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유치환의 생애
2.작품 연보
3.작품세계의 특징
4.작품분석(깃발)
(1)깃발의 의미
(2)주제
5.생명파(인상파)연구
6.유치환 총평
2.작품 연보
3.작품세계의 특징
4.작품분석(깃발)
(1)깃발의 의미
(2)주제
5.생명파(인상파)연구
6.유치환 총평
본문내용
, 생명파는 여기에 기반을 두면서도 두 가지 중요한 속성을 지니고 있었다. 하나는 생에 대한 외경(畏敬) 의 정신이고, 다른 하나는 비신앙성이다. 이들에게 신의 개념은 종교적 의미의 신이 아니라, 생명 의지 바로 그것이었다. 이밖에 생명파 시의 특징으로는 감성을 옹호하고 시 구성 논리가 직관적 본능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 그들의 시어가 '직정(直情)적'이었다는 점이 있다.
6. 유치환 총평
유치환은 서정주 등과 함께 대표적인 생명파(인생파)시인으로서 주지시나 계급주의 시를 배척하고 '정(精)'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의 근원적 실체로서 생명에 몰두하게 되었다. 남달리 사회현실에도 관심이 많았던 청마(馬)였지만 그것을 직설적으로 비판할 용기를 가지지 못해서 간접적으로나마 시에서 생명불굴의 의지를 통해 민족의 고난을 극복하고자 하였다고 생각된다.
청마는 시의 기술이 자연발생적 표출로 이루어진다고 하면서 시는 시론에 의해서 쓰여 지는 것이 아니라 짐승같이 우는 데서 쓰여 진다고 하였다. 그의 시는 형태적 의식이 희박하다고 비판을 받을 만큼 시의 이미지나 시행의 전개에 있어서 논리의 치밀성, 기교의 섬세함을 지니지 못했으나, 그대신 형식을 초월하는 내부의 목소리인 생명의 울림에 충실한 시였다.
니체적 초인의지를 표상하고 있다는 평을 받기도 하는 청마는 기독교적인 유일신을 부정하고 범인이 초인에 도달하려는 권력의지를 시를 통해 나타냄으로써 인생의 무한과 허무를 인식하여 니체적 세계관을 대변하였다. 그는 인간 존재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의지를 강조하면서 생에 대한 본질을 의지로 보았다.
6. 유치환 총평
유치환은 서정주 등과 함께 대표적인 생명파(인생파)시인으로서 주지시나 계급주의 시를 배척하고 '정(精)'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의 근원적 실체로서 생명에 몰두하게 되었다. 남달리 사회현실에도 관심이 많았던 청마(馬)였지만 그것을 직설적으로 비판할 용기를 가지지 못해서 간접적으로나마 시에서 생명불굴의 의지를 통해 민족의 고난을 극복하고자 하였다고 생각된다.
청마는 시의 기술이 자연발생적 표출로 이루어진다고 하면서 시는 시론에 의해서 쓰여 지는 것이 아니라 짐승같이 우는 데서 쓰여 진다고 하였다. 그의 시는 형태적 의식이 희박하다고 비판을 받을 만큼 시의 이미지나 시행의 전개에 있어서 논리의 치밀성, 기교의 섬세함을 지니지 못했으나, 그대신 형식을 초월하는 내부의 목소리인 생명의 울림에 충실한 시였다.
니체적 초인의지를 표상하고 있다는 평을 받기도 하는 청마는 기독교적인 유일신을 부정하고 범인이 초인에 도달하려는 권력의지를 시를 통해 나타냄으로써 인생의 무한과 허무를 인식하여 니체적 세계관을 대변하였다. 그는 인간 존재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의지를 강조하면서 생에 대한 본질을 의지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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