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와 프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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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꿈과 충동
2. 자아와 초자아와 원초아
3. 힘에의 의지
4. 니체의 종교철학
5. 정신분석학에서의 종교
6. 니체의 형이상학적 측면
7. 프로이드의 형이상학적 측면

Ⅲ. 결론

Ⅳ. 레포트를 마치며

Ⅴ. 참고도서

본문내용

형이상학, 윤리학을 해체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형이상학과 윤리학의 맥을 이어받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을 지나치게 수동적이고 소극적으로 보았다. 인간의 모든 행동의 양상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시기 과정에서 경험한 질투심과 두려움, 그리고 좌절과 극복을 통한 초자아가 형성되고 결정된다는 논리는 인간의 정신 과정을 매우 기계적으로 단순화시킨 것이며 인간의 자유로운 인지과정에 대한 것을 간과한 결과로 보인다.
또한 무의식의 보편성 주장에 대한 근거와 자료가 불충분하며 그 신뢰도와 타당성 여부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프로이드가 주장하는 인간의 정신세계 즉, 무의식의 영역을 주장하는 자료가 신경증적 환자들의 치료과정에서 얻어진 자료인 점은 정상 성인과 정상 아동의 발달을 거꾸로 추적, 설명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으며, 더욱이 과학적 검증이나 설명이 불가능하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설명하였는데 이 설명은 여성의 열등성과 수동성을 강조하고 남성 중심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기질은 무의식의 영향이 아닌 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한 것이라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 마가렛 미드는 한 사회가 남성과 여성이라는 배타적 신화에 길들여져 있는 것이 생물학적 특성이 아니라 문화적 특성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라깡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언어의 처리과정으로 보고 있는데 이것은 언어의 체화과정에서 발생되는 혼동이고, 유아기 때의 없음으로 출발하는 있음에 대한 충족의 욕망은 생물적 의미의 성기가 아닌 사회적 혹은 문화적 의미로 힘의 상징일 수 있는 남근인 것이다. 위 둘의 주장을 합해서 말하자면, 성적 정체성 혹은 성적 특성이 발생되는 요인은 생물학적인 거세콤플렉스에서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문화, 역사의 반영인 언어의 습득과정에서 체화되는 것이다.
Ⅳ. 레포트를 마치며
처음 발표는 프로이드를 했는데 수업을 들으면서 니체에 관심이 생겨 “니체와 프로이드”에 대해서라고 주제를 잡게 되었다. 여러 참고도서 중 「니체와 정신분석학」이란 책이 도움이 굉장히 많이 되었다. 니체와 프로이드 이론 중 같은 맥락이나 같은 방향이면 동시에 볼 수 있도록 되어있어 내용을 정리하거나 내용 이해를 도와 주었다.
Ⅴ. 참고도서
『니체와 정신분석학』ㅡ 서광사, 『30분에 읽는 니체』ㅡ 중앙M&B, 『꿈의 해석』ㅡ 범우사, 『프로이드 입문』ㅡ 한림미디어, 『정신분석 입문』ㅡ 박영사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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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1.09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9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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