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전략의 개념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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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블루오션 전략의 개념과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블루오션(blue ocean)의 의미
2. 블루오션(blueocean) 시장의 배경
3. 블루오션(blueocean)과 레드오션(red ocean)의 차이
4. 레드오션(red ocean)의 한계
5. 블루오션(blueocean) 전략에 대한 오해
6. 기업 사례를 통한 네트워크 경제와 블루오션 전략의 혼합




Ⅲ. 결 론

본문내용

쟁이 아닌 무형재(지적자산)를 이용한 새로운 산업에 진출하여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업이 된다. 단순히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노하우(know-how)를 결집시켜 공유할 수 있는 능력과 주변에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의 소재를 파악하게 할 수 있는 능력(konw-where)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것이다.
결국 기존의 기업들과는 다른 차별화 전략을 통해 남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시장에 먼저 진출하여 기반을 잡음으로써 후발주자들과의 격차를 더욱 벌리게 하였다.
현재 해피캠퍼스의 경우 단순한 지적재산의 공유뿐만 아니라 다른 대형 포탈사이트와 연계를 통해 거대한 시장으로 발전하려고 하고 있다.
(5) 가치혁신과 네트워크 경제 외부성의 쌍방향성
블루오션에서 말하는 가치혁신은 “경쟁자를 염두에 둔 경쟁이나 혁신을 넘어서 ‘고객으로 돌아가라’라는 것이다. 즉 고객이 정말 원하는 것은 과감히 혁신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축소하라는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 경제에서의 무형재의 외부성 특징인 쌍방향성이 가능하다는 점은 서로 연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해피캠퍼스의 경우에서 처럼 고객들이 원하는 어떠한 자료를 찾기 어려운점을 알고 지적자산의 공유를 통해 기존의 산업형식과는 다른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기업화 시켰다는 것이며, 또한 네트워크 경제에서의 쌍방향성은 고객이 자신의 지적자산을 생산하고 그것을 판매하며, 또한 그 고객이 필요한 재화를 다른 사람에게서 구매하는 것 처럼 각각의 소비자에 맞는 생산물을 생산하고 그것을 판매하고 공유하는 것을 통해 소비자는 실제 생산 과정에 개입하게 되고, 결국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갭은 점차 희미해지는 생산소비자가 되는 것이며 이것을 해피캠퍼스라는 기업을 통해 이루어 지는 것이다. 이것은 블루오션의 가치혁신의 의미와 네트워크 경제에서 말하는 쌍방향성의 증가의 의미가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Ⅲ. 결 론
블루오션 전략은,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성장의 한계에 봉착한 레드오션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버리고, 경쟁자가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시장인 블루오션의 발굴, 창출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자는 것으로, 현재 한국경제가 가지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대안으로써 각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앞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블루오션 전략이란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다만 지금의 급변하는 경제상황에서 새로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전략 체계화부터 성공적인 실행에 이르기까지 블루오션 창출에 필요한 분석틀과 도구를 제시하는 것이고 경쟁이 없는 시장이 존재한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블루오션이 등장함으로써 레드오션이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는 것 또한 아니라고 생각한다. 결국 지금과 같은 공급과잉생산 체제 속에서 레드오션 시장에 머물러 있는 것은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이며, 레드오션 시장과 같은 제로섬 게임이 블루오션 시장의 논제로섬 게임으로 변화되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탈출하기 위해 블루오션 시장으로 진입해 나갈수 있도록 기업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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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11.18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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