음악으로 쇤베르크, 베베른 등이 대표적이다.
*원시주의음악 : 19세기 음악에 새로운 분위기를 가져온 강렬하고 격렬한 리듬과 음색을 사용하여 원시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내었다.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 '불새', 바르토크의 '알레그로 바르바로'의 자극적인 리듬은 원시주의 음악의 좋은 보기이다.
<현대 음악>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해인 1918년부터 1930 연대 초까지에 유행하던 신음악 경향, 1930연대에 고개를 든 신고전주의적 경향, 제2차 대전 이후까지의 세 시기를 현대 음악의 시기라고 한다. 20세기는 음악 역사상 세 번째의 신음악(New Music)이 탄생되었다. 즉 14세기의 아르스노바, 17세기의 바로크, 그리고 20세기에 바로 세 번째의 신음악이 생겨났는데, 보통 근대음악, 또는 현대음악이라 불리고 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근대음악을 현대음악보다 앞선 시기의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제1차 대전 이후, 당시까지의 주관적서정적조화적인 음악에 반하는, 극단적이고 비 정서적이며, 불협화음 적인 음악이 유행되었다. 악곡의 구성이나 악기 편성은 규모가 작아졌고, 악곡의 형식은 종래와 다른 새로운 기법이 나타났다. 이러한 음악을 "신음악"이라고 한다. 신음악의 과도기적인 실험을 기초로 하여 다시 엄격한 구성감과 고전적인 질서로 돌아가려는 신고전주의적 경향이 스트라빈스키와 힌데미트에 의해 1930연대에 시도되었다. 그 후 제 2차 대전과 파시즘으로 말미암아 많은 음악가들이 사망하거나 활동에 제약을 받아 크게 발전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유럽의 젊은 음악가들이 미국으로 망명하면서 새로운 음악에 활기를 띠게 되었다. 이로 인해 현대 음악은 매우 광범위해졌으며,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다조음악과 무조음악이 뒤섞여 나타났기 때문에 근대 음악의 특징과 작곡가의 구분도 분명한 선을 긋기가 힘들어졌다.
1945년 이후의 음악에는 "...주의"나, "...운동"에 대신하여, "우연성의 음악", "전자 음악", "구체 음악 ", "컴퓨터 음악" 등 "...음악"이란 명칭이 일반화되었다. 현대 과학에 의한 음향 기기가 사용됨으로써 새로운 음악이 다양하게 시도되었는데, 자연의 소리를 녹음 편집해서 만드는 구체 음악과 전자파에서 얻은 음향을 변화 합성시킨 전자 음악, 컴퓨터 음악 등이 시도되었다. 대표적인 작곡가로 슈톡 하우젠케이지 등이 있다.
*구체 음악
"무지 꽁끄레떼"라고 하는 구체 음악은 지구상의 모든 소리를 자유롭게 녹음하여, 이를 다시 기계적, 전기적으로 변형. 합성시켜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시킨 음악으로, 프랑스의 메시앙, 독일의 슈톡 하우젠'이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전자 음악
전자적 회로를 이용하여 음의 소재를 생산하고 또한 이 소재를 변질. 합성시켜 구성한 음악 을 말한다. 이러한 음악은 많은 나라의 방송국이나 대학 연구소등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우연성의 음악
"존 케이지"의 사상과 그의 동조자들을 일컫는 것으로, 1954년에 발표한 그의 피아노 곡 <4분 33초>에서, 연주자는 피아노 앞에서 곡명의 시간만큼을 앉아 있다가 퇴장하는데, 이 사이에 청중들에게 들린 모든 소리가 음악이라고 하였다. 즉 작곡자나 연주자에 의하여 제시된 음악적 재료를 어떤 법칙성, 제약성을 무시한 채 무작위로 선택. 표현하는 음악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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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0.27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7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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