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商人
(1)의의
(2)종류
2. 商行爲
(1)의의
3. 商人, 商行爲와 立法主義
(1)입법주의의 대립
1)주관주의
2)객관주의
3)절충주의
4)현행상법의 입법주의
Ⅲ. 結論
Ⅱ. 本論
1. 商人
(1)의의
(2)종류
2. 商行爲
(1)의의
3. 商人, 商行爲와 立法主義
(1)입법주의의 대립
1)주관주의
2)객관주의
3)절충주의
4)현행상법의 입법주의
Ⅲ. 結論
본문내용
종목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따라서 현행상법은 상인 중심의 입법주의인 주관주의의 입법주의를 따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結論
상인과 상행위의 개념이 어떻게 규정되어 있느냐는 그 나라의 실정 상법의 체계의 기본적 성격을 나타낸다. 따라서 상인과 상행위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은 그 실정 상법을 파악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상법에 관한 입법주의는 객관주의, 주관주의, 절충주의로 나뉜다. 객관주의는 절대적 상행위를 기점으로 삼는 입법주의이며, 주관주의는 상인의 개념을 상법 전체의 체계구성의 기점으로 삼는 입법주의의다. 또한 절충주의는 이 두 가지 입법주의를 결합한 입법주의이다. 우리나라의 상법은 규정형식으로는 절충주의로 되어 있으나 객관주의의 속성이라고 할 수 있는 절대적 상행위를 인정하고 있지 않다.
Ⅲ. 結論
상인과 상행위의 개념이 어떻게 규정되어 있느냐는 그 나라의 실정 상법의 체계의 기본적 성격을 나타낸다. 따라서 상인과 상행위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은 그 실정 상법을 파악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상법에 관한 입법주의는 객관주의, 주관주의, 절충주의로 나뉜다. 객관주의는 절대적 상행위를 기점으로 삼는 입법주의이며, 주관주의는 상인의 개념을 상법 전체의 체계구성의 기점으로 삼는 입법주의의다. 또한 절충주의는 이 두 가지 입법주의를 결합한 입법주의이다. 우리나라의 상법은 규정형식으로는 절충주의로 되어 있으나 객관주의의 속성이라고 할 수 있는 절대적 상행위를 인정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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