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학]색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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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채학]색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색채의 개념
1-1. 디지털색채의 정의

2. 색각

3. 색 체계
1) 측색 결과의 의미와 활용
2) 색의 3속성 Dimension

4. 색의 혼합
1) 가색 혼합
2) 감색 혼합
3) 빛과 삼원색의 원리

5. 색의 명시성과 유목성

6. 색의 대비
1) 색상 대비
2) 명도 대비
3) 채도 대비
4) 한난 대비
5) 보색 대비
6) 면적 대비
7) 계시 대비

7. 색의 감정

8. 색채의 지각
1) 색상 (hue)
2) 명도(value)
3) 채도 (chroma)
4) 무채색과 유채색
5) 색 입체(coldr soild)
6) 빛과 색
7) 표면색과 투과색
8) 색의 혼합
9) 색채지각과 감정효과

9. 색의 표시 방법의 종류
1) 먼셀(A. H. Munsell) 심리적 표색계
2) 국제조명 위원회 표색계 CIE (Commission International del Eclairage)
3) 오스발트 (ostwald) 표색계
4) NCS(Natural color system)
5) OSA 균등색 척도
6) ISCC-NBS 색명
7) 농도계(濃度計)에 의한 색의 표시

10. 색채 심리(心理)
1) 카츠(D. Katz)의 색의 심리
2) 색의 대비(對比)와 동화(同化)
3) 색채 심리 : 대상의 윤곽, 실체 파악, 심미성
4) 색의 연상과 상징
5) 색채의 공감각
6) 색채와 문화

11. 한국의 색
1) 한국의 전통색(오방색/五方色)
2) 무채색계(無彩色界)
3) 적색계 赤色界
4) 황색계 黃色界
5) 청록색계 靑綠色界
6) 자색계 紫色界

