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매체의 기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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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호학] 매체의 기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도

2. 만화

3. 사진

4. 영화

5. 매체와 기호의 융합: 하이퍼아트

매체기호학의 과제

본문내용

파일럿 영화; 286 해적 이야기; 287 정치 드라마; 288 액션이 가미된 정치드라마; 289 정치-교훈물; 290 정치 멜로 드라마; 291 정치 스릴러물; 292 팝 및 록 뮤직; 293 “뚱뚱보” 영화; 294 포르노; 295 초상(화); 296 조야한 범죄-민속극; 297 프로이센 역사; 298 문제의 영화; 299 명사 퀴즈.
사 회 체 계
커뮤니케이션
체계
정치
경제
학문과학
문 화
구성요소들의 영역
교육
종교
예 술
기본요소 체계
미 술
무 용
음 악
문 학
상위장르
회화
조각
설치


탄츠테아터
퍼포먼스
르네상스
고전
바로크
낭만/현대
희곡

산문
소설
구상
비구상
절대
표제
하위장르
고정운율
자유운율
비고
* 이 도식은 더 많은 변수들로 기능적으로 세분되어야 함
매체기호학의 과제
이제 뉴-밀레니엄의 문화는 미디어에 의해서 규정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상호작용 미디어, 하이퍼텍스트 미디어, 가상학습환경으로 인해 변화된 분배 및 소비형태, 일상생활에서의 미디어산출물의 사용방식과 형태의 변화 및 다기능적인 세분, 미디어 역사의 관점에서 본 상징기호목록의 폭증, 사회제도 속에서 미디어권력과 결정과정에 이르기까지, 매체기호학이 관심을 두어야 할 분야는 엄청나게 확장되었다. 그것을 총괄해 보자:
(1) 매체에 대한 기호학적 기초: 기호이론에 기초하여 여러 개념들을 정립하고 미디어를 통한 중개과정과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재귀순환구조를 규명한다.
(2) 영상- 및 그래픽 기호학: 영상, 고전적인 조형예술, 전자사진, 우표와 회사 로고, 지도와 컴퓨터 이미지
(3) 영화에서의 연기와 간매체성: 영화의 역사, 간매체성, 간텍스트성, 저자와 연기자의 역할, 섹스와 폭력의 묘사, 역할의 정체성, 구전성
(4) 텔레비전, 비디오와 라디오: 재핑, TV 쇼 속에서의 관객의 피드백, 제작자의 로고 전략
(5) 컴퓨터를 비롯한 전산망, 하이퍼텍스트, 가상공간: 텍스트 프로그램, 멀티미디어 하이퍼텍스트, 전자도서관, 자동대화 시스템, 인터넷 게임,
(6) 시간, 기억, 미디어: 박물관의 기호학: 코무니카트의 저장과 보존, 활성화, 재구성, 미디어와 기억, 문화의 집단기억
(7) 미디어의 미학적 측면: 조형예술, 건축, 문학, 음악
(8) 사회기호학과 미디어에 침전된 현대의 신화: 민족과 국가, 지역과 문화에 관련된 특성, 문화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매 체
하위기준
구 전 성
문 자 성
전자 미디어
수고/필사본
서 적
인간의 유형
logos semantikos/
logos apophantikos
homo scribens / home sapiens
homo loquens / homo rudens
homo significans/
ars combinatoria
현실모델/
인식론
세계와 기호의 일치 또는 반영
인문주의
합리주의
계몽주의
참/거짓
앎/무지
구조주의
공리주의, 화용론
적절/부적절
포스트모더니즘
현실/가상
진화의 속도
보속
유속
풍속/음속
광속
대표적인
미디어 장르
운문/시
산문의 정착
시, 소설, 희곡, 에세이, 논문
미디어장르의 폭증
시대정신
신탁
진실
진리/지식/이성
근대성/유용성/자본
기억의 유형
기능적 기억
저장 기억
저장 기억
저장 + 기능적 기억
예술의 가치관
ars antiqua
ars nova
ars poetica
ars combinatoria
현실성의 관계
reality
reality
half-reality
Romantic
virtual reality/
real virtuality
몸과 기호
몸의 독존
몸과 기호의 공존
기호로 균형이 옮겨짐
몸으로부터 이탈
다시 몸과 기호의 공존
* * *
이상적인 언어능력을 요구하던 통사론의 시대에 태어난 21세기 현대인은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호학적 능력(semiotische Kompetenz)을 요구받고 있다. 이미 공해 수준에 도달한 사이버 스페이스에서 표류하지 않으려면 효과적인 소통능력과 아울러 뉴 미디어에 적응하는 총체적인 기호능력이 필요하다. 그것은 개인에게는 시대에 처지지 않고 미디어문화를 향유하는 취향을 일구어주며, 직업시장에서도 변별력을 갖추어 줄 것이다. 다국적 기업은 미디어를 예술과 경제의 상승효과(Synergy)로 인식한 지 오래이며, 범세계적인 IT 열풍은 이를 반증한다. 하드웨어를 채울 수 있는 컨텐츠를 가르치는 교육영역에도 당연히 기호학적 변혁이 요구된다. 베를루스코니, 머독, 빌 게이츠. 테드, 그들은 미디어폴리스 로마 시대의 섬뜩한 승리자들이다. 기호는 상징자본이라고 설파한 부르디외(P. Bourdieu)의 외침이 뇌리를 스치고 지나간다. .
참 고 문 헌
기호학연구 1-10집(-2001), 한국기호학회
김성도(2000) “디지털기호학: 고고학과 인식론을 중신으로”, 영상문화 01 한국영상문화학회.
(2002) 구조에서 감성으로, 고려대학교 출판부.
박여성(1996a) “간텍스트성의 문제: 현대 독일어의 실용 텍스트를 중심으로”, 텍스트언어학 3. 텍스트언어학회
(1996b 번역) 미디어 인식론(S. J. Schmidt의 Kognitive Autonomie und soziale Orientierung[1994]의 한국어판 )
(1999, 번역) 괴델, 에셔, 바흐: 영원한 황금노끈, 상/하(D. R. Hofstadter[1979]의 Godel, Escher, Bach. An Eternal Golden Braid[1979/2000]의 한국어판), 까치글방.
(2000a) “담화-텍스트과학의 미래”, 독어학 1집, 한국독어학회.
(2000b) “미디어폴리스 시대의 기호이론”, 양상문화 01. 한국영상문화학회.
(2002a) 텍스트유형학, 텍스트언어학 총서, 집문당(근간).
(2002b) 궁정사회(N. Elias의 Die hofische Gesellschaft[1983]의 한국어판, 한길 그레이트북스, 한길사, 근간)
영상문화학회(1999) 이미지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생각의 나무.
이정우(2001) 기술과 운명, 사이버핑크에서 철학으로. 한길사
텍스트언어학 1-11집(-2001), 한국텍스트언어학회.
최혜실(1999, 편) 디지털 시대의 문화예술. 문학과지성사.

키워드

매체,   기호학,   매체기호학,   기호,   만화,   영화,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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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11.0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8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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