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운몽
① 작품개관
② 창작배경
③ 문학성
2. 어부사시사
① 작품개관
② 창작배경
③ 문학성
Ⅲ. 결론
Ⅱ. 본론
1. 구운몽
① 작품개관
② 창작배경
③ 문학성
2. 어부사시사
① 작품개관
② 창작배경
③ 문학성
Ⅲ. 결론
본문내용
조흥구는 내용과 맞아 떨어져 작품의 정서와 의미를 강화시킨다.
<어부사시사>에 나오는 조흥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구분
위치
조흥구
위치
조흥구
제1수
초장
다음
빛 힝라, 빛 힝라
중장
다음
至 悤(지국총) 至 悤(지국총) 於思臥(어사와)
제2수
닫 드러라, 닫 드러라
제3수
돋 딪라라, 돋 딪라라
제4수
이어라, 이어라
제5수
이어라, 이어라
제6수
돋 디여라, 돋 디여라
제7수
빛 셰여라, 빛 셰여라
제8수
빛 밑여라, 빛 밑여라
제9수
닫 디여라, 닫 디여라
제10수
빛 브텨라, 빛 브텨라
다음으로는 시어가 나타내는 의미에 그 특성을 찾아 볼 수 있다. 계절적 배경을 드러낸 시어와, 서정적 자아의 위치를 알게 해 주는 시어를 찾아보면 계절적 배경을 드러낸 시어로는춘사에서의 '고지(꽃이), 동東풍風(봄바람), 푸른 버들숲(시각적), 뻐꾸기 울음소리(청각적), 다 속(안개 속)', 하사에서의 '구즌비(궂은비), 연강첩장(안개자욱하고 첩첩인 산), 청약립(삿갓), 녹사의(비옷)', 추사에서 '추강(가을 바다), 까잎(가을)', 동사에서는 '눈(눈)'이 있다.
그리고 '먼 (육지에서 먼), 東동湖호(동쪽 바다), 西셔湖호(서쪽 바다), 기픈 소(깊은 소), 인간을 도라보니(인간들이 사는 곳을 바라보니)'의 시어에서 서정적 자아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표현상 특징을 정리해 보면 첫째, 우리말이 가질 수 있는 유려한 율조로 이루어져있다. 둘째, 조흥구를 겯들여 단형의 평시조에 변화를 주었으며, 셋째, 진부한 고사나 설명을 취하지 않았다는 점, 넷째, 대구적 표현 구조 안에 다채로운 감각적 묘사 시도했으며,다섯째, 대구법, 원근법, 시간의 추이에 따른 시상 전개했다는 것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Ⅲ. 결론
구운몽과 어부사시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구운몽은 당대의 현실문제를 작품의 내면에 포함하면서도 신분과 성별을 초월한 다양한 독자들로부터 폭넓게 환영받았으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한글소설의 진가를 보여준다. 요즘 가장 유행하는 판타지 소설의 기본적인 교과서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재미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작가가 의도한 의미를 잃어버리지 않은 채 그대로 전하고 있다. 삶의 근본적인 문제를 꿈과 현실을 오가며 여러 가지 측면에서 깊이 있게 접근하고 있다. 성진과 양소유라는 인물을 통해서 상반되는 두 삶의 지향을 대비시켜 서로의 가치를 상호부정하는 대립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를 통해 김만중은 삶에 대한 두 가지 시각을 작품 속에 부여하고 있다. 때문에 오늘날에 사상에 대한 논쟁이 새로운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독자들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분석할 때 해석의 논쟁은 더욱 첨예화될 것이다.
어부사시사는 후렴구는 노 젓는 소리와 노 저을 때 나는 소리를 의성어의 활용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었는데 배를 띄우고 노를 젓는 과정에서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노 젓는 소리 등의 의성어는 경쾌한 음악성 및 노 젓는 상황의 구체적인 형상성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함께 흥에 겨워 즐기고 있는 장면을 연상케 하여, '어부사시사'의 흥취가 한 개인의 것이 아니라 어부들 모두의 것임을 생생하게 재연하는 듯하다. 이러한 점에서 노동요의 후렴과 그 맥이 닿는다 민중들과 함께 하는 시적 화자의 공동체적 연대 의식을 엿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점들은 아직까지도 우리 문학사에 많은 의미를 지니는 것 같다.
