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문화예술에 대한 논의의 초점
Ⅱ. 공립 공연장의 인력 운영 실태
1. 관장
2. 직원
3. 예술단체 운영 인력
Ⅲ. 공립공연장의 예술경영 전문인력 수요
Ⅳ. 관장을 어떻게 임용할 것인가 ?
Ⅴ. 문화경영 전문직원 확보방안
Ⅵ. 맺음말
Ⅰ. 문화예술에 대한 논의의 초점
Ⅱ. 공립 공연장의 인력 운영 실태
1. 관장
2. 직원
3. 예술단체 운영 인력
Ⅲ. 공립공연장의 예술경영 전문인력 수요
Ⅳ. 관장을 어떻게 임용할 것인가 ?
Ⅴ. 문화경영 전문직원 확보방안
Ⅵ. 맺음말
본문내용
여 전문지식을 학습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사항을 토대로 다음 몇가지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개방형인사관리체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현재와 같이 공무원중심의 폐쇄형 인사체계로는 참신한 전문인력을 충원하기 어렵다. 개방형인사관리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현행 운영체계를 독립기관화 혹은 비영리법인화 등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 현행 체계에서도 관장을 민간부문의 전문가로 공개채용하여 임용할 수는 있지만, 일반직원까지 민간부문에 개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개방형인사관리체계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다음 몇가지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① 운영체계를 독립기관화 혹은 비영리법인화 등으로 개편할 경우에, 앞으로 계속 문화예술회관에 종사하기를 희망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가능한한 개편되는 조직의 인력으로 충원함으로써, 조직혁신에 따른 저항을 완화하고, 이들에게 전문문화경영인력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② 상위직급부터 민간부문에 개방하여 유능한 인력을 확보함으로써 조직문화를 혁신하고, 새로운 경영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상위직급에 전문인력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공개경쟁방식으로 하고, 계약기간을 최소한 2년 내지 3년단위로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어느 정도 공립공연장 인력의 전문성 체계가 확립되고 나면, 자체 승진을 통해 상위직급에서 일하게 될 것이다.
둘째, 일반직원들은 \'공연행정직제\'를 도입하여 공연행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충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충원된 인력들은 보직순환되고 있는 현행 공무원체계와는 달리, 공연장에서 근무하는 것을 평생직업을 인식하고, 열정을 가지고 일하기 때문에 공연행정가로서의 전문직업의식을 갖게 될 것이다. 특히 문화경영업무는 직원들의 자발성과 열성이 없이는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어렵다. 이러한 인력들은 채용된 이후 지속적인 교육훈련과정과 경험을 통하여 문화경영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 갈 수 있을 것이며, 이런 과정에서 전문성을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공연행정직\'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공연행정직에 필요한 직무분석과 자격요건 모델이 개발되어야 하며, 이러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셋째, 기능직과 기술직은 전기, 기계, 건축직 중심에서 무대요원, 연출, 조명, 음향, 영상, 전시 등 전문 문화행정 인력 중심으로 그 구조를 전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인력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무대기술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예술공간과의 공동작업을 통해 전문지식을 상호 학습, 습득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무대예술인력이 충분하게 양성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모든 문화예술회관이 이러한 무대예술인력을 충분하게 갖추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민간부문의 전문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것이다.
넷째, 예술경영 교육훈련체계를 발전적으로 강화하고, 예술경영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대학 및 사회부문의 역할이 확대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 및 양성기관과 실제 예술현장간의 상호 연계를 강화하여, 이론과 현장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대학의 예술경영교육과정에 6개월 내지 1년 정도 예술기관에서 현장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턴제도를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
다섯째, 이와 같이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운영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직체계를 시설관리형 체계에서 전문기획형 체계로 전문화,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Ⅵ. 맺음말
지금까지 공립공연장을 중심으로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문제는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 못지 않게 이러한 전문인력이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장의 리더쉽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참여적이고 신축적이며, 개방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현재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은 관료주의적 운영체계를 독립기관화, 비영리법인화 등의 방식으로 그 운영체계를 변화시켜, 개방형인사관리체계를 갖추고, 책임경영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민간부문과의 파트너쉽을 형성하여 민간부문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여건이 성숙될 때, 우리나라에서 \'예술경영직\'이라는 직종이 하나의 전문적인 독립영역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항을 토대로 다음 몇가지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개방형인사관리체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현재와 같이 공무원중심의 폐쇄형 인사체계로는 참신한 전문인력을 충원하기 어렵다. 개방형인사관리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현행 운영체계를 독립기관화 혹은 비영리법인화 등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 현행 체계에서도 관장을 민간부문의 전문가로 공개채용하여 임용할 수는 있지만, 일반직원까지 민간부문에 개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개방형인사관리체계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다음 몇가지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① 운영체계를 독립기관화 혹은 비영리법인화 등으로 개편할 경우에, 앞으로 계속 문화예술회관에 종사하기를 희망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가능한한 개편되는 조직의 인력으로 충원함으로써, 조직혁신에 따른 저항을 완화하고, 이들에게 전문문화경영인력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② 상위직급부터 민간부문에 개방하여 유능한 인력을 확보함으로써 조직문화를 혁신하고, 새로운 경영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상위직급에 전문인력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공개경쟁방식으로 하고, 계약기간을 최소한 2년 내지 3년단위로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어느 정도 공립공연장 인력의 전문성 체계가 확립되고 나면, 자체 승진을 통해 상위직급에서 일하게 될 것이다.
둘째, 일반직원들은 \'공연행정직제\'를 도입하여 공연행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충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충원된 인력들은 보직순환되고 있는 현행 공무원체계와는 달리, 공연장에서 근무하는 것을 평생직업을 인식하고, 열정을 가지고 일하기 때문에 공연행정가로서의 전문직업의식을 갖게 될 것이다. 특히 문화경영업무는 직원들의 자발성과 열성이 없이는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어렵다. 이러한 인력들은 채용된 이후 지속적인 교육훈련과정과 경험을 통하여 문화경영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 갈 수 있을 것이며, 이런 과정에서 전문성을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공연행정직\'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공연행정직에 필요한 직무분석과 자격요건 모델이 개발되어야 하며, 이러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셋째, 기능직과 기술직은 전기, 기계, 건축직 중심에서 무대요원, 연출, 조명, 음향, 영상, 전시 등 전문 문화행정 인력 중심으로 그 구조를 전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인력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무대기술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예술공간과의 공동작업을 통해 전문지식을 상호 학습, 습득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무대예술인력이 충분하게 양성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모든 문화예술회관이 이러한 무대예술인력을 충분하게 갖추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민간부문의 전문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것이다.
넷째, 예술경영 교육훈련체계를 발전적으로 강화하고, 예술경영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대학 및 사회부문의 역할이 확대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 및 양성기관과 실제 예술현장간의 상호 연계를 강화하여, 이론과 현장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대학의 예술경영교육과정에 6개월 내지 1년 정도 예술기관에서 현장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턴제도를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
다섯째, 이와 같이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운영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직체계를 시설관리형 체계에서 전문기획형 체계로 전문화,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Ⅵ. 맺음말
지금까지 공립공연장을 중심으로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문제는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 못지 않게 이러한 전문인력이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장의 리더쉽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참여적이고 신축적이며, 개방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현재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은 관료주의적 운영체계를 독립기관화, 비영리법인화 등의 방식으로 그 운영체계를 변화시켜, 개방형인사관리체계를 갖추고, 책임경영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민간부문과의 파트너쉽을 형성하여 민간부문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여건이 성숙될 때, 우리나라에서 \'예술경영직\'이라는 직종이 하나의 전문적인 독립영역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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