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여호와 증인의 간략한 역사
2. 창 시 자
3. 한국에서의 역사와 현황
4. 성경에 나타난 이단의 형태
1) 구약에서의 이단
2) 신약에서의 이단
3) 교회사에 나타난 이단
5. 영지주의와 마르시온
1) 영지주의(Gnosticism, 그노티시즘)
2) 마르시온(Marcion)
2. 창 시 자
3. 한국에서의 역사와 현황
4. 성경에 나타난 이단의 형태
1) 구약에서의 이단
2) 신약에서의 이단
3) 교회사에 나타난 이단
5. 영지주의와 마르시온
1) 영지주의(Gnosticism, 그노티시즘)
2) 마르시온(Marcion)
본문내용
체처럼 보였을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영지주의자들은 천상적 그리스도(Chirist)와 지상적 예수(Jesus)를 구분하였다. 어떤 경우에는 예수가 육체를 가지고 있기는 하였으나 이는 우리들의 육체와는 다른 영체(spiritual matter)라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이들 가운데 대부분은 물론 예수님의 탄생을 부인하였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인간처럼 탄생하셨을 경우 그는 물질세계의 세력하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념들은 당시 교회에서 양식론(Docetism)이라 부르던 이단과 비슷한 경향을 지닌다. 양식론이란 예수님의 육체가 인간들의 육체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니라는 것이다.
2) 마르시온(Marcion)
마르시온은 폰투스(Pontus, 본도) 지방의 시노페(Sinope) 감독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래서 어니 시절부터 기독교리에 익숙해 있었다. 그는 유대교와 물질세계에 대한 깊은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반 유대교적이고 반 물질적인 기독교해석을 발전시켰다. 그는 A. D. 144년경 로마에 가서 상당한 무리를 이끌게 되었다. 그러나 결국 일반교회들은 그의 신조들이 정통 기독교리의 몇몇 근본적 요점들에 대치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자 그는 자기 자신의 교회를 창설했는데 그 후 수세기동안 정통교회를 대적하게 되었다.
마르시온은 눈에 보이는 세계가 악한 것이라고 확신하였으므로 그 창조주 역시 악하거나 혹은 무지하다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영지주의자들처럼 일련의 영적 존재들을 가정하는 대신 보다 단순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그에 의하면 예수님의 아버지, 즉 성부하나님은 구약의 하나님인 여호와는 다른 존재라는 것이다. 바로 이 여호와가 이 세계를 만들었다. 원래 성부의 목적은 오직 영적 세계만을 창조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여호와는 무지, 혹은 악한 동기로서 이 세계를 만들고 그 속에 인류를 배치시켰다. 물론 이러한 주제는 많은 영지주의 저술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마르시온은 영지주의자들보다 더 큰 위협을 교회에 가져왔다. 왜냐하면 그는 영지주의자들처럼 창조, 성육신, 그리고 부활의 교리들을 부인하거나 혹은 극단적으로 재해석하였을 뿐 아니라 한걸음 나가 독자적 감독들과 성경을 갖춘 교회를 조직하였기 때문이다. 마르시온의 교회는 한 동안 성공을 거두고 그 후 이단으로 정죄된 후에도 수세기 동안 지속되었다. 지은이/유스토 L 곤잘레스, 옮긴이/서영일 초대교회사, (서울: 은성출판사, 1992), 100-6
2) 마르시온(Marcion)
마르시온은 폰투스(Pontus, 본도) 지방의 시노페(Sinope) 감독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래서 어니 시절부터 기독교리에 익숙해 있었다. 그는 유대교와 물질세계에 대한 깊은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반 유대교적이고 반 물질적인 기독교해석을 발전시켰다. 그는 A. D. 144년경 로마에 가서 상당한 무리를 이끌게 되었다. 그러나 결국 일반교회들은 그의 신조들이 정통 기독교리의 몇몇 근본적 요점들에 대치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자 그는 자기 자신의 교회를 창설했는데 그 후 수세기동안 정통교회를 대적하게 되었다.
마르시온은 눈에 보이는 세계가 악한 것이라고 확신하였으므로 그 창조주 역시 악하거나 혹은 무지하다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영지주의자들처럼 일련의 영적 존재들을 가정하는 대신 보다 단순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그에 의하면 예수님의 아버지, 즉 성부하나님은 구약의 하나님인 여호와는 다른 존재라는 것이다. 바로 이 여호와가 이 세계를 만들었다. 원래 성부의 목적은 오직 영적 세계만을 창조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여호와는 무지, 혹은 악한 동기로서 이 세계를 만들고 그 속에 인류를 배치시켰다. 물론 이러한 주제는 많은 영지주의 저술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마르시온은 영지주의자들보다 더 큰 위협을 교회에 가져왔다. 왜냐하면 그는 영지주의자들처럼 창조, 성육신, 그리고 부활의 교리들을 부인하거나 혹은 극단적으로 재해석하였을 뿐 아니라 한걸음 나가 독자적 감독들과 성경을 갖춘 교회를 조직하였기 때문이다. 마르시온의 교회는 한 동안 성공을 거두고 그 후 이단으로 정죄된 후에도 수세기 동안 지속되었다. 지은이/유스토 L 곤잘레스, 옮긴이/서영일 초대교회사, (서울: 은성출판사, 1992),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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