☆참고문헌☆
한국 고전 소설 작품론, 김진세
http://pooh.kanggo.net
http://www.seelotus.com
http://korstudy.com
http://ipcp.edunet4u.net
<어부사시사>에 나오는 조흥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구분
위치
조흥구
위치
조흥구
제1수
초장
다음
빛 힝라, 빛 힝라
중장
다음
至 悤(지국총) 至 悤(지국총) 於思臥(어사와)
제2수
닫 드러라, 닫 드러라
제3수
돋 딪라라, 돋 딪라라
제4수
이어라, 이어라
제5수
이어라, 이어라
제6수
돋 디여라, 돋 디여라
제7수
빛 셰여라, 빛 셰여라
제8수
빛 밑여라, 빛 밑여라
제9수
닫 디여라, 닫 디여라
제10수
빛 브텨라, 빛 브텨라
다음으로는 시어가 나타내는 의미에 그 특성을 찾아 볼 수 있다. 계절적 배경을 드러낸 시어와, 서정적 자아의 위치를 알게 해 주는 시어를 찾아보면 계절적 배경을 드러낸 시어로는춘사에서의 '고지(꽃이), 동東풍風(봄바람), 푸른 버들숲(시각적), 뻐꾸기 울음소리(청각적), 다 속(안개 속)', 하사에서의 '구즌비(궂은비), 연강첩장(안개자욱하고 첩첩인 산), 청약립(삿갓), 녹사의(비옷)', 추사에서 '추강(가을 바다), 까잎(가을)', 동사에서는 '눈(눈)'이 있다.
그리고 '먼 (육지에서 먼), 東동湖호(동쪽 바다), 西셔湖호(서쪽 바다), 기픈 소(깊은 소), 인간을 도라보니(인간들이 사는 곳을 바라보니)'의 시어에서 서정적 자아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표현상 특징을 정리해 보면 첫째, 우리말이 가질 수 있는 유려한 율조로 이루어져있다. 둘째, 조흥구를 겯들여 단형의 평시조에 변화를 주었으며, 셋째, 진부한 고사나 설명을 취하지 않았다는 점, 넷째, 대구적 표현 구조 안에 다채로운 감각적 묘사 시도했으며,다섯째, 대구법, 원근법, 시간의 추이에 따른 시상 전개했다는 것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Ⅲ. 결론
구운몽과 어부사시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구운몽은 당대의 현실문제를 작품의 내면에 포함하면서도 신분과 성별을 초월한 다양한 독자들로부터 폭넓게 환영받았으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한글소설의 진가를 보여준다. 요즘 가장 유행하는 판타지 소설의 기본적인 교과서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재미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작가가 의도한 의미를 잃어버리지 않은 채 그대로 전하고 있다. 삶의 근본적인 문제를 꿈과 현실을 오가며 여러 가지 측면에서 깊이 있게 접근하고 있다. 성진과 양소유라는 인물을 통해서 상반되는 두 삶의 지향을 대비시켜 서로의 가치를 상호부정하는 대립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를 통해 김만중은 삶에 대한 두 가지 시각을 작품 속에 부여하고 있다. 때문에 오늘날에 사상에 대한 논쟁이 새로운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독자들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분석할 때 해석의 논쟁은 더욱 첨예화될 것이다.
어부사시사는 후렴구는 노 젓는 소리와 노 저을 때 나는 소리를 의성어의 활용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었는데 배를 띄우고 노를 젓는 과정에서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노 젓는 소리 등의 의성어는 경쾌한 음악성 및 노 젓는 상황의 구체적인 형상성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함께 흥에 겨워 즐기고 있는 장면을 연상케 하여, '어부사시사'의 흥취가 한 개인의 것이 아니라 어부들 모두의 것임을 생생하게 재연하는 듯하다. 이러한 점에서 노동요의 후렴과 그 맥이 닿는다 민중들과 함께 하는 시적 화자의 공동체적 연대 의식을 엿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점들은 아직까지도 우리 문학사에 많은 의미를 지니는 것 같다.
☆참고문헌☆
한국 고전 소설 작품론, 김진세
http://pooh.kanggo.net
http://www.seelotus.com
http://korstudy.com
http://ipcp.edunet4u.net
키워드
추천자료
- [프랑스][프랑스문화][프랑스의 문화]프랑스의 지리적 배경, 프랑스의 역사, 프랑스의 정부구...
- [남북분단][남북통일][통일]남북분단의 배경, 남북분단의 과정, 남북분단의 성격과 남북분단...
- [제국주의][제국주의이론][문화제국주의]제국주의의 출현배경, 제국주의의 유형, 제국주의 관...
- [고전주의문학][고전주의문학 이론][고전주의문학 작가]고전주의문학의 배경, 고전주의문학의...
- [실학자][우하영][천일록]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집필배경,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구성, ...
-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와 특성, 음악과(음악교육)의 배경과 방향, 중학교(중등) 음악과(음...
- [신라시대 향가][모죽지랑가]신라의 향가 모죽지랑가의 배경설화, 신라의 향가 모죽지랑가의 ...
- [지역문학][지역문학단체]지역문학의 필요성, 지역문학의 배경, 지역문학의 교재, 지역문학의...
-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개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발달배경, 학문기초미술교육(DBAE...
- 지구화(세계화)의 정의, 지구화(세계화)의 배경, 지구화(세계화)의 희망, 지구화(세계화)의 ...
- [DBAE]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의미와 배경,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내용과 현...
- [냅스터][그누텔라][DMCA]냅스터의 소개, 냅스터의 등장배경, 냅스터의 작동과정, 냅스터와 ...
- 조영남 인물 소개, 특징, 프로필, 인생 배경, 인물 탐구,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A+] 조선후기의 서민문화 - 조선시대 서민문화, 발달배경, 조선후기의 문학, 예술, 조선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