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지상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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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외모지상주의 관련 기사
2. 하리수가 못생겼더라면...

Ⅱ. 본론
1. 외모지상주의와 형성배경과 사례
(1) 외모지상주의
(2) 외모지상주의의 형성배경
(3) 외모지상주의의 사례
2.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인터뷰
(1) 주위에서 본 일 잘하고 얼굴 예쁜 여자들...
(2) 내가 생각하는 ꡐ예뻐야 하는 이유ꡑ
(3)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3. 외모지상주의가 문제시 되는 점들...
(1) 여성의 외모 관리에 대한 여성주의의 문제
(2) 광고 마케팅과 패션산업이 만든 정형화된 몸매 만들기
(3) 미디어에서의 외모지상주의와 몸매 이데올로기
4. 외모에 신들린 사회 - 외모지향 이데올로기와 미인에 대한 기준변화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여성들의 신분 상승 기회는 공적인 사회 활동보다 오히려 사적인 외모 가꾸기에서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사회에서 가장 환영받는 여성상은 ‘꽃과 같은 아름다움’이며 이것은 남성의 권력과 귄위에 버금가는 상징이었다.
이 시대의 미인이란 장식물처럼 작고 연약한 인형처럼 여린 외모를 지닌 여성이었다. 이러한 미인은 남성의 소유물처럼 보호받고 동시에 남성의 권력과 권위(능력과 성공)를 빛내주는 부차적인 도구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여성에 대한 남성의 권위와 지배에 수반되는 종속의 산물이었다.
이렇게 미에 대한 기준은 사회의 변모에 따라서 그리고 지배 이데올로기의 형태에 따라 변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 역사 이전 사회의 신화나 전설 속에서의 미인이란 생명의 생산자, 풍요의 여신, 우주창생의 어머니로서 풍만한 여성의 모습이었다. 조선 시대의 미인은 ‘난초’,‘모란’과 같은 꽃에 비유되었다. 특히 고전 소설에 등장하는 미인들은 하나같이 ‘보름달 같이 둥글고 흰 얼굴’, ‘작고 가는 눈’, ‘앵두처럼 붉고 탐스러운 입술’, ‘버들가지와 같은 가는 허리’를 지녔다. 동시에 이같은 외면적인 특징뿐만 아니라 순종이라는 전통적인 여성상의 기준을 설정하고 이것을 사회적 규범으로 여성들에게 요구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초 서구문물의 도입과 여성의 교육 기회의 확대는 우리의 미적 기준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아름다운 여성이란 서구적인 이미지 갸름한 얼굴, 쌍커풀진 큰 눈, 오똑한 코, 늘씬한 몸매와 키 등
를 소유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미는 전통적인 여성의 기준과 판이하게 다른 양상이다. 미의 이러한 기준은 특정 계층의 여성들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보편화되었으며 산업화 이후 이같은 미의 판단 기준이 더욱 본격화되었다. 그 결과 여성들을 겨냥한 외모가꾸기 산업 다이어트 산업, 미용 산업, 성형 산업, 패션 산업 등
은 거대하게 확장되었고 외모 콤플렉스를 강화시켰다. 여성들의 외모 콤플렉스는 자본주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여성억압 이데올로기로 구축되었다. 시장경제 원리가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가치를 규정하는 외모 콤플렉스는 곧 이러한 콤플렉스를 극복하려는 욕구를 자극하는 자본과 결합하여 엄청난 미 산업을 창출함으로써 여성억압 기제로 괴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렇듯 원시 시대부터 초기 자본주의 시대까지 미인의 기준은 그 사회의 상황 변화에 따라 변화하지만 이것이 남성 중심 사회가 설정한 이데올로기라는 점에서 그 공통점을 찾아 볼 수 있다. 즉 역사적으로 미인이란 ‘사고력이 없는 아름다운 외모의 순응적 성격의 여성’이었으며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하는 아름다움인 것이다.
Ⅲ. 결론 및 제언
전술했듯이 우리는 외모지향주의의 성격을 가진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물론 ‘얼굴만 예쁘면 무엇이든 해결된다’ 는 얘기를 하자는 것은 아니다. 우린 무엇보다 그 사람의 내면이나 마음씀씀이 혹은 지적 능력이나 분위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테니까 말이다. 하지만 스스로를 방치하는 것도 현명하지 못하다. 타고난 얼굴이 맘에 들지 않아서 혹은 ‘가꾸어봤자’라는 식으로 외모의 중요성을 무시한다면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는 뒤떨어진 여성. 그 정도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 심해질 것이다. 아름다움은 선천적으로 타고 난다기 보다는 후천적인 노력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마음이 예뻐야 미인’이라는 정신학적 풀이는 현실 사회에서는 별로 통하지 않는다. ‘외모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스스로를 가꾸는데 당당해질 수 있다. 우리 시대의 진정한 아름다운 여성은 아름다워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몰두하는 여성이다. 이 때 외모만 중요시하고 내면의 아름다움은 완전히 무시하면 이 또한 진정한 아름다움이라 볼 수 없을 것이다.
여성들의 외모 관리에 대한 욕망을 추동하는 다양한 재현물들과 제도들에 대한 저항 운동의 역사적 경험은 여성의 외모가 하나의 사회적인 ‘권력’으로 받아들여지는 현재의 분위기와 그러한 권력에 대한 여성들의 욕망이 성별 권력 관계의 재생산에 의미하는 바를 여성들이성찰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성찰은 무엇보다도 ‘새로운 여성 권력의 증대`를 여성들이 경험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 생각된다. 이렇게 새로운 권력화를 경험하고 다양한 전복적 실천에 대한지지 세력으로서 준거 집단이 광범위하게 형성되는 것은 궁극적으로 여성을 끊임없이 외모를 기준으로 위계화하고 획일적인 미의 기준을 부과함으로써 여성들의 다양한 주체성을 박탈하는 성별 권력 관계의 구성에 저항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인간을, 여성을 단 하나의 특성으로 환원되는 존재로 만들려는 모든 시도의 정치적 의미에 대해 회의하고 저항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여성주의와 여성 운동은 자신과 다른 조건, 기호,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존중하는 ‘존경의 평등’개념을 발전시키고 그들과 함께 새로운 다양성의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함으로써 획일적인 외모 관리에 대한 여성들의 다양한 대안적 시도의 가능성을 더욱 확대시켜야 할 것이다.
ㅁ 참고문헌 ㅁ
A. 네이버 지식검색 : 외모지상주의
B. 엠파스 검색 : 외모지상주의 설문조사
C. 다음 카페 검색 : 안티 얼짱
D. 한겨레 신문 : 외모지상주의 얼짱에 반기…'얼꽝' 모여!
“미인 대회, 카메라 치워!”,(1996년 5월 30일).
E. 외모지상주의,『WOMAN PLUS』,(2000년 5월호),
F. 고석주 정진경 (1992). “외모와 억압: 문화적 관념의 내면화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 여성학』, 8. 서울: 또 하나의 문화.
G. 모집, 채용, 고발 사건 대책 교수 모임 (1994). 『용모 제한 어떻게 볼 것인가?-모집, 채용 차별 고발사건을 계기로』남녀 고용 평등을 위한 교수 의견 발표회, 1994년 6월 30일; 한국여성민우회(1994). 『사무직 여성』(1994년 여름)
H. 한국여성민우회(1996). “방송의 ‘미인 대회’ 중계, 무엇이 문제인가?” 대중 매체속의 여성상정립을 위한 공개 토론회. 1996년 5월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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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5.11.27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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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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