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문학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930년대 시대적 배경과 문단의 동향
2. 1930년대 <구인회>와 박태원

Ⅱ. 본론
1. 박태원 소설 속에 나타난 모더니즘
1) 미적 자의식의 내적 독백
2) 내적 초점화
2. 박태원 소설, 무엇이 참신한가
1) 언어에 대한 새로운 자각
2) 새로운 인물유형의 제시
3) 시공간의 연속성 해체
4) 영화기법의 수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다. 룸펜 지식인이 등장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의식의 흐름에 따른 서술기법, 새로운 언어적 기교, 영화기법의 수용 등 적극적인 소설적 실험은 그를 단연 돋보이는 모더니스트로 세우기에 부족함이 없다.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에 관해 시대상황 인식에 실패한 문학, 형식적 기교에만 치중한 주체성 사실의 문학, 미성숙한 문학 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다. 바로 그런 점들이 1930년대 모더니즘 시, 소설 등의 한계점이란 것이다. 그러나 일제 말기 파시즘의 행로가 더욱 확고해지면서 조선에 대한 압박이 더욱 극렬해지던 그 때 그 시절, 이데올로기가 출중한 문학을 선뜻 내놓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지식인들의 자괴감, 절망감을 내적세계로의 침잠으로 드러낸 것이 꼭 사회인식의 미성숙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또한 예술이 꼭 사회 트렌드에 동참하고 투철한 역사적 사명을 띄어야만 한다는 법도 없다.
박태원은 당대와 후대를 아우르는, 단연 돋보이는 모더니스트였다. 예술이란, 응당, 참신하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빠르게, 트렌드를, 창조하는, 일체의 것일 게다.
<참고문헌>
김홍식, 『박태원 연구』, 국학자료원, 2000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한국현대소설사』, 삼지원, 1999
윤성숙,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 , 1998
이정옥, 「박태원 소설의 모더니즘 특성 연구」, 『연세어문학 v.30』, 연세대 국문과 1999
「박태원 문학의 정신적 기원」, 『연세학술논집 v.29』, 연세대 대학원 , 1999
조정래, 「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연구」, 『인문과학 연구 v.3』1999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11.06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88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