12. 색에 관한 용어

본문내용

다. 경남에서는 탈상하기 전에 빈소에 죽을 올리는데 팥죽은 그 붉은빛을 귀신이 싫어한다 하여 대신 녹두로 만든 죽을 올린다. 녹색이 음양오행상 음(陰)에 속해 조상의 혼령이 부담없이 와서 먹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녹의홍상에서 상의인 녹의를 대표하는 색으로 여인들의 옷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색이기도 하다.
④뇌록색 磊綠色 : 5.3BG 4.6/5.4 / #467B6B / R70 G123 B107 / C74 M27 Y59 K26
단청색과, 진채(옛 단청의 색)의 하나로 중간 명도의 칙칙한 녹색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예로 돌무더기에 쌓인 고풍스런 이끼의 색을 떠올리면 된다. 석간주색과 함께 단청의 중심색을 이루며 전통건축물의 공포 부분과 대들보, 서까래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단청을 입힐 때 밑바탕 격인 가칠을 할 때나 사찰 벽화의 바탕색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하엽색과 함께 숲을 상징하는 자연 친화적인 색으로 요즘 아파트 색채 계획에 많이 고려되고 있다.
⑤양록색 洋綠色 : 5.1G 6.4/9.1 / #40B87A / R64 G184 B122 / C74 M0 Y74 K0
석록(石綠)과 같은 색이며, 밝은 풀색이다. 서양에서 들어온 잔디의 색이 아닌 우리나라 시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잡풀들이 모인 색을 말한다. 현재 단청에 사용되는 색 중 가장 높은 채도의 녹색으로 전체적으로 단청의 색이 칙칙하게 되는 것을 막고 생기발랄한 분위기를 연출해낸다. 일명 에머럴드 그린이라고 불리는 양록색의 안료는 국내에서는 그 맥이 끊어져 그동안 일본에서 수입해 사용해 왔으나 90년대 들어 이마저 중단됐다. 독극물인 비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일본내에서도 자국내 생산과 사용을 금했기 때문이다. 현재에는 국립문화재연구소가 개발한 안료가 사용되고 있다.
⑥하엽색 荷葉色 : 9.5GY 3.7/3.6 / #375D4D / R55 G93 B77 / C83 M43 Y75 K39
단청색의 하나이며, 진채(옛 단청의 색)의 하나다. 이름(荷 연 하, 葉 입사귀 엽)에서 알 수 있듯이 연잎을 상징하는 색이다. 연(蓮)은 수련과의 다년생 수생 초본식물로 예로부터 불교와 깊은 인연을 맺어왔다. 우리나라에서도 고려시대 사찰 단청이 발달하면서 본격적인 단청의 중심색으로 사용되었다.
⑦녹색 綠色 : 0.1G 5.2/6.2 / #4D774D / R77 G119 B77 / C82 M44 Y95 K9
오간색의 하나로 대나무의 푸르름을 상징하며 어여쁜 처녀(규수)를 상징하기도 한다. 상징으로 사용된 녹색이 규수를 뜻하는 반면 숲으로 의미가 전환되면 녹림당, 녹림호걸 등 숲속에 숨어서 노략질을 하던 도둑을 말하기도 한다. 서양의 녹색이 갖고 있는 어리숙한, 순진한 등의 의미와 상당한 차이가 있다.
6)자색계 紫色界
①자색 紫色 : 6.7RP 3.3/8.2 / #73334E / R115 G51 B78 / C41 M95 Y45 K40
자색은 검은 색의 기운과 붉은 색의 기운이 모두 있으며 간색 중 가장 어두운 색이다. 조선 후기의 당상관의 관복을 보면 적색 바탕에 검은색 망사를 이중으로 사용하여 기품있는 자색을 연출한 것을 볼 수 있다. 임금이나 황제가 사는 곳을 자궐, 자금 등으로 부른 데서 알 수 있듯이 원래‘자(紫)’자는 임금이나 하늘의 상서로운 기운을 상징한다. 자폐는 조개 껍데기로 조각된 지금의 까메오와 같은 형태이며 화폐로도 사용되었다. 젊은 사람은 꽃자주색을, 중년이 되면 짙은 자주색, 노년에는 아주 어두운 자주색을 사용하였다고 한다.‘지치과’다년초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지초지치, 자초, 자근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대한화사전」에 의하면 본초의 자초 해석명에 자단, 자부, 차루, 지혈막, 아충초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본초강목에는 뿌리가 자색으로 염색되므로 자초화라 명명된 것이라 기록되어 있다.
②포도색 葡萄色 :0.6RP 3.0/6.0 / #644269 / R100 G66 B105 / C70 M90 Y35 K20
잘 익은 포도의 열매색을 말한다. 여러 가지의 자색계열 중 포도색은 단순하게 자연물의 색이 아닌 의미를 부여한 색이다. 즉 같은 자색 중 다자색은 사물의 색을 의미하는 반면 포도색은 전통문양에 쓰인 포도문과 같이 결실과 자손 번창의 의미가 깃든 정성적 색채이다.
③다자색 茶紫色 : 9.7R 2.7/2.2 / #52403E / R82 G64 B62 / C75 M86 Y85 K35
단청색의 하나이며, 진채(옛 단청의 색)에도 속한다. 찻잎을 잘 가공하였을 때 보이는 색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찻잎의 녹색이 아닌 가공되어 찻물에 잘 녹은 찻색이다. 다자색을 녹색이 아닌 자색으로 보는 것은 상징색이 아닌 실측색인 까닭이다. 궁중에서 사용되는 궁중용어로는 숭늉의 의미도 있어 궁중에서 사용된 다자의 경우는 숭늉색을 말할 수도 있다.
12. 색에 관한 용어
① 분광분포(分光分布) : 각각의 파장에 대하여 단위 파장 폭당의 방사양의 상대치와 파장과의 관계
② 표준광(標準光) : 1931년 CIE에서 분광분포가 정해진 표준광 A, B, C의 세종류가 있다.
③ 색온도(色溫度) : 어떤 빛과 동등한 색도를 가진 완전 방사체(혹체)의 온도를 그 빛의 색 온도라 한다.
④ 플리커(flicker) : 상이한 빛이 비교적 작은 주기로 눈에 들어온 경우, 정상적인 자극으로 느껴지지 않는 현상이다.
⑤ 색지각(色知覺) : 인간이 외계의 물체의 상태로서 인지하는 색 또는 그 기능
⑥ 크로마틱네스(chromaticness) : 색상과 채도를 동시에 고려한 경우의 색의 속성
⑦ 잔상(殘像) : 빛의 자극이 제거된 후에 계속해서 생기는 시 감각, 특히 색 자극에 대한 것을 색 잔상이라고 한다.
⑧ 동화 효과(同化 效果) : 하나의 색이 다른 색에 둘러 싸여 있을 때 둘러 싸인 색이 주위의 색을 닮게 보이는 현상
참고자료
색채학, 김영애, 성안당. 2004
색채학원론, Roy S. Berns, 시그마프레스. 2003
색채학, 심명섭.한주희, 보성각. 2001
색채학, 김현성, 송종율, 이선하, 전현철, 일진사. 2001
실용색채학, 박종서, 글힘. 2000
색채학개론, 최영훈, 미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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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5.11.02